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innoDisk Lite 8GB CF 메모리의 속도 테스트입니다.

 

고전 게임 머신을 만들기 위해서 구매한 미니 PC에 CF 메모리 카드가 들어 있어서 속도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CF 메모리(CompactFlash)는 메모리 카드의 한 종류로 SD카드 같은 일반 메모리에 비해 크기가 상대적으로 크고 가격도 비싼 편에 속하는 메모리입니다.

CF 메모리는 보통 고급형 디카나 DSLR에 또는 산업 장비 등에 사용이 됩니다.

 

 

innoDisk Lite CF 메모리 8기가 제품의 사진입니다.

전면에 innoLite CF라고 인쇄되어 있고 뒷면에는 'DC1M-08GD51AC1DN'으로 모델명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검색을 해보면 이노라이트 제품군으로 제품명은 'InnoLite iCF Industrial CompactFlash'로 나오는데 정확하지는 않습니다.

미니 PC에 윈도우 임베디드 설치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되었던 CF 카드로 개인적으로 성능을 기록해 두기 위해서 포스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2012년 이전에 생산된 제품입니다.

 

 

단자 사진입니다.

일반적인 CF 단자입니다.

 

 

아쉽게도 USB 3.0 방식의 CF 카드 리더기가 없어서 USB 2.0 멀티카드 리더기를 사용해서 속도를 측정했습니다.

USB 2.0 대역폭의 한계로 쓰기 속도는 문제가 없었지만 읽기 속도는 정확하게 측정을 하지 못했습니다.

 

 

SD Card Formatter를 사용해서 초기화를 한후의 메모리카드의 속성입니다.

실제 사용 가능 용량은 약 7.45GB였습니다.

 

 

※ innoDisk CF 메모리 8GB 속도 테스트

읽기 속도의 경우 멀티 카드리더기의 대역폭의 한계로 모두 USB 2.0의 대역폭 정도로 측정되었으나 해외 사이트에서 찾은 공식 스펙이 읽기 40MB/s, 쓰기 15MB/s인 제품이니 참고해서 보길 바랍니다.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 7버전에서 테스트를 한 결과입니다.

순차 읽기 속도는 35MB/s, 쓰기 속도는 약 11MB/s로 측정이 되었습니다.

4k 쓰기 관련 속도가 이상할 정도로 낮게 측정이 돼서 구 버전을 사용해서도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 6.0.2 버전에서 테스트한 결과입니다.

순차 읽기 쓰기 속도는 7버전과 크게 다르지 않게 나왔지만 4k 쓰기 속도는 계속 낮게 측정이 되었습니다.

 

 

ATTO 디스크 벤치마크 결과입니다.

읽기 속도 약 33.5MB/s, 쓰기 속도 약 12.3MB/s로 측정이 되었습니다.

 

 

실제 2기가 파일을 CF 메모리로 복사해서 쓰기 속도를 측정해 봤습니다.

약 12.5MB/s의 속도를 유지했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천지무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