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Sandisk x110 Series SSD 128GB 의 속도 테스트및 간단 리뷰입니다.
Sandisk x110 Series는 샌디스크에서 나온 보급형 SSD로 마벨컨트롤러를 사용하고 MLC 방식의 낸드 메모리를 하는 제품입니다.
성능도 쓸만하고 무상 A/S 기간이 5년으로 긴편이기 때문에 가성비가 좋은 제품입니다.
샌디스크에서 전용 프로그램은 제공하지 않지만 윈도우 비스타 이후 OS에서는 자동트림이 되고 나레온툴이 지원하는 모델이기 때문에 최적화와 사용에 문제가 없습니다.
SATA3 인터페이스로 하위 호환이 되기 때문에 SATA2 나 SATA1 을 사용하는 보드에서도 성능상에 하락은 있지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제품 박스 전면 사진입니다.
신버전 펌웨어인 X231600 가 적용된 제품입니다.
포스팅은 5월에하고 있지만 제품 구매는 4월 초에 했습니다.
중국 제조입니다.




제품 박스 뒷면 사진입니다.
박스디자인이 원가 절감을 위해 만들어진거 같습니다.





포장을 열어서 내용물을 살펴본 사진입니다.
구성품이 SSD 제품 본체 하나 뿐이 없습니다.
S-STA 케이블 , 2.5인치 -> 3.5인치 변환 가이드, 고정나사는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위에 구성품이 필요하다면 따로 구매를 해야 합니다.




SSD 본체는 스티커로 밀봉이 되어 있지만 스티커를 깨끗하게 뗐다 붙였다가 가능한 종류의 스티커 입니다.
신품을 샀는데 혹시 중고 품이 의심된다면 크리스탈 디스크 인포 같은 프로그램으로 S.M.A.R.T 정보를 확인해서 사용시간이나 읽고 쓴 용량을 확인해 보는게 좋습니다.




구매할때 필수로 판매자 보증 스티커를 받아야 합니다.
보증 스티커가 없다면 만약에 고장이 났을때 유통사에서 a/s를 거부할수 있다고 하니 필수로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수입사는 유프라자와 인택앤컴퍼니 두곳이 있습니다.
제가 구매한 제품은 인텍앤컴퍼니 보증 제품입니다.




제품 본체 윗면 사진입니다.
상판은 플라스틱 제질로 X110 이 스티커가 붙어 있습니다.





제품 본체 바닥 사진입니다.
바닥은 금속제질에 제품 정보 스티커가 붙어 있습니다.





빈공간에 보증 스티커를 붙여준 사진입니다.


※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 속도테스트 결과입니다.


X110 SSD 에 OS를 설치하고 테스트를 했습니다.
실사용 목적으로 셋팅한 상태에서 테스트를 했기 때문에 ACHI 모드로 설정되어 있고 밴치마크 결과에 영향을 주는 절전기능은 c-state만 끄고 나머지 절전기능은 켜진 상태로 테스트를 했습니다.

연속 읽기 속도 509.6MB/s 연속 쓰기 속도 303.4MB/s 가 나왔습니다.
체감속도와 가장 관련이 큰 4k 읽기 속도는 30.57MB/s 가 나왔습니다.
절전 기능을 모두 끄면 조금더 빨라질꺼라 예상이 되지만 실제 체감상에 차이는 없을것이기 때문에 만족하고 사용중입니다.



 

※ 자동 트림이 되는지 확인했습니다.

윈도우 설치후 특별한 설정을 하지 않고 fsutil behavior query DisableDeleteNotify 명령어를 입력한 결과입니다.
참고로 0이면 자동트림이 동작중이고 1이면 동작하지 않고 있다는 의미 입니다.
특별한 설정을 하지 않아도 자동트림이 잘 동작하는걸 확인할수 있었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천지무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