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이전글에 이어서 FreeNAS 구축기 2편 프리나스 설치전 바이오스(Bios) 설정하는 방법입니다.


[PC/FreeNAS] - FreeNAS 구축기 1. 하드웨어 준비와 사용목적 운영계획 세우기
△ 바이오스를 설정하기 전에 어떻게 FreeNAS를 운영할지 정해야 합니다.
    1편의 글에서 운영 목표를 설정했습니다. 위에 링크에서 확인하면 됩니다.


Bios(Cmos)에서 설정할 항목을 요약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1. 키보드 나 마우스가 없어도 에러가 안나게
2. 절전기술 활성화
3. 팬 컨트롤러 활성화
4. 필요없는 장치 끄기
5. FreeNAS 설치를 위한 부팅순서 지정


Bios 설정은 메인보드 마다 다르고 설정 옵션도 바이오스 종류마다 다릅니다.
대략 이런 옵션을  설정한다 정도로 생각하고 자신의 FreeNAS 구성 상황에 맞춰서 필요한 설정을 하면됩니다.



바이오스 설정 화면입니다.
우선 날짜와 시간 , Halt On 설정을 위해 Standard CMOS Features 를 선택합니다.



날짜와 시간을 설정해줍니다.
부팅시 키보드나 마우스가 없어도 에러가 나지 않기 위해 Halt On 옵션을 No Errors 로 변경합니다.
Freenas 사용할때 키보드를 연결한채로 사용하려면 위에 옵션은 수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저는 전원선과 랜선 2개만 남기고 모두 제거할 것이라서 위에 옵션을 설정 했습니다.
참고로 FreeNAS 서버에는 마우스가 필요 없고 키보드로만 설정을 합니다.




부팅순서와 절전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 Advanced BIOS Features 를 선택합니다.




Freenas 의 설치를 LiveCD를 사용해서 ODD로 설치할것이기 때문에 처음 부팅 순서를 CDROM으로 설정했습니다.
설치 방법에 따라 맞춰서 부팅 순서를 변경하면 됩니다.

하드디스크의 S.M.A.R.T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 HDD S.M.A.R.T Capability 를 Enabled 로 설정을 해줬습니다.

절전 기능의 종류는 CPU에 따라서 컴퓨터마다 다릅니다.

가능한 모든 절전기능 켜두고 사용하는걸 권장합니다.
C1E 와 TM2 를 Enabled 로 설정을 해줬습니다. (TM2 는 CPU 보호용 기능입니다. 이것도 활성화 시키는게 좋습니다.)

보드가 구형이라서 EIST 는 지원을 하지 않았습니다.
인텔 CPU를 사용하고 위 EIST 옵션이 있다면 그것도 활성화 시키는게 좋습니다.




사용안하는 장치를 끄기위해서 Integrated Peripherals 를 선택합니다.





Freenas 서버는 사운드기능이 특별히 필요는 없습니다.
내장 사운드 기능을 끄기 위해 Azalia Codec 를 Disabled 설정을 했습니다.
패러럴 포트와 시리얼 포트도 필요가 없기 때문에 Disabled 했습니다.
저는 필요할 경우 USB 키보드를 연결해서 사용할것이기 때문에 USB Keyboard Support 를 Enabled 로 설정 했습니다.
USB Keyboard Support 옵션을 활성화 해야 도스모드에서 정상적으로 키보드 입력이 됩니다.




CPU 쿨러의 속도 조절과 위험 온도 설정을 위해 PC Health Status 를 선택합니다.





소음 조절을 위해 CPU Smart FAN 기능을 활성화 시킵니다.
조절이 안되는 경우 저항을 사용해서 CPU온도에 무리가 없는 정도로 설정을 해도 됩니다.
CPU Warning Temperature 옵션은 CPU가 일정 온도 이상으로 올라갔을때 경고를 해주는 기능입니다.
저전력으로 구성한 경우 대부분 필요는 없지만 과열에 위험이 있을경우 적당 온도를 설정해줍니다.





모든 설정이 완료 되었으면 저장을 해야 합니다.
Save & Exit Setup 를 선택합니다.





y 를 입력하고 엔터를 치면 설정한 내용이 저장되고 재부팅이 됩니다.

Bios 설정이 완료되었습니다.
차후에 Freenas 설치를 한후 부팅순서만 다시 조정을 해주면됩니다.

다음으로는 실제 프리나스 설치를 진행하겠습니다.
[PC/FreeNAS] - FreeNAS 구축기 3. 프리나스 설치와 네트워크 설정

반응형

Posted by 천지무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