반응형

CD , DVD , Blu-Ray 들의 각각에 배속별 속도를 정리해봤습니다.
ODD 의 1배속정보가 필요해져서 찾아보니 정리된 자료를 찾기가 힘들어서 정리를 하였습니다.
어떤 ODD 던 1배속 속도만 알면 나머지 배속을  1배 속도 x 배속 으로 실제속도를 알수 있습니다.

속도는 bps 와 B/s 2가지로 계산해서 정리하였습니다.
bpsbit per second 로 1초 동안 전송되는 비트(bit) 의 양을 나타냅니다.
B/sByte/second 로 1초 동안 전송되는 바이트(byte)의 양을 나타냅니다.
8비트(bit) 는 1바이트(byte) 와 같은 양이기 때문에 bps ÷ 8 을 하면 B/s 의 값을 구할수 있습니다.
참고로 단위를 표시할때 b 는 비트(bit) 를 나타내고 B는 바이트(byte)를 의미 합니다.

엑셀로 계산한표이기 때문에 시중에 있는 소숫점 단위를 줄인값과 비교하면 약간에 오차가 있을수 있습니다.



CD 의 배속별 속도표입니다.
CD 의 1배속은 1.2Mbps 입니다.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속도로 표시하면 150KB/s 가 나오게 됩니다.
표를 만들때 단위를 바꿔가면서 적었으니 단위도 잘 살펴봐야 합니다.


DVD 의 배속별 속도 표입니다.
DVD 의 1배속은 11.08 Mbps 입니다.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속도로 표시하면 1.385 MB/s 입니다.
대략 DVD 는 CD 보다  약 9.2 배 정도 빠른 속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블루레이의 배속별 속도 표입니다.
블루레이의 1배속은 36 Mbps 입니다.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속도로 표시하면 4.5MB/s 입니다.
블루레이는 DVD 보다 약 3.2 배 정도 빠른 속도를 가지게 되고 CD 와 비교하면 무려 30배나 빠른 속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Blu-ray가 발전하면서 더 높은 배속이 나온다면 1배속 기준으로 배속을 곱하면 속도를 알수 있습니다.

참고로 위에 속도표만 가지고 레코딩시 걸리는 시간을 예측할수는 없습니다.
이유는 레코딩작업은 안쪽 트랙과 바깥쪽 트랙의 속도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구역별로 속도를 안다면 어느정도 유추할수는 있으나  레코더기 마다 약간씩 차이가 나게 됩니다.

반응형

Posted by 천지무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