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사용중인 무선 랜카드의 안전성을 늘려보고자 구입한 RP-SMA 타입 5dBi 무선 안테나의 간단 리뷰 입니다.

기존에 잘 사용하던 무선 환경에 주변에 변화가 좀 있어서 무선 품질이 저하돼서 구매를 하게 된 와이파이용 안테나입니다.
사용중인 무선 랜카드의 안테나가 2.5dBi 인데 환경이 변하니 간헐적인 속도 저하 및 최고 속도 유지가 안되는 증상이 있어서 더 성능이 좋은 안테나로 교체를 진행했습니다. 




5dBi RP-SMA 타입 무선 안테나 사진 입니다.
길이는 약 20Cm 정도 되고 검은 색상입니다.
벌크제품으로 2개를 구매 했습니다.




단자 사진입니다.
RP-SMA 타입 단자로 동일한 단자를 사용한 모델에서만 교체가 가능합니다.
우리나라에 파는 공유기나 무선 랜카드 중에 안테나가 분리가능한 모델은 대부분 이단자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단부가 90도로 꺾이는 게 가능합니다.
사용할 본체와 안테나의 설치 방향에 따라서 꺾어서 사용을 하면 됩니다.




사용중이던 무선 랜카드 입니다.
2.5dBi의 작은 크기의 안테나가 연결돼 있습니다.

참고로 안테나의 dBi가 9, 12, 14, 15, 16, 19 등의 더 큰 숫자의 제품도 있는데 안테나가 연결된 제품의 출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대부분에 경우 높은 dBi의 안테나를 연결해도 별차이가 없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국내에 유통되는 제품들의 경우 5dBi 이상일 경우 크게 차이가 안나는 경우가 많다니 참고하길 바랍니다.
하지만 환경이나 사용할 기기에 따라서 높은 dBi의 제품이 더 좋은 성능을 내는 경우도 있으니 구매를 하기 전에 확실히 알아보고 사용하는게 좋을꺼 같습니다.




기존에 사용중인 안테나를 제거했습니다.
그냥 아래 부분을 돌리면 빠집니다.





안테나를 교체한 사진입니다.
안테나 크기가 너무 커서 언밸런스한 모습입니다.
쓰러지지는 않으니 그냥 사용 합니다.




크기 비교를 위해 사진을 찍어봤습니다.
기존 안테나가 8.5Cm 정도 였기 때문에 거의 2.4배 정도 커졌습니다.


교체후에 결과는 대 만족이 였습니다.
안테나 수신율도 떨어짐 없이 꽉 찬 상태로 유지가 되고 파일 전송속도도 떨어지지 않고 유지가 됐습니다.
최대 속도는 오차범위로 큰차이는 없었습니다.
환경에 약간에 변화가 생겨서 조금 부족한 상태 였기 때문에 결과가 좋았다고 생각이 됩니다.
설치위치나 주변 간섭등의 환경 설정을 다 해보고 그래도 부족하다면 안테나 교체를 해보는것도 방법이 될수 있을꺼 같습니다.
안테나부터 교체해도 환경이 안좋다면 좋은 무선 품질을 기대하기 어려울꺼라 생각이 됩니다.

반응형

Posted by 천지무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