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드로이드 개발킷에 포함되어 있는 adb 툴의 다운로드 및 윈도우 환경변수(path)를 설정하는 방법입니다.
adb(Android Debug Bridge)는 adt(Android Developer Tools)에 포함이 되어 있는 툴로서 안드로이드 개발자가 사용하거나 안드로이드를 사용한 스마트폰의 자료를 백업하고 복구할때 많이 사용되는 툴입니다.
안드로이드 SDK를 전부 설치하는게 아니고 adb 부분만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우선 adb(Android Debug Bridge)를 다운로드 받는 방법입니다.

http://developer.android.com/sdk/index.html
△ adb를 다운 받기 위해 위에 사이트로 이동을 합니다.
참고로 위에 사이트는 Android SDK를 다운받을수 있는 공식 사이트 입니다.
adb만 다운로드를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Android SDK를 받아서 필요부분만 사용해야 합니다.



위 페이지에 접속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윈도우 플랫폼일경우에는 스샷에 Download the SDK를 클릭하면 OS비트를 선택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다른 플랫폼의 OS 일경우에는 아래있는 DOWNLOAD FOR OTHER PLATFORMS 를 클릭합니다.



Download the SDK를 클릭했을 때 나오는 화면입니다.
약관에 동의를 하고 사용중인 윈도우에 맞게 32bit와 64bit를 선택하고 Download the SDK ADT Bundle for Windows 를 클릭하면 다운로드가 시작이 됩니다.

 

 


DOWNLOAD FOR OTHER PLATFORMS 를 클릭하면 위 스샷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윈도우에서 진행 할꺼라서 윈도우 쪽만 주황색 상자를 쳐놨습니다.
다른 OS라면 해당 OS용을 받으면 됩니다.




이 글을 포스팅할때 사용한 파일은 adt-bundle-windows-x86_64-20131030.zip 였습니다.
2013년 10월 30일 나온 64비트 윈도우용 파일로 용량이 약 480Mb정도 입니다.
파일을 압축 풀면 안에 여러 폴더가 나오는데 \sdk\platform-tools\ 로 이동을 하면 adb로 시작되는 파일을 3개 볼수 있습니다.
위에 3개 파일이 adb 툴입니다.




3개 파일만 따로 원하는 폴더에 복사를 해주면 adb 설치가 끝나게 됩니다.
저는 C:\honghome\adb\ 라는 경로에 3개 파일을 복사 했습니다.



다음은 adb를 조금더 편하게 사용하기 위해 윈도우 환경변수를 설정하는 방법입니다.

adb.exe 파일이 없는 경로에서 명령어를 입력하면 위에 스샷처럼 명령어를 찾을수 없다고 나오기 때문에 불편합니다.
좀더 편리하게 사용하기 위해서 윈도우 환경변수(path)를 지정해 주는게 좋습니다.
adb.exe가 있는 곳에서만 명령어를 실행한다면 환경변수를 추가 안해도 상관은 없습니다.



[OS/Windows] - 윈도우 환경변수 path 경로 추가 방법
▲ 참고용 윈도우에 환경 변수를 추가 하는 방법입니다.



위에 링크를 참조해서 adb가 설치되어 있는 경로를 path에 추가를 해줍니다.
시스템 변수의 Path를 선택하고 편집을 클릭해서 추가를 합니다.



adb가 설치되어 있는 경로를 추가를 해줍니다.
저같은 경우는 C:\honghome\adb 입니다.
경로 값들은 ;으로 구분을 하기 때문에 추가 되는 경로를 ; ; 사이에 넣어주면 됩니다.
;C:\honghome\adb; 이런식으로 뒤에 추가가 되면 됩니다.
변수값 가장 뒤에 이미 ;가 있었다면 앞에 ;는 빼야 합니다.


path에 정상적으로 추가가 됬다면 아무 경로에서나 adb 명령어 실행할수 있게 됩니다.


반응형

Posted by 천지무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