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알리익스프레스에서 구매한 USB 3.0 to M.2(NGFF) SSD 변환 인클로저의 리뷰입니다.

 

속도가 빠르고 안정적인 USB 3.0 메모리를 찾다가 마음에 드는 게 없어서 M.2 SSD를 사용해서 USB 3.0 메모리를 만들었습니다.

전에 케이블 방식의 M.2 to USB3.0 컨버터(https://honghome.tistory.com/651)를 소개한 적이 있었는데 이번에는 일반 USB와 동일한 모양의 메모리가 필요해서 Type A 단자 방식의 USB 3.0 to M.2 인클로저로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국내 구매도 가능하지만 알리에 다른 구매품의 불량 문제로 다시 배송 받을 일이 있어서 그냥 알리에서 구매를 하게 되었습니다.

 

USB 3.0 to M.2 인클로저는 M.2 SSD를 USB 인터페이스로 변환해서 외장 메모리로 사용하기 위해 사용하는 컨버터입니다.

용량 업그레이드를 해서 남는 M.2 SSD가 있거나 중고 M.2 SSD를 구매해서 사용하면 가성비 좋은 고성능의 USB 메모리를 만들 수 있게 됩니다.

 

M.2 SSD의 경우 NVMe(PCIe)와 NGFF(SATA) 방식이 있기 때문에 사용하려는 M.2 SSD의 방식에 맞는 인클로저를 사용해야 합니다.

저는 당근 마켓에서 중고로 구매한 NGFF 방식의 M.2 SSD를 사용할 것이기 때문에 NGFF 용 인클로저로 구매했습니다.

참고로 USB 3.0의 대역폭과 방식의 한계로 인해서 M.2 SSD 방식의 차이에 따른 속도 차이는 크지 않기 때문에 개인적으로는 저렴하게 구성할 수 있는 방법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알리에서 구매한 USB 3.0 TYPE-A Stretched TO NGFF M.2 SSD Enclosure의 사진입니다.

케이스에 제품이 들어 있었습니다.

 

 

구성품은 인클로저 본체와 분해와 조립에 필요한 십자드라이버입니다.

 

 

USB 3.0 to NGFF M.2 SSD 인클로저 본체 사진입니다.

윗면에 USB3.0 Type-A ENCLOSURE, NGFF SSD 2230/2242/2260/2280라고 인쇄되어 있습니다.

원터치 방식은 아니고 뒷면에 4개의 나사를 사용해서 조립하는 방식입니다.

외부 케이스는 금속 재질로 되어 있어서 열 방출이 잘 되게 되어 있습니다.

규격이 2230, 2242, 2260, 2280인 M.2 SSD를 지원합니다.

 

 

M.2 SSD 설치를 위해 인클로저를 분해한 사진입니다.

 

이런 제품을 사용하다 보면 크기가 문제가 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가능한 작은 모델을 선택했습니다.

두께는 조금 두꺼운 편이지만 폭과 길이가 2280 M.2 SSD 사이즈 보다 약간 큰 정도입니다.

2230이나 2242 같은 더 작은 크기의 M.2 SSD만 사용할 수 있는 모델을 사용하면 크기가 더 줄어들지만 2230, 2242 M.2 SSD를 사용하는 경우 SSD와 인클로저 모두 가격이 올라가서 가성비가 좋지 않기 때문에 2280용으로 선택을 했습니다.

 

 

기판 앞뒤 사진입니다.

인클로저의 길이가 짧고 두꺼운 이유가 기판 뒤쪽으로 컨트롤러와 전원부가 위치하기 때문입니다.

컨트롤러에는 'ASM1153E'라고 프린트되어 있었습니다.

 

 

M.2 2280 SSD를 기판에 고정한 사진입니다.

사용에 문제는 없었지만 SSD가 완전히 고정돼서 움직이지 말아야 되는데 좌우로 약간씩 움직였습니다.

완전히 고정되는 게 더 안전할 것으로 생각되는데 아쉬운 점입니다.

 

 

케이스에 기판을 넣고 조립을 해줍니다.

기판을 고정해 주는 가이드가 따로 없기 때문에 내부의 내용물이 살짝 흔들리는 것이 느껴집니다.

사진은 없지만 기판 뒤쪽의 전원부 코일이 덥게 판에 닿아 도색이 벗겨져서 절연 처리를 위해 해당 부분에 캡톤테이프(https://honghome.tistory.com/792)를 붙여 줬습니다.

 

 

조립을 완료한 사진입니다.

동작시 위의 구멍에서 파란색 LED가 점등 됩니다.

 

 

컴퓨터에 연결 후 확인한 장치 속성입니다.

'ASMT 2115 SCSI Disk Device'로 인식됩니다.

참고로 USB 연결 장치 명은 'AS2115'입니다.

스카시 드라이브로 연결되었기 때문에 UASP가 동작 중임을 알 수 있습니다.

 

 

장치 및 프린터에서 확인한 속성입니다.

UAS(USB Attached SCSI) 대용량 저장 장치로 UASP 지원 상태로 연결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클로저에서는 UASP를 지원하지만 컴퓨터가 UASP를 지원하지 않아서 UASP 모드로 연결을 못 하는 경우 일반 대용량 저장 장치로 표시됩니다.

 

 

Aida64에서 확인한 인클로저 정보입니다.

USB3.0을 지원하는 ASMedia 컨트롤러를 사용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로 속도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UASP를 지원하지만 USB 3.0 연결이기 때문에 프로토콜 오버헤드로 인해서 SSD의 최대 속도를 낼 수는 없습니다.

보통 400MB/s 전후의 속도가 최대 속도라고 보면 됩니다.

참고로 UASP를 사용하지 않으면 최대 속도가 더 낮게 나옵니다.

사용한 M.2 SSD가 128GB라서 실제 쓰기 속도는 110MB/s 정도기 때문에 실제 파일 전송 시 쓰기 속도는 110MB/s가 나왔습니다.

 

 

사용해본 느낌으로 동작에는 문제가 없었지만 내부 내용물이 살짝 흔들리는 점이 안 좋았던 거 같습니다.

동작시 SSD 발열 때문에 케이스가 뜨거워지는데 사용을 안 하면 금방 식으니 사용 직후에 만지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을 거 같습니다.

남는 M.2 SSD나 중고 M.2 SSD를 사용하면 고성능의 가성비 SSD USB 메모리를 만들 수 있으니 쓰기 속도가 빠른 USB 메모리가 필요한 경우 사용해보면 좋을 거 같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천지무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