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nchmark/USB

샌디스크 울트라 Dual Drive Go Type-C 64GB 속도 테스트 및 간단 리뷰

천지무료 2020. 11. 5. 12:54
반응형

샌디스크 울트라 Dual Drive Go Type-C 64GB OTG USB 메모리의 속도 테스트 및 간단 리뷰입니다.

 

샌디스크 울트라 Dual Drive Go Type-C는 USB 단자 타입 A와 C를 동시에 지원하는 OTG 기능이 있는 듀얼 단자의 USB 메모리입니다.

OTG는 On The Go의 약자로 휴대폰에 직접 USB 장치를 사용 가능하게 해주는 기능입니다.

OTG 기능이 있는 메모리를 사용하면 연결 케이블이 없을 때 컴퓨터와 휴대폰 간에 자료를 옮기거나 휴대폰의 자료를 바로 메모리로 백업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휴대폰용은 Typr-C 단자만 있기 때문에 사용 중인 핸드폰의 단자를 확인하고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용 중인 휴대폰의 단자가 마이크로 5핀이라면 변환 젠더를 사용하거나 다른 OTG 메모리를 사용해야 합니다.

 

타입 C를 지원하는 OTG 메모리는 상당히 많은 제품이 있었는데 저는 64GB 용량의 제품 중 적당한 가격의 인기 순위가 높은 제품으로 구매를 했습니다.

 

 

제품 포장 사진입니다.

Sandisk Ultra Dual Drive Go Type-C라고 전면에 표시되어 있습니다.

뒷면에 무상 A/S 기간이 5년으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모델 번호는 'SDDDC3-064G-G46'로 되어 있습니다.

중국 생산 제품입니다.

 

 

유통사 A/S 보증 스티커입니다.

제가 구매한 메모리의 유통사는 소이전자였습니다.

위 스티커가 없으면 A/S가 거부되니 잘 보관해야 합니다.

메모리 본체에 붙이는 것도 좋지만 오래 사용하면 글자가 지워져서 알아보기 힘든 경우 발생할 수 있어서 개인적으로는 스티커 뒤에 모델명과 구매일을 적어두고 따로 보관을 하는 편입니다.

 

 

내부 포장 사진입니다.

밀봉되어 있어서 유통 중에 습기로 인한 변형을 막아줍니다.

 

 

Dual Drive Go Type C 본체 사진입니다.

스윙 타입으로 한쪽에 USB Type A 다른 쪽에 USB Type C가 있습니다.

뒷면에 용량이 인쇄되어 있습니다.

몸체는 플라스틱 재질로 되어 있습니다.

 

스윙 방식이기 때문에 컴퓨터 - 메모리 - 스마트폰을 동시에 연결할 수 있는데 동시에 연결 시 고장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절대로 컴퓨터와 스마트폰을 동시에 메모리와 연결하면 안 됩니다.

 

 

단자 사진입니다.

왼쪽이 Type C 단자로 OTG 기능이 있어서 스마트폰에 연결할 때 사용합니다.

스마트폰에 연결하면 파일 관리자에서 메모리로 바로 접근해서 안의 사진, 동영상, 문서 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의 Type A는 컴퓨터에 연결할 때 사용하는 USB3.0(USB 3.2 Gen1) 단자입니다.

 

 

드라이브 속성입니다.

FAT32 파티션으로 포맷이 되어 있고 사용 가능한 전체 용량은 약 57.2GB입니다.

32.3MB의 공간이 사용 중으로 나오는데 내부에 자동 백업 앱인 SanDisk Memory Zone가 들어 있어서 그렇습니다.

 

 

샌디스크의 경우 컨트롤러와 사용된 낸드의 정보를 공개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다른 USB 메모리와 마찬가지로 컨트롤러와 낸드의 정보를 확인할 수 없었습니다.

 

 

※ Sandisk Ultra Dual Drive Go Type C 64GB 속도 테스트

속도 테스트는 exFAT로 파티션을 변경한 후 진행을 했고 USB 3.0으로 컴퓨터에 연결해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휴대폰에 연결했을 때의 속도는 일반적으로 컴퓨터에 연결한 것보다 낮게 측정이 되는 편이니 참고 바랍니다.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 벤치 결과입니다.

읽기 속도 약 154MB/s, 쓰기 속도 약 45MB/s로 측정이 되었습니다.

다른 테스트 보다 속도가 조금 높게 측정이 된 편인데 캐시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생각됩니다.

 

 

ATTO 디스크 벤치마크 결과입니다.

읽기 약 146MB/s쓰기 약 30MB/s로 측정이 되었습니다.

 

 

OTG 메모리로 11기가의 파일을 복사해서 실제 쓰기 속도를 측정해 봤습니다.

27.2~30.4MB/s 정도를 왔다 갔다 하는 결과를 보여줬고 평균약 29MB/s 정도였습니다.

 

 

OTG 메모리에서 SSD로 파일을 복사해서 읽기 속도를 측정해 봤습니다.

약 142MB/s의 속도를 보여 줬습니다.

 

USB 3.0 치고는 쓰기 속도가 좀 부족하게 느껴질 수 있지만 요즘 대부분의 USB 3.0 메모리의 쓰기 속도가 좋지 않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속도는 평타 이상은 된다고 생각이 됩니다.

OTG 기능이 있어서 스마트폰에 바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필요에 따라 구매를 하면 좋을 거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