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아이맥에서 추출한 시게이트 1TB 하드디스크(ST1000DM003)의 속도 테스트 및 간단 리뷰입니다.

 

1테라 하드디스크가 필요해서 저렴한 중고 제품을 찾던 중 구매하게 된 제품입니다.

장터에서 아이맥에서 SSD로 변경을 하고 남은 미사용 하드디스크를 팔고 있어서 구매를 했습니다.

아이맥 추출 하드를 구매를 한 이유는 가격은 일반 중고 1TB 하드디스크와 비슷했지만 업자가 SSD로 교체 후 남은 하드디스크를 파는 것이기 때문에 사용시간과 사용량이 적은 게 확실해서 조금 더 상태가 좋을 것이라고 생각해서 구매를 했습니다.

 

아이맥(iMac)에서 추출한 하드는 일반 제품과 다른 A/S 기준이 적용돼서 최신 연식의 제품이지만 A/S는 되지 않습니다.

A/S를 받을려면 아이맥 전체를 가지고 애플 센터로 가야 A/S가 가능합니다.

 

 

iMac에서 추출한 Seagate 1TB ST1000DM003 사진입니다.

일반 Seagate 1TB BarraCuda ST1000DM003와 동일한 슬림한 외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스티커만 검은 바탕의 흰색 글씨의 일반 버전과 색이 반전된 스티커가 사용되어 있습니다.

 

플래터는 1장이고, SATA3, 7200rpm, 64M의 캐시가 적용된 제품입니다.

 

 

스티커 확대 사진입니다.

모델명이 ST1000DM003로 2011년에 출시한 Seagate 1TB BarraCuda ST1000DM003 제품과 동일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금은 후속 모델인 바라쿠다 ST1000DM010이 출시되어 있지만 아이맥에는 아직 이전 모델인 ST1000DM003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펌웨어 이름은 일반 버전과 다르게 AQ04로 명명되어 있었습니다.

참고로 일반 버전은 펌웨어는 CC??형식을 사용합니다.

 

 

크리스탈 디스크 인포에서 확인한 정보입니다.

하드 디스크 이름이 APPLE HDD ST1000DM003로 표시됩니다.

일반 버전의 경우 ST1000DM003-PN앞6자리 형식으로 표시됩니다.

 

미사용으로 추출한 하드치고는 사용시간과 사용 횟수가 많은 편으로 나오는데 그냥 넘어갔습니다.

사용시간은 하드디스크 테스트 시간과 공장에서 아이맥에 OS를 설치한 시간이 있기 때문에 어느 정도 올라가 있는 게 정상입니다.

 

 

※ 사용 준비 - 파티션 통합

 

맥에서 사용된 하드디스크기 때문에 파티션의 종류가 달라서 바로 윈도우에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저는 자료 저장용으로 구매를 한 것이기 때문에 디스크 전체를 하나의 파티션으로 통합했습니다.

부팅용으로 사용하는 경우 삭제만 하고 OS 설치를 진행하면서 파티션 설정을 해주면 될 거 같습니다.

 

 

처음 연결했을 때 디스크 관리창(diskmgmt.msc)에서 확인한 아이맥 추출 하드의 파티션 정보입니다.

뒤에 영역은 우 클릭 후 "볼륨 삭제"를 하면 제거가 되지만 앞에 시스템 영역은 제거가 안됩니다.

디스크를 초기화하기 위해 디스크 번호를 확인해 둡니다.

 

 

◎ diskpart를 사용해서 디스크 초기화 하기

 

diskpart 명령어로 디스크를 완전 초기화해서 파티션 정보를 지우는 방법입니다.

 

 

명령 프롬프트(cmd)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diskpart" 명령어를 실행합니다.

 

"list disk" 명령어를 사용해서 컴퓨터에 연결되어 있는 하드디스크를 확인합니다.

 

"select disk 번호"를 사용해서 아이맥 추출 하드디스크를 선택합니다.

디스크 정보의 용량을 보고 위 디스크 관리창에서 확인한 디스크 번호를 입력하면 됩니다.

 

"clean" 명령어를 사용해서 디스크를 초기화합니다.

 

"exit" 명령어로 diskpart를 종료합니다.

 

 

diskpart 명령어로 디스크를 초기화한 후 다시 디스크 관리창(diskmgmt.msc)을 실행합니다.

디스크 관리창을 실행하면 자동으로 디스크 초기화 창이 나옵니다.

MBR와 GPT 형식 중 사용에 맞게 선택을 하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저는 단순 저장 용이기 때문에 MBR을 선택했습니다.

 

 

윈도우에서 사용하기 위해 파티션을 만들고 드라이브 명을 할당해야 합니다.

아이맥 하드디스크를 선택하고 마우스 우 클릭 -> 새 단순 볼륨을 클릭합니다.

 

 

단순 볼륨 만들기 마법사가 실행됩니다.

다음을 클릭합니다.

 

 

파티션의 크기를 지정하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여러 개의 파티션을 만들려면 한번 만든 후 다시 필요한 만큼 볼륨 추가 작업을 해주면 됩니다.

 

 

드라이브 문자 할당 설정 화면입니다.

필요에 맞게 설정하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파티션 종류와 이름을 지정하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빠른 포맷을 권장합니다.

 

 

마침을 클릭하면 파티션 추가 완료입니다.

여기까지 하면 윈도우에서 아이맥 추출 하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속도 테스트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 벤치마크 결과입니다.

순차 읽기 170MB/s, 순차 쓰기 169MB/s로 측정이 됐습니다.

 

 

HD Tune 읽기 쓰기 벤치마크 결과입니다.

평균 읽기 속도 146.7MB/S, 평균 쓰기속도 143.6MB/s로 측정이 됐습니다.

중간에 떨어지는 구간 없이 플래터 안쪽으로 갈수록 자연스럽게 속도가 떨어지는 정상적인 결과가 나왔습니다.

 

 

https://honghome.tistory.com/495
△ Seagate 1TB Barracuda ST1000DM003 속도테스트 및 간단리뷰 

2012년도에 구매했던 일반 시게이트 바라쿠타 1테라 ST1000DM003 제품의 속도 테스트입니다.

 

 

제 경우에는 하드디스크 2개를 동시에 구매했는데 이상하게 두 제품의 속도 차이가 많이 났습니다.

최대 속도는 약 19MB/s의 차이가 났고 평균 속도는 약 14MB/s의 차이가 났습니다.

판매자에게 문의했지만 인식만 하면 정상이고 속도에 대한건 시게이트에 문의하라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같이 구매한 동일한 모델명의 하드 디스크가 속도 차이가 약 9.5% 정도가 나는데 인식만 되면 정상이라는 건 조금 부족한 답변이 아닌가 생각이 됩니다.

아이맥 추출 하드를 구매하는 경우 판매자에게 문의해서 불량 조건을 미리 확인하고 구매를 하는 것이 좋을 거 같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천지무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