샌디스크 울트라 DUAL OTG DRIVE USB 3.0 64GB 속도 테스트
샌디스크 울트라 DUAL OTG DRIVE USB 3.0 64GB USB 메모리의 속도 테스트입니다.
샌디스크 울트라 DUAL OTG DRIVE USB 3.0는 A 타입 단자와 마이크로 5핀 단자를 지원하는 OTG USB 메모리로 스마트폰에 사용하기 위해서 구매를 하게 됐습니다.
후속 모델로 'Sandisk ULTRA DUAL DRIVE M3.0'가 있지만 개인적으로 오픈 케이스 방식이 마음에 안 들어서 구형인 'Sandisk ULTRA DUAL OTG DRIVE USB 3.0'를 구매했습니다.
DUAL OTG DRIVE USB 3.0는 OTG 기능을 제공하는 마이크로 5핀 단자가 있어서 마이크로 5핀 단자가 있는 스마트폰에 연결 시 USB 내부의 데이터를 바로 사용하거나 편집할 수 있습니다.
최신 휴대폰은 Type-C 단자를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저처럼 구형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만 위제품을 사용하고 Type-C를 사용하는 스마트폰의 경우 Sandisk ULTRA Dual Drive Go Type-C(https://honghome.tistory.com/790) 같은 타입 C 용 OTG 메모리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Sandisk ULTRA DUAL OTG DRIVE USB 3.0 64GB의 포장 사진입니다.
중국 생산 제품이고 무상 A/S 기간은 5년으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공식 모델 번호는 'SDDD2-064G-GAM46'입니다.
유통사 인증 스티커 사진입니다.
제가 구매한 제품은 대원씨티에스(대원CTS)에서 보증해 주는 제품입니다.
보증 기간 내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 A/S를 받기 위해서는 위 스티커가 필요하니 잘 보관해야 합니다.
포장 내부 사진입니다.
다른 샌디스크 USB 메모리처럼 밀봉되어 있습니다.
본체 사진입니다.
슬라이딩 방식으로 슬라이딩 손잡이와 스트랩을 사용할 수 있는 홀이 있습니다.
슬라이딩 손잡이 사진입니다.
사진상의 왼쪽으로 이동하면 마이크로 5핀 단자가 나오고 오른쪽으로 이동하면 USB 단자가 나옵니다.
안전하게 두 개의 단자 중 한 개의 단자만 노출이 가능한 방식입니다.
Type A 단자를 뺐을 때 사진입니다.
컴퓨터에 연결할 때 사용하는 단자로 USB 3.0 인터페이스를 사용합니다.
용량인 64GB가 단자에 표시되어 있습니다.
마이크로 5핀 단자입니다.
OTG 기능이 내장되어 있기 때문에 위 상태로 스마트폰에 연결하면 바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단자가 긴 편이어서 케이스가 씌워진 핸드폰에도 대부분 바로 사용 가능합니다.
컴퓨터에 연결했을 때 속성 정보입니다.
FAT32로 포맷이 되어 있고 샌디스크 자동 백업 앱인 'SanDiskMemoryZone'가 들어 있어서 32.2MB의 공간이 사용중으로 표시됩니다.
64GB 제품이지만 실제 사용 가능한 전체 용량은 약 57.2GB입니다.
샌디스크 제품인 만큼 컨트롤러와 사용된 낸드의 정보는 확인할 수 없었습니다.
핸드폰에 사용할 것이기 때문에 exFAT 방식으로 포맷을 해줬습니다.
단일 4GB 이상의 파일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exFAT 방식으로 포맷을 해야 합니다.
속도 테스트도 모두 exFAT 상태로 진행을 했으니 참고 바랍니다.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 7.0.0 버전에서 벤치마크한 결과입니다.
읽기 약 157MB/s, 쓰기 약 25MB/s의 결과가 나왔습니다.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 8 RC2 버전이 나와서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7버전과 비슷한 결과를 보여 줬습니다.
ATTO 디스크 벤치마크 결과입니다.
읽기 약 142MB/s, 쓰기 약 24MB/s로 측정되었습니다.
읽기 속도의 경우 테스트 구간별로 조금 편차가 있는 결과를 보여 줬습니다.
OTG 메모리로 11기가 용량의 파일을 복사해서 쓰기 속도를 측정해 봤습니다.
캐시의 영향으로 초반 약 54MB/s 정도의 속도를 보여주다가 이후 34MB/s 정도의 속도로 줄어들고 다시 한번 22.5~24MB/s의 속도로 줄어 들어서 안정화가 되었습니다.
평균 쓰기 속도는 약 23MB/s 정도로 보입니다.
OTG 메모리의 파일을 SSD로 복사해서 읽기 속도를 측정해 봤습니다.
읽기 속도는 141~142MB/s의 속도를 유지하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동일 모델의 16기가(https://honghome.tistory.com/609) 제품을 전에 사용했었는데 16기가 제품과 비교하면 읽기 쓰기 속도가 모두 올라가서 속도적인 면에서는 만족스러웠습니다.
사용 중 발열이 있는 편이지만 동작에 큰 문제는 되지 않았습니다.
출시된지는 좀 되었지만 마이크로 5핀 단자를 사용하는 스마트폰에 USB 메모리를 바로 사용하고 싶다면 아직 쓸만한 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