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음악 cd 를 구매한후 mp3플레이어나 핸드폰 등에 넣어서 듣기 위해 FLAC 나 mp3 로 변환 하는 방법입니다.
FLAC 는 무손실 압축 방식으로서 용량이 크지만 원본 소스에서 손실 없는 소리를 들려줍니다.
mp3 는 손실 압축 방식으로 용량은 줄어 들지만 사람이 인식하기 힘든 소리를 삭제해서 만들어지게 됩니다.

cdex 1.7 이상 버젼을 다운 받습니다.
http://cdexos.sourceforge.net/
1.51 버젼이 정식 이지만 기본 지원이 FLAC 가 되지 않습니다. 1.7 베타 버젼을 다운 받습니다.
1.51 버젼에서도 FLAC 로 변환 하는 방법이 있긴 하지만 사용이 번거 롭습니다.


CDex를 설치해주고 음악 CD 를 시디롬에 집어 넣습니다.
1.7버젼에서는 한글을 기본 지원합니다. 옵션에 언어 선택에서 선택해주면 됩니다.


시디를 넣으면 자동으로 시디안에 곡들이 추가 됩니다.
오른쪽 아래서 2번째 위에 버튼을 눌러서 freedb에서 시디 정보를 가지고 옵니다.


 


시디 정보를 확인해서 불러오게 됩니다.
freedb 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freedb 설정에서 메일주소를 입력해 줘야 합니다.


 


시디 정보를 잘 읽어왔습니다. 간혹 안되는 시디들도 있습니다 수동으로 입력해도 되고 변환후에 파일이름을 변경해도 됩니다.
오른쪽 가장 아래 톱니바퀴 버튼을 클릭해서 설정 창을 열어 줍니다.

인코딩 -> 인코더 탭으로 이동합니다.
인코더 설정에 따라 mp3 ogg flac wma aac 등으로 변환이 가능 합니다. 인코더를 따로 다운 받아서 설치해야 될경우도 있습니다.
여기서는 많이 사용되는 mp3 와 flac 만 다루겠습니다.

 

 


위에 화면이 mp3 인코더 설정 화면입니다.
품질 부분에 이미 프리셋들이 준비되어 있고 수동으로 설정을 할수도 있습니다.
여기에서 설정하는 대로 만들어 지게 됩니다 .

● 인코딩 옵션

 

▷ cbr

고정 비트레이 방식입니다. 재생중에 비트레이가 변하지 않습니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vbr

가변 비트레이 방식입니다. 재생중에 비트레이가 변하는 방식으로 단위당 효율적인 비트레이를 줄수 있어서 파일 용량이 작을때는 cbr 보다 음질이 좋습니다. 단 사양이 높아져서  배터리 소모가 심해지고 재생이 불안정할수 있습니다.


abr

평균 비트레이 방식입니다. 재생중에 비트레이가 변하지만 지정한 평균값을 중심으로 비트레이값이 변하게 됩니다. vbr 과 유사한 면이 많지만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출력 샘플률

음악 CD 는 44100 고정입니다. DVD 음원일 경우는 48000 을 사용합니다.


j-stereo

Joint Stereo 입니다.

스테레오에서 좌우 공통되는 부분을 공유하고 공유로 줄어든 용량만큼 음질을 높이는데 사용하여 Stereo보다 같은 용량에 음질을 더 높이는 방법입니다.


강제 Stereo

Force Stereo 입니다 소스에 상관없이 강제로 Stereo 로 만들어주는 방법입니다.


 


인코더를 FLAC 로 선택해주면 FLAC 에 설정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FLAC 는 무손실 음원이라서 설정할게 별로 없습니다.
압축 레벨 설정만 해주면 됩니다
압축 레벨 설정은 말그대로 FLAC 를 만들때 얼마나 압축하는지를 결정하는 방법입니다.
0으로 하면 압축을 안하는거고 8로 하면 최대 압축을 하게 됩니다.
압축을 하면 용량은 줄어 들게 되지만 재생할때 더 많은 연산을 하기 때문에 휴대용 기기에서 재생에 문제가 생길수도 있어서 자신이 사용할  기기에 따라 적당히 조정을 해주면 됩니다.

인코딩할 방법을 선택 했으면 확인을 누르고 나오면 됩니다.
모든 설정이 끝이 났으면 인코딩을 시작해 주면 됩니다.


 


인코딩을 해줄 파일을 선택을 해주고 오른쪽 위에서 2번째 있는 아이콘을 클릭해주면 인코딩이시작되게 됩니다.
참고로 1번째 아이콘은 wav 로 추출을 해주는 것이고 3번째 아이콘은 wav 추출이나 설정한 파일로 인코딩을 선택할수 있습니다.
옵션 -> 설정 -> 일반 -> 디렉토리 & 파일 에서 저장폴더나 출력 파일 이름형식들을 지정할수 있습니다.
인코딩 시작전에 미리 지정해주는게 편합니다.

인코딩 화면 입니다. odd 장치와 시스템 사양 설정한 옵션에 따라 인코딩 시간은 차이가 납니다.

반응형

Posted by 천지무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