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LCD 모니터를 처음 구매 하면 불량화소와 빛샘이 신경 쓰이게 됩니다.
불량화소와 빛샘을 확인 하는 방법입니다.

불량화소와 빛샘 확인에 도움을 주는 프로그램은 많이 나와 있습니다.
간단히 검색해봐도 여러 프로그램이 존재 합니다.
프로그램을 다운 받아서 사용해도 되고 
그림판으로 자신에 모니터 해상도 크기로 검은색으로 채운후에 전체화면으로 봐서 확인해도 됩니다.

간편하게 TFT Test 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확인을 해보겠습니다.


TFTTest 1.52 버전 입니다. 프리웨어로 오래된 프로그램이지만 사용이 간단하고 확인하는데 편리 합니다.

 

TFT Test 프로그램을 실행 시키면 나오는 화면 입니다.
왼쪽으로 해상도와 주사율이 나오고 오른쪽으로 테스트 할때 사용되는 버튼이 존재 합니다.
불량화소 테스트나 빛샘 테스트는 모두 왼쪽 가장위에 하얀 네모 박스를 눌러서 테스트를 진행 합니다.


하얀 네모 박스를 누르면 전체 화면으로 8가지 색이 마우스 클릭 할때 마다 나오게 됩니다.




불량 화소 테스트는 옆에 해상도를 Default 로 진행을 합니다.
혹시 문제가 있을경우 사용하는 모니터에 최대 해상도와 주사율을 선택해서 진행을 하면 됩니다.
자동으로 불량화소를 찾아주는 프로그램은 없습니다.
각각의 색 단계별로 눈으로 이상을 찾아야 합니다.
픽셀 단위로 다른색이 나타 난다던가 색이 표시가 안된다던가 깜빡임이 있다 던가 하는 이상 현상이 있는 픽셀을 찾으면 됩니다.
깨끗하게 8단계 모두 한색으로 나온다면 불량화소가 없는 것입니다.
이상이 있는 픽셀이 있다면 그걸 불량화소라고 합니다. 불량화소에도 종류가 있습니다.


빛샘 현상은 LCD 화면을 표시 하는데 빛이 새어나오는 현상을 말합니다. 어두운 배경에서 더 잘 나타 납니다.
빛샘 현상을 확인하는 방법은
일단 주변이 어두워야 합니다. 밤에 테스트 하거나 두꺼운 커튼을 쳐서 빛을 차단한곳에서 테스트 해야 합니다.
테스트 하는곳에 모든 등을 꺼서 어둡게 만들고 TFTTest 프로그램을 실행시킵니다.
불량화소 테스트 때와 마찬가지로 Default 해상도로 설정하고 처음의 하얀 네모 박스를 클릭해서 테스트를 시작합니다.
빛샘 테스트는 다른색은 사용하지 않고 검은색만 사용합니다.
검은색 화면에서 빛이 새어 나오는걸 확인하면 됩니다.



빛샘 현상의 원인은 몇가지가 있는데 LCD 는 구조 적으로 유리판 사이에 액체를 충전해서 화면을 표시 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액이 균일하게 있지 않으면 빛샘 현상이 나타 나게 됩니다.
또는 외부 프래임이 너무 꽉 조여 져서 LCD 패널에 압력이 작용해서 빛샘현상이 생길수 있습니다.
빛샘현상은 시간에 흐름에 따라 좀 유동적인 모습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천지무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