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개조제온을 사용할때 CPU 온도가 높다는 글을 많이 볼수 있는데 그 이유를 확인해 봤습니다.

 

기본적으로 개조제온을 사용할때는 최소 구리심이 들어간 정품쿨러나 그 이상의 성능을 내는 사제 쿨러를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구리심이 없는 슬림한 초코파이 쿨러는 부하시에 온도가 많이 올라가니 다른 쿨러를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쿨러 장착도 확인을 해봐야 합니다.

CPU아래 개조스티커를 사용하기 때문에 CPU높이가 높아져서 쿨러가 제대로 밀착이 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온도가 높게 측정이 되면 쿨러 장착을 다시 한번 확인해 보는게 좋습니다.

 

쿨러나 쿨러장착에 문제가 없는데도 온도가 높게 측정이 된다면 아래 내용을 확인하면 됩니다.

 

 

여러 프로그램으로 온도를 확인한 사진입니다.

HWMonitor 1.29 , ADIA64 , RealTemp 3.70 , Core Temp 1.1입니다.

프로그램마다 온도가 다르게 측정이 되는 걸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HWMonitor와 Core Temp는 같은 온도로 측정이 됐고 Real Temp는 앞에 두 프로그램보다 10도가 낮게 측정이 됬고 AIDA64는 Real Temp보다도 5도 낮게 측정이 됐습니다.

약간에 오차는 프로그램 마다 갱신 주기가 달라서 생기는 오차 입니다.

 

이러한 차이가 생기는 이유는 프로그램마다 Tj. Max 값을 다르게 잡았기 때문입니다.

Tj.Max 값은 CPU가 동작하는데 견딜 수 있는 한계 값을 의미하고 여유치가 이 값을 넘어가서 0이 되면 CPU에 쓰로들링이 걸려서 클럭이 다운되게 됩니다.

Tj.Max 값은 CPU마다 다르지만 동일한 계열의 CPU면 비슷한 값을 가지고 있습니다.

 

온도 측정 프로그램은 "Tj.Max - 여유치"를 온도로 표시해줍니다.

여기서 여유치는 CPU에서 나오는 센서 값으로 DTS(Digital Thermal Sensor)라고 합니다.

프로그램마다 여유치는 동일한테 Tj.MAX 값이 달라서 위와 같이 프로그램마다 보고되는 온도에 차이가 생기는 것입니다.

 

대부분 온도가 높다고 올라오는 스샷을 보면 HWMonitor 프로그램으로 측정한 경우가 많습니다.

HWMonitor 프로그램은 Tj. Max 값이 100으로 설정이 되어 있어서 온도가 높게 표시됩니다.

다른 프로그램들은 Tj. MAX 값을 변경하거나 온도보정 설정이 있어서 보정된 온도로 표시할 수 있지만 HWMonitor는 관련 기능이 없어서 온도를 수정해서 표시할 수가 없습니다.

나중에 정상 표시가 되도록 수정된 버전이 나오면 사용하거나 다른 프로그램으로 확인해 보는 것이 좋을 거 같습니다.

TJ. Max의 정확한 값은 CPU마다 다르지만 인텔의 발표와 여러 정황상 대략의 값을 알수 있습니다

참고로 Xeon E5400 계열의 Tj.Max 값은 85입니다.

 

 

각 프로그램 별로 Tj. Max 값을 확인하고 설정하는 방법입니다.

 

CPU의 모델과 스테핑에 따라 아래 사진과 다르게 나올수도 있습니다.

85가 맞는 경우 그냥 사용을 하면 되고 아닐 경우에만 수정을 하면됩니다.

 

Aida64의 CPUID 정보입니다.

Tjmax 온도 값이 정상적으로 85로 설정이 되어 있습니다.

Aida64는 맞는 값을 보여 주고 있는 것이므로 그냥 사용을 하면 됩니다.

 

 

Real Temp 3.70 버전의 Tjmax 값은 90입니다.

프로그램에서 Settings 을 클릭하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Set TJ Max 를 클릭하면 수정을 할수 있습니다.

85를 입력해주고 ok를 클릭하면 맞는 온도가 나오는걸 확인 할수 있습니다.

 

 

Core Temp 1.1 의 Tj.Max 값은 100입니다.

 

옵션 -> 오프셋 조정 을 클릭하면 온도 오프셋 설정을 할수 있습니다.

여기서 85 - TJ.Max 한 값을 넣어주면 됩니다. 

 

반응형

Posted by 천지무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