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하드디스크에 전기 절약을 위해 APM기능이 들어간 제품이 있는데 APM 기능은 하드를 사용 안 할때 단계별로 절전 기술을 적용하게 됩니다.

이때 절전을 위한 동작의 하나로 해드파킹을 하는데 해드파킹 시에 "딸깍" or "끼리릭" or "틱틱틱"  같은 소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소음이 발생할 때 APM 기능을 꺼서 소음을 줄이는 방법입니다.
경우에 따라서 소음이 완전히 사라질수도 있지만 조금 줄어들고 마는 경우도 있습니다.
딸깍 끼리릭 틱틱틱 소음이 APM기능에 의한 것이 아닐 경우에는 효과가 없습니다.

하드디스크 제조사에서 모델별로 전용툴이나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경우가 있는데 그런 경우에는 전용툴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서 진행할 방법은 전용툴을 사용하는게 아니고 크리스탈 디스크 인포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크리스탈 디스크 인포를 사용하면 하드디스크의 제조사나 모델 상관없이 APM기능을 끄는게 가능합니다.
하지만 단점으로 부팅시마다 프로그램을 한번은 실행을 해줘야 설정이 유지가 됩니다.
크리스탈 디스크 인포로 APM기능을 끄는 설정을 한 후 부팅시에 자동실행이 되도록 설정하는 방법입니다.

 

◎ 크리스탈 디스크 인포(CrystalDiskInfo) 다운로드

 

https://crystalmark.info/en/download/

△ 크리스탈 디스크 공식 다운로드 페이지입니다.

위 링크에서 최신 버전의 CrystalDiskInfo를 다운받으면 됩니다.
간혹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있어서 Standard Edition 버전을 다운로드 받는걸 추천 합니다. 




크리스탈 디스크 인포를 실행시킵니다.
메뉴줄에 기능 -> 고급기능 -> AAM/APM 설정 을 클릭합니다.

참고로 아래 하드디스크 S.M.A.R.T 정보 선택은 아무 하드나 선택된 상태여도 상관이 없습니다.

 

※ 내용 추가

최신 버전의 크리스탈 디스크 인포에서는 "AAM/APM 설정" 옵션 이름이 "자동 소음 관리(AAM)/고급 전원 관리(APM) 제어"로 변경 되었습니다. 




AAM/APM 설정 창이 나옵니다.
우선 가장위에서 APM기능을 OFF시킬 하드를 선택합니다.
아래 Advanced Power Managemrnt (APM) 항목에서 사용안함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성능우선 (FEh) -> 옆에 OFF 라고 나오게 됩니다.
여기까지 하면 해당하드에 APM기능이 OFF가 되고 컴퓨터를 끄기 전까지 유지가 됩니다.
여러 하드디스크가 APM이 동작중이라면 다른 하드를 선택하고 위 과정을 반복해 주면 됩니다.

 

위 설정까지 하면 재부팅 시 APM 끄기가 적용이 안되는 상태가 됩니다.
크리스탈 디스크 인포의 자동실행 기능을 활성화 해주면 부팅시마다 자동으로 APM OFF 설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크리스탈 디스크 인포의 APM OFF 설정 유지와 자동실행을 활성화 하는 방법이니 필요에 따라 진행 하길 바랍니다.



우선 크리스탈 디스크 인포가 실행될 때 자동으로 위에 설정한 AAM/APM 설정 값이 적용되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기능 -> 고급기능 -> 자동 AAM/APM 시간표시 를 클릭해서 앞에 채크 표시를 해줍니다.

 

※ 내용 추가

최신 버전의 크리스탈 디스크 인포에서는 "자동 AAM/APM 시간표시"에서 "자동 소음 관리(AAM)/고급 전원 관리(APM) 채용" 로 명칭이 변경되어 있습니다.

최신 버전의 크리스탈디스크인포를 사용중이면 "자동 소음 관리(AAM)/고급 전원 관리(APM) 채용" 옵션에 체크를 하면 됩니다.

위에 설정이 되어 있으면 크리스탈 디스크 인포가 실행될 때 자동으로 AAM/APM설정이 시스템에 반영되게 됩니다.

위 설정까지 하면 크리스탈 디스크 인포 프로그램을 실행할 때 자동으로 APM이 꺼지는 상태가 되게 됩니다.

다음으로 자동 실행 설정을 해주면 재부팅 후에도 자동으로 APM OFF 상태를 유지할 수있게 됩니다.




기능 -> 시스템 시작시 자동실행 을 클릭해서 앞에 체크를 해줍니다.
위 설정을 하면 부팅후에 크리스탈디스크 인포가 자동으로 실행이 됩니다.
위에 설정한 자동 AAM/APM 시간표시 때문에 프로그램실행과 동시에 APM 기능이 OFF 됩니다.




크리스탈 디스크 인포의 프로그램 시작 시 지연시간이 기본으로 30초로 설정이 되어 있습니다.
부팅후에 좀 더 빠르게 크리스탈 디스크 인포가 시작되게 하려면 기능 -> 고급기능 -> 프로그램 시작시 지연시간 에서 지연시간을 선택하면됩니다.
0초에서 240초 까지선택이 가능합니다.
개인적으로는 5초 정도를 추천합니다.

반응형

Posted by 천지무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