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컴퓨터에 9핀 COM 포트가 정상적으로 통신이 되는지 확인 하는 방법입니다.

 

9핀 COM포트를 사용하는 장비가 요즘은 많이 줄어 들었지만 포스기 영수증 프린터, 바코드 리더기 , 카드리더기 및 산업장비 등에 아직 사용하는 곳이 있습니다.

COM포트에 연결한 장비가 정상 동작을 하지 않을때 COM포트가 정상적인 통신을 하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한 방법 입니다.

 

 

테스트하는 원리는 단순합니다.

위 사진은 COM포트 숫(M)단자로 본체 단자와 같습니다.

컴포트는 2열 9핀으로 구성되어 있고 위 사진과 같이 5개 핀이있는 열을 위로 놨을 때 위열의 왼쪽에서 두 번째 핀이 수신을 세 번째 핀이 송신을 할때 사용을 합니다.

2번과 3번 핀을 쇼트 시키고 터미널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입력을 하면 입력한 내용이 송신핀으로 나가서 다시 수신핀으로 돌아오기 때문에 입력한 내용이 똑같이 화면에 표시 되게 됩니다.

COM포트가 정상적으로 동작을 하면 내가 입력한 내용과 동일하게 화면에 표시가 되고 아니라면 화면에 아무것도 안나오게 됩니다.

 

 

※ COM 포트 테스트

 

메인보드 바이오스 설정에 COM 포트가 활성화 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COM단자의 2번과 3번을 쇼트 시킵니다.

쇼트를 내는 방법은 간단하게는 드라이버 같은 것을 사용해도 되고 시리얼 9핀 암(F)커넥터 땜질용을 구매해서 2,3번 핀을 땜질로 연결해서 사용을 해도 됩니다.

저는 아래에 시리얼 F/F 연장 케이블을 사용해서 만들었습니다.

 

http://honghome.tistory.com/367

△ Putty 위 링크를 참조해서 Putty를 다운 받습니다.

 

https://www.chiark.greenend.org.uk/~sgtatham/putty/

△ Putty 홈페이지 입니다.

 

 

Putty를 실행시키고 Connection -> Serial 으로 이동합니다.

Flow control 설정을 None로 변경합니다.

 

 

Session 으로 이동한후 연결 Connection type을 Serial로 변경하고 Open을 클릭합니다.

 

 

연결 화면입니다.

화면에 아무것도 안나오는게 정상입니다.

 

 

2,3 번 핀이 쇼트 상태일때 입력을 해보면 입력한 그대로 나오는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2,3 번 핀이 쇼트 상태가 아닐때는 입력을 해도 아무 반응이 없는게 정상입니다.

쇼트 상태 일때 반응이 없다면 COM 포트에 이상이 있다고 판단할수 있습니다.

단 간혹 메인보드 I/O 쉴드에 있는 COM포트가 아닌 메인보드에서 슬롯으로 COM포트를 빼주는 브라켓을 사용할 경우 이 브라켓이 불량일수 있습니다.

 

 

※ 시리얼 F/F 연장 케이블을 사용해서 COM포트 테스터기 만들기

 

 

제작전에 연결해야 하는 핀을 정확히 확인해야 합니다.

왼쪽은 숫(M) 단자이고 오른쪽은 암(F) 단자 입니다.

숫 단자의 2,3번 핀을 쇼트 내는것이기 때문에 암 단자 기준으로 작업을 할때는 위열의 오른쪽에서 2번과 3번을 쇼트 내야 합니다.

 

 

테스터기 제작에 사용할 시리얼 F/F 연장 케이블입니다.

양쪽 모두가 암단자기 때문에 한번에 테스터기 2개를 만들 수 있습니다.

 

 

머리 부분에 약간의 케이블을 남기고 절단합니다.

 

 

외부 피복을 벗겨내서 안에 케이블을 나오게 합니다.

 

 

멀티미터를 사용해서 쇼트내야 하는 선을 찾아 냅니다.

단자에 철사를 꼽아서 한쪽을 연결하고 도통 테스트로 소리가 나는 선을 찾습니다.

저 같은은 경우에는 검은색과 흰색 선이였습니다.

쇼트 내야 하는 선의 색은 제품마다 다를 수 있기 때문에 꼭 도통테스트로 확인해야 합니다.

 

 

찾아낸 두선을 꼬아서 연결하고 정리한 후 납을 먹이고 수축 튜브로 작업을 했습니다.

땜질을 할수 없고 수축튜브가 없다면 그냥 두 선을 잘 꼬아주고 절연 테이프로 감아도 됩니다.

 

 

나머지 부분도 깔끔하게 수축튜브로 마무리를 해줬습니다.

 

 

완성된 사진입니다. 

반응형

Posted by 천지무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