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머리가 뭉개진 나사를 제거할 때 사용하는 볼트 리무버(Bolt Remover) 소개입니다.

 

전동이나 드라이버를 사용해서 나사를 제거할 때 나사 머리의 홈이 뭉개져서 제거가 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넓은 고무줄 같은 마찰력을 올릴 수 있는 물체를 사이에 넣어서 돌려보거나 드라이버에 힘을 주고 조금씩 앞뒤로 움직여서 드라이버가 걸릴 수 있는 부분을 만들고 제거를 하는 방법이 있는데 경험과 기술이 없으면 쉽지 않은 방법입니다.

 

볼트 리무버(Bolt Remover)는 머리가 뭉개져서 빠지지 않는 나사를 제거하기 위한 공구로 전동이나 드라이버를 사용했을 때 헛도는 나사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볼트 리무버는 나사선이 역방향으로 되어 있어서 역회전을 하면 후진이 아닌 전진을 하게 되어 있습니다.

볼트 리무버를 역회전으로 헛도는 나사에 사용하면 볼트 리무버는 전진하기 때문에 나사 속으로 들어가지만 나사 머리끝에 도착하면 더 이상 전진이 불가능해 지지만 힘의 방향상 나사와 고정이 된 상태기 때문에 역회전의 힘으로 나사가 통체로 역회전을 해서 나오게 됩니다.

 

볼트 리무버는 다른 말로 역탭, 반대탭, 히다리탭 등의 이름으로 불리는데 히다리탭이라는 말은 사용을 안 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제가 구매한 볼트 리무버입니다.

플라스틱 케이스에 크기별로 4종의 볼트 리무버가 들어 있습니다.

사용한 나사의 크기에 맞게 볼트 리무버의 크기도 달라져야 하기 때문에 사용처에 맞게 구매를 해야 합니다.

 

볼트 리무버 모양은 위 사진과 같이 비트 양쪽에 볼트 리무버와 드릴 비트가 따로 있는 방식이 있고 그냥 볼트 리무버만 있는 방식도 있고 드릴 비트와 볼트 리무버가 통합된 형태의 방식도 있으니 편의에 맞는 것을 사용하면 됩니다. 

 

 

제가 구매한 볼트 리무버 비트 끝부분의 직경입니다.

왼쪽이 볼트 리무버이고 오른쪽이 드릴 비트입니다.

드릴 비트는 볼트 리무버가 들어갈 공간을 만들기 위해 사용하기 때문에 볼트 리무버보다 조금 더 큰 직경을 가지고 있습니다.

 

 

볼트 리무버 사진입니다.

왼쪽이 볼트 리무버용 비트, 오른쪽이 드릴 작업용 비트입니다.

 

 

※ 볼트 리무버 사용방법

볼트 리무버의 사용방법을 간단하게 정리합니다. 

 

 

우선 드릴 비트를 사용해서 뭉개진 나사 머리에 볼트 리무버가 들어갈 공간을 만들어야 합니다.

충분한 공간이 있다면 이 작업은 생략해도 됩니다.

 

드릴 비트를 장착한 전동을 정방향으로 회전해서 나사 머리에 홈을 팝니다.

이때 너무 깊이 들어가거나 고속으로 작업하면 나사의 머리 자체가 파손될 수 있으니 천천히 주의해서 작업해야 합니다.

홈을 깊이 팔 필요는 없고 볼트 리무버의 앞부분이 들어갈 정도면 충분합니다.

 

 

홈파기를 완료하면 볼트 리무버로 비트를 교체합니다.

전동의 회전 방향을 역방향으로 설정하고 위에서 판 나사 머리의 홈에 볼트 리무버를 위치하고 누르면서 동작합니다.

동작을 하면 조금 들어가는 듣 하다가 역으로 나사가 나오게 됩니다.

반응형

Posted by 천지무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