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HDD Capacity Restore Tool 는 하드 디스크에 잘못된 용량을 수정해서 복구 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잘사용하던 하드가 갑자기 용량이 줄어 들어 있는 경우가 있을수 있습니다.
보통 8메가나 32메가 33메가 정도로 줄어드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하드 디스크가 인식은 되지만 용량이 정상적으로 안잡힐때 복구방법입니다.

원은은 여러가지가 있을수 있지만 물리적인 고장이 아닌 경우
충돌이나 잘못된 접근등에 이유로 펌웨어 영역에 문제가 생겼기 때문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잘못된 펌웨어 정보를 수정해서 용량을 원래대로 복구를 해줍니다.
복구후에 성공할경우 용량도 정상적으로 나오게되고 자료도 그대로 남아 있습니다.

지금은 1.2 버전이후 더이상 버전업이 안되고 있고 프리웨어 입니다.
Repair Station 이라는 상용 프로그램으로 발전해서 계속 나오고 있는거 같습니다.
이 프로그램으로 안될경우 전문 업체나 위에 프로그램을 구매해서 작업해 보는 것도 방법입니다.

복구를 하기 위해서 일단 문제가 되는 하드를 컴퓨터에 장착을 해야 합니다.
이때 제약이 좀 있는 편입니다.
USB등에 방식으로 외장하드 처럼 연결하면 작동이 되지 않습니다.
반드시 메인보드에  P-ATA(IDE) 나 S-ATA 방식으로 직접 연결을 해야 합니다.

IDE 하드일 경우 케이블에 하드 하나만 연결이 되어 있어야 되고 점퍼 설정이 마스터로 되어 있어야 합니다.
IDE 공유 케이블에 다른 하드나 ODD 가 연결이 되어 있으면 안됩니다.
메인보드의 바이오스 설정도 손을 봐야 합니다.
RAID 모드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반드시 IDE 모드로 설정을 해야 합니다.

HDD Capacity Restore Tool 페이지 입니다.

http://hddguru.com/software/2007.07.20-HDD-Capacity-Restore-Tool/

포럼에 정보가 되는 내용이 많이 있습니다.
진행에 문제가 있으면 확인을 해보시면 좋습니다.



HDD Capacity Restore v1.2 다운로드 링크 입니다.
http://hdd-tools.com/products/cr/download/crsetup.exe

프로그램을 다운 받아서 설치를 합니다.
공식 지원하는 운영체제는 MS Windows 2000/2003/XP 입니다.
설치는 모든 항목을 기본값으로  다음 을 눌러서 넘어가도 됩니다.

프로그램을 실행 시킨후 화면 입니다.
연결되어 있는 하드 디스크들이 나오게 됩니다.
위에 경우에는 80기가 하드가 69기가로 설정이 되어 있습니다.
이건 보드 충돌 같은 문제가 아니고 완제품 PC 에 들어갔던 하드인데 PC 제조사에서 설정을 해서 그렇습니다.
이런것도 펌웨서 수정으로 제한을 건방식이기 때문에 원래 용량으로 수정이 됩니다.


용량이 잘못되어 있는 하드를 선택해 줍니다.
사용중인 하드에 작업을 할수 없기 때문에 복구를 위해 장치를 제거한다는 경고가 나옵니다.
OK를 눌러서 넘어 갑니다.


하드디스크에 공장 출시 용량과 현재 용량 회복할 용량이 나오는 정보 창이 나오게 됩니다.
정보가 맞는 지를 확인하고 맞다면 Restore Capacity 를 눌러주면 복구가 진행 됩니다.

혹시 하드를 선택할때 에러가 나는경우에는 위에 설정중에 몬가 안되어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설정이 맞는데도 에러가 나면 특정 보드 칩셋과 프로그램 호환성 문제 입니다.
다른 보드에서 진행을 시도해 보시길 바랍니다.


작업이 완료가 되면 컴퓨터에 전원을 완전히 끄고 다시 부팅을 해줍니다.
Power off now
를 클릭하면 시스템이 종료가 됩니다.
재부팅이 아닌 완전한 종료후에 다시 켜야 합니다.

재부팅이 아닌 컴퓨터를 종료후에 다시 켜야 하는 이유는 처음 부팅을 할때 보드에서 하드 정보를 읽어 오기 때문입니다.
일부 보드는 재부팅으로 하드 정보를 다시 읽어 오지 않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전원을 종료하고 부팅을 해줍니다.


부팅을 해서 하드 내용을 확인해서 용량이 정상으로 돌아 왔다면 성공 입니다.
펌웨어 정보를 수정한거기 때문에 하드 내용물도 특별한 이상이 없이 그대로 살아 있게 됩니다.

하드에 자료가 중요 할경우에 복구를 위해서는 하드를 손대지 않고 전문 복구 업체를 찾아 가는게
안전하면서 조금이라도 자료를 더 살릴수 있는 방법입니다.

반응형

Posted by 천지무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