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윈도우용 하드디스크 or SSD  무료 배드섹터 검사프로그램인 HDD Scan v3.3의 사용방법입니다.

HDD Scan v3.3 은 윈도우 비스타와 7을 공식적으로 지원하고 일반하드디스크 이외에 SSD 나 USB메모리, CF나 SD 같은 플래쉬 메모리도 지원을 합니다.
사용가능한 인터페이스는 IDE, S-ATA , SCIS, SAS , USB , IEEE1394 를 지원하고 레이드볼륨도 검사가 가능합니다.

하드스캔 2버전대에 비해서 3버전으로 올라오면서 인터페이스가 많이 달라졌습니다.
혹시 2버전대가 필요하신분은 아래 링크를 참조해 주세요
[PC/HDD Tools] - HDD Scan v2.8 윈도우용 무료 하드디스크 배드검사 프로그램


http://hddscan.com/
△ HDDScan 홈페이지 입니다.
위에 페이지에서 프로그램을 다운 받습니다.

http://hddscan.com/download/HDDScan-3.3.zip
△ 편의를 위한 다운로드 링크 입니다.

다운받은 파일은 압축 파일입니다.
HDD Scan은 따로 설치가 필요없는 포터블 방식으로 파일을 배포합니다.
적당한 곳에 압축을 풀고 HDDScan.exe 를 실행시킵니다.



처음 실행 화면 입니다.
Select Dtive 에서 배드섹터 검사를 하려는 하드 디스크를 선택을 해줍니다.
하드를 지정한후 가운데 외장하드 그림에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하위 메뉴를 선택할수 있습니다.
배드 검사를 하기 위해서  가장위에 Surface Tests 를 클릭합니다.
S.M.A.R.T 등의 정보도 확인할수 있고 온도 모니터링도 가능합니다.



Test Selection 이라는 창이새로 나옵니다.
Test 타입을 Verify 를 선택하고 Add Test 를 클릭합니다.
기본값인 Read 로 검사를 진행해도 됩니다.

USB 메모리등을 검사할때는 에러가 날수 있으니 Read 로 검사를 해야 합니다.



Test Manager 창에 작업이 추가가 되고 바로 시작상태가 됩니다.
일시중지를 하거나 정지 혹은 작업자체를 지우고 싶으면 해당 작업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메뉴가 있습니다.
Test Manager 창을 사용하기 때문에 여러 하드를 동시에 진행 할수도 있고 HDDScan 프로그램이 지원하는 다른작업도 동시에 할수 있습니다. 위에 배드검사를 시작한거 처럼 하드를 선택하고 가운데 외장하드 아이콘을 클릭해서 작업을 추가하면 됩니다.

배드검사가 바로 진행이 되는데 2버전과 다르게 바로 검사하는 창이 보이지 않습니다.
따로 창이 뜨지 않아도 해당작업에 Status 가 Executing 면 실행중인것입니다.
검사중인 내용을 확인하려면 Tset Manager에서 해당 작업을 더블 클릭하면 됩니다.


검사중 상세 화면입니다.
처음 화면이 그래프로 표시가 됩니다.



Map 탭을 클릭하면 블럭별로 속도값이 표시되는걸 확인할수 있습니다.
Disable map dynamic update 항목에 채크가 되어 있으면 실시간으로 업데이트가 되지 않습니다.

검사결과는 옆에 속도와 해당속도에 속하는 블럭의 숫자로 알수 있습니다.
상태가 좋은 하드 일수록 아래 큰속도에 속하는 블럭이 적게 분포됩니다.
< 150 ms 초과에 값이 있다면 하드 사용에 주의 하는게 좋습니다.
물론 >500ms 에 속하는 값이 있더라도 Bads 가 없다면 정상하드입니다.


Bads 는 배드섹터가 있을경우 숫자가 올라가게 됩니다.
단 이 배드는 물리적배드인지 논리적 배드인지 확실히 구분 할수 없습니다.
논리적 배드라고 생각되면 자료를백업하고 로우레벨 포맷을 해보거나 하드재생 프로그램을 돌려보면됩니다.
물리적 배드라고 생각되면 전문 업체에 문의해서 복구를 받거나 자료를 포기하고 하드제조사에서 a/s를 하면됩니다.

[PC/HDD Tools] - 하드디스크 로우레벨 포맷 프로그램 다운 & 사용법 (HDD LLF Low Level Format Tool)
△ 윈도우에서 로우레벨 포맷을 하는 방법입니다.
논리적 배드라고 생각이 되면 자료를 백업하고 시도해보면 좋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천지무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