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윈도우용 무료 하드디스크 배드섹터 검사 프로그램인 HDD Scan v2.8 입니다.
2.8 버전을 끝으로 3 버전으로 업데이트 되면서 인터페이스와 사용방법이 달라져서 2.8버전을 따로 포스팅합니다.


HDD Scan 프로그램은 무료로 사용이 가능한 하드디스크 배드섹터 검사 프로그램으로 일반적인 하드디스크 이외에 USB 메모리나 CF나 SD 같은 플래쉬 메모리들의 검사를 모두 지원합니다. 단 2.8 버전에서 SSD는 공식적으로 지원을 하지 않습니다. 3.3버전에서 SSD를 공식지원합니다.
2.8 버전은 공식적으로 윈도우2000과  xp를 지원을 하지만 실제 윈도우 비스타나 윈도우7에서 문제 없이 정상동작을 합니다.
혹시라도 비스타나 7에서 문제가 있을경우에는 공식지원 버전인 3.3 버전을 사용하면 됩니다.

[PC/HDD Tools] - 하드스캔 v3.3 무료 하드디스크 배드섹터 검사 프로그램(HDD SCAN v3.3)
△ HDD Scan v3.3 사용방법입니다.

전에 삼성 A/S 센터에 삼성하드에 문제가 있어서 간적이 있었는데 하드검사프로그램으로 HDDScan 2버전대를 사용하는걸 본적이 있습니다. 요즘도 사용하는지는 모르겠지만 하드디스크의 배드섹터 검사에서는 GM HDD SCAN , HDD Tune 프로그램과 같이 유명한 프로그램입니다.

3버전으로 올라가서는 사용법이 약간 복잡해 졌지만 2버전은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어서 실행이 쉽습니다.
설치과정도 따로 없이 포터블로 바로 실행이 됩니다.

http://hddguru.com/software/2006.01.22-HDDScan/
△ HDD GURU 사이트의 HDD Scan 소프트 페이지 입니다.
위 페이지에서 HDDScan version 2.8 를 눌러서 다운 받으면됩니다.

http://hddguru.com/download/software/HDDScan/HDDScan_v28.zip
편의를 위한 다운로드 페이지 입니다.

파일을 다운 받고 압축을 풀어줍니다.
실행 파일은 HDDScan.exe 입니다.


프로그램 실행 모습입니다. 스샷에 적어둔 순서대로 진행을 하면 됩니다.
왼쪽에 Drive 에서 검사하려는 디스크를 선택을 합니다. 디스크에 모델명으로 나옵니다.
Command 는 Verify 를 선택합니다.
참고로 Read 는 읽기 테스트 입니다. Verify대신 Read 테스트로 진행을 해도 됩니다.
Erase는 디스크 삭제 옵션입니다. 사용하면 디스크에 모든 내용이 사라지니 주의 해야 합니다.

검사하려는 영역을 부분만 지정해주는 옵션은 있지만 실제 사용은 힘든편입니다.

용량 단위로 지정을 하는게 아니고 디스크 LBA 단위로 지정을 해야 합니다.
대충 용량을 계산해서 지정을 해주거나 기본값으로 검사를 해서 디스크 전체 검사하면 됩니다.
Start 를 클릭하면 디스크 검사가 시작이 됩니다.

배드검사를 하는 하드디스크는 검사하는동안 사용을 안하는게 좋습니다.
디스크에 블럭별로 속도를 표시하게 되는데 이값에 문제가 생길수 있기 때문입니다.



검사중에 각블럭별로 속도가 실시간으로 표시가 됩니다.
오른쪽을 보면 Map에 표시되는 속도의 색과 해당속도에 속하는 블럭의 숫자가 표시 됩니다.
상태가 좋은 정상적인 하드디스크라면 대부분 녹색 <150 이하의 값까지만 나오게 됩니다.
주황색 <500 , 빨간색 >500 이 있어도 불량은 아니지만 하드디스크가 안좋은 상태일수 있기 때문에 해당 하드디스크를 사용할때  주의를 하는게 좋습니다.
단 OS 하드를 검사 했거나 검사중에 하드에 다른 작업을해서 순간적으로 병목이 생겨서 그런경우는 무시해도 됩니다.

B가 찍히면 배드가 있는 하드 입니다.
논리적인 배드인지 물리적인 배드인지는 알수가 없습니다.
물리적인 배드라고 생각이되면 자료가 중요할경우 전문 업체에 의뢰해서 해결하는게 좋습니다.
하지만 논리적인 배드라고 생각이 되면 우선 하드디스크의 내용을 모두 백업하고 로우레밸포맷을 돌리거나 하드재생 프로그램으로 복구시도를 해보면 도움이 될수 있습니다.

[PC/HDD Tools] - 하드디스크 로우레벨 포맷 프로그램 다운 & 사용법 (HDD LLF Low Level Format Tool)
△ 로우레벨포맷 하는 방법입니다.
로우레벨 포맷은 디스크에 모든 내용이 삭제가 됩니다. 필히 백업을 한후에 진행을 해야 합니다.
로우레벨 포맷후에도 배드섹터가 있다면 물리적인 배드기 때문에 하드제조사에 수리를 의뢰 해야합니다.

Graph 탭 내용입니다.
하드디스크의 속도를 그래프로 보여줍니다.
일반적인 하드디스크는 뒤로 갈수록 속도가 떨어지는게 정상입니다. 


반응형

Posted by 천지무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