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2 SATA SSD to USB 3.0 슬라이딩 인클로저 리뷰
M.2 SATA SSD를 USB 3.0으로 변경 시켜주는 슬라이딩 방식의 인클로저 리뷰입니다.
M.2 SATA SSD to USB 3.0 인클로저는 SATA(ngff) 방식의 SSD를 USB 메모리로 변환 시켜주는 변환 어댑터를 말합니다.
전에 알리에서 구매한 M.2 SATA SSD to USB 3.0 원터치 분리형 어댑터가 실사용하기에 부족한 점이 많아서 새로 인클로저를 구매하게 됐습니다.
알리 익스프레스에서 예전에 사용해 본 것과 같은 일반 USB3.0 to M.2 SSD 변환 인클로저를 색만 다르게 주문했는데 실제 받은 제품은 슬라이딩 방식의 제품이었습니다.
원하는 방식은 아니었지만 성능에 차이가 없어서 그냥 사용하기로 하고 리뷰를 남깁니다.
포장 사진입니다.
따로 박스 포장 없이 지퍼백에 구성품이 들어 있었습니다.
구성품 사진입니다.
인클로저 본체와 +드라이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인클로저 사진입니다.
전체가 금속 재질로 되어 있고 전면에 'USB3.0 Type-A ENCLOSURE NGFF SSD 2230/2242/2260/2280'이라고 인쇄되어 있습니다.
인쇄된 내용 중 2230 지원 문구가 있는데 실제 2230은 사용할 수 없고 2242, 2260, 2280 사이즈만 사용 가능합니다.
슬라이딩 방식이기 때문에 USB 단자가 노출되어 있지 않습니다.
뒷면에 슬라이딩 레버가 있습니다.
분해한 사진입니다.
슬라이딩을 위한 스위치가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기판 사진입니다.
USB 단자 옆에 LED가 있어서 동작시 파란색 LED가 점등 됩니다.
슬라이딩 구성을 위한 부분이 기판 중간에 있어서 2230을 고정하기 위한 홀이 없습니다.
그래서 M.2 2230 사이즈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기판 뒷면 사진입니다.
슬라이딩 레버를 밀어올려주는 부품이 기판에 붙어 있고 나머지는 일반 인클로저와 비슷한 구성으로 되어 있습니다.
사용된 칩셋은 SATA 인클로저에 많이 사용되는 ASMedia ASM1153E 칩셋입니다.
M.2 2280 SSD를 장착한 사진입니다.
SSD 고정에 특별한 문제는 없었습니다.
조립 사진입니다.
케이스에 기판을 넣고 스위치를 위치에 맞춰서 넣은 뒤 뚜껑을 덮으면 됩니다.
조립을 완료한 후 USB 단자를 밖으로 뺀 사진입니다.
USB 단자가 길게 나오지는 않았습니다.
컴퓨터에 연결한 후 장치 속성입니다.
'ASMT 2115 SCSI Disk Device'라는 장치 명으로 인식되었습니다.
Aida64에서 확인한 장치 속성 정보입니다.
UASP를 지원함을 알 수 있습니다.
자동 트림이 되는지 확인해 봤습니다.
큰 문제 없이 자동 트림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로 속도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쓰기 속도가 이상하게 낮게 측정이 되었습니다.
ASM1153E의 펌웨어 버전을 확인해 봤는데 140704_A1_00_00이어서 펌웨어 업데이트를 진행 해줬습니다.
펌웨어 업데이트 후 다시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로 속도 테스트를 진행해 봤습니다.
정상적으로 쓰기 속도가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펌웨어 관련 문제는 호환성과 관련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테스트를 해보고 이상이 있을 때만 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조금 사용해 본 결과 펌웨어 업데이트 이후에는 동작에 큰 문제가 없었습니다.
단점으로 슬라이딩 방식이다 보니 몸체가 길어서 USB에 꼽았을 때 단자에 걸리는 부담이 조금 큰 편으로 느껴졌습니다.
발열 문제도 있긴 하지만 USB 3.0 메모리나 SSD 인클로저를 사용하면 모두 공통적으로 발열이 발생하기 때문에 문제 삼기에는 어려울 거 같습니다.
결과적으로 남는 M.2 SATA SSD를 외장 메모리로 활용하기에 가성비가 좋은 제품이라고 할 수 있을 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