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버추얼 박스(Virtual Box) 의 사용중인 가상머신에 하드의 용량을 늘리는 방법입니다.
버추얼 박스로 가상 머신을 생성하고 운영할때 처음 생각한것보다 하드 사용량이 많아서
하드용량을 확장 하고 싶어 질때가 있습니다.
이럴때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우선 버추얼 박스 경로가 path 에 등록되어 있어야 편하게 작업을 할수 있습니다.

[OS/Windows] - 윈도우 환경변수 path 경로 추가 방법

위에 글을 참고해서 환경변수 path 에 버추얼박스에 경로를 추가해 줍니다.
윈도우 xp 나 윈7 32비트를 사용중이라면 C:\Program Files\Oracle\VirtualBox 를 추가해 주면되고
윈도우 7 64비트를 사용중이라면 C:\Program Files (x86)\Oracle\VirtualBox  를 추가해 주면 됩니다.

혹 path 설정이 귀찮으신 분들은 명령 프롬프트로 버추얼 박스가 설치된 폴더로 이동하신후에
파일 이름 부분을 절대 경로를 줘서 진행을 해도 됩니다. 참고 해주세요.

path 등록을 하고 재부팅을 하고 진행을 합니다.


용량을 늘리기 전에 하드 정보 입니다.
10기가로 설정이 되어 있습니다.

다음 작업을 진행 하기 전에 필수로 버추얼 머신에 전원을 꺼야 합니다.

혹시 모를 에러에 대비해서 vdi 파일을 백업해두고 진행 하기를 권장 합니다.

하드의 용량을 늘리는 방법은 간단 합니다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합니다.
확장하려는 가상디스크 vdi 파일이 있는 곳으로 이동을하고 아래 명령어 형식으로 입력을 해주면 됩니다.

vboxmanage modifyhd 파일이름.vdi --resize 설정 용량

만약 없는 파일이라고 에러가 나면 path 설정이 잘못된겁니다 확인해서 수정해 주면 됩니다.
설정 용량은 메가바이트 단위 입니다.
예를 들어 10기가를 주고 싶으면 10240 를 주면 됩니다.



실제로 진행을 해봤습니다.
10기가에서 12기가로 용량을 늘려 봤습니다.
cd 명령어로 해당 vdi 파일이 있는 곳으로 이동을 한후에

vboxmanage modifyhd test용.vdi --resize 12288

명령어를 줘서 test용.vdi 라는 가상 디스크 파일을 12기가로 설정을 해줬습니다.
100% 까지 기다린후 다시 명령 프롬프트가 나오면 완료 입니다.

설정을 완료하고 버추얼 박스를 실행시켜서 가상머신에 하드 용량을 확인해 보았습니다.
정상적으로 12기가로 변경되어 있습니다.

위에 방법은 물리적인 하드 용량을 늘리기는 했지만 실제 부팅을 해서 확인해보면 하드 용량이 그대로 보일것입니다.
이유는 물리적인 하드 용량이 늘어 났지만 이미 사용중인 하드 였기 때문에 파티션 정보 때문입니다.
파티션을 설정해 줄수 있는 프로그램이나 os 에서 지원하는 파티션 유틸을 사용해서 파티션 용량을 늘려줘야 합니다.
이건 따로 포스팅은 하지 않겠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천지무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