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버추얼박스(Virtual Box) 가상머신에서만 가능한 인터넷이 되는 안드로이드 4.0 (ICS 4.0) 설치 방법입니다.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이미지 파일 (.ISO)을 사용해서 설치를 하는 방법도 있는데 이방법은 실제 가상머신의 드라이버가 없거나 있어도 정상동작을 안해서 네트워크 연결에 문제가 있는경우가 많습니다.
전에 몇가지 ISO 파일을 버전별로 실험을 해봤었는데 설치조차 에러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지금은 버전업도 많이 됬고 가상머신에 맞게 수정된게 따로 있어서 정상 동작하는게 있을지도 모르지만 앞으로 진행할 방법이 가장 간단하고 쉬울꺼라 생각이 됩니다.

지금 사용할방법은 ISO 파일을 사용할때 처럼 복잡한 설치 과정이 존재 하지 않습니다.
Buildroid 에서 제공하는 미리 만들어진 가상머신의 파일(.ova)을 불러와서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테스트 결과 인터넷도 정상적으로 잘 동작을 하였습니다.


일단 Buildroid 사이트에 접속을 합니다.
Buildroid 는 버추얼박스에서 돌아가는 안드로이드를 만드는 곳입니다.
버추얼 박스용 안드로이드를 만드는 목적은 개발자가 개발한 어플을 좀더 편하게 테스트하기 위해서 라고 합니다.


http://www.buildroid.org/
△ Buildroid 홈페이지 입니다.



홈페이지 메뉴중에 Buildroid for VirtualBox 를 클릭합니다.



페이지를 내려서 Download links 항목을 찾습니다.

다운로드는 3가지 버전이 존재 합니다.
vbox86p : 전화가 가능한 폰용 버전입니다.(480 x 800 해상도)
vbox86t : 테블릿용 버전입니다. (1024 x 600 해상도)
vbox86tp : 전화가 가능한 테블릿용 버전입니다. (1024 x 600 해상도)

전화기능이 필요가 없기 때문에 버추얼 박스에 가장 어울리는 파일은 2번째 vbox86t 입니다.
참고로 인터넷과 전화기능은 서로 상관이 없는 다른 기능 입니다.



화면을 좀더 내려보면 마켓어플인 구글 Play Store 설치에 관한 내용이 나와 있습니다.
buildroid-gapps-ics-20120317-signed.tgz 파일을 사용해서 콘솔명령어로 설치를 하는 방법입니다.
미리 Play Store 를 포함한 버전도 테스트목적에 한해서만 배포를 하고 있습니다.
이버전은 vbox86t 타블렛버전만 제공이 됩니다.
마켓을 편하게 이용하려면 이버전을 사용하면됩니다.


지금 이글을 적는 시첨에서 최신 버전은 2012년 5월 18일 버전입니다.
buildroid_vbox86t_4.0.3_r1-20120518_gapps.ova 파일을 가지고 진행을 하겠습니다.
위에 버전으로 설치하면 따로 구글 Play Store 를 설치 안해도 됩니다.



설치는 아주 쉽습니다.
다운받은 buildroid_vbox86t_4.0.3_r1-20120518_gapps.ova 파일을 실행시키면 자동으로 버추얼박스가 실행되면서 가상시스템 가져오기 마법사가 실행이 됩니다.
대충 내용을 보면 OS는 리눅스로 설정이 되어 있고 CPU는 1개 램은 1기가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혹시 램이 부족할 경우에는 RAM 옆의 용량부분을 누르면 변경이 가능합니다.
가져오기를 클릭하면 설치가 진행이 됩니다.


 

버추얼박스에 buildroid_vbox86t_4.0.3_r1-20120518_gapps 가 추가 되게 됩니다.
따로 가상머신을 만들고 설정하고 안드로이드를 설치 할필요 없이 모든 작업이 완료되었습니다.
시작을 클릭해서 안드로이드 4.0.3 을 부팅 시켜 줍니다.



특별한 이상이 없다면 부팅에 성공하게 됩니다.
잠긴 화면은 마우스로 자물쇠를 클릭해서 오른쪽으로 드래그 해주면 풀리게 됩니다.
만약 자물쇠 그림이 드래그가 안될경우 키보드에 HOME 키를 눌러주면 화면오른쪽 아래 키보드마크가 나오되는데 이때 자물쇠를 드래그 해주면됩니다.


 

언어 설정을 한글로 변경하고 안드로이드 버전을 확인해봤습니다.
안드로이드 버전은 4.0.3 으로 나옵니다.


인터넷 인증 스크린 샷입니다.
인터넷도 특별한 설정없이 바로 가능합니다.
버추얼 박스의 설정부분을 살펴보니 기본 NAT로 동작이 되게 되어 있습니다.
NAT기 때문에 대부분에 환경에서 인터넷이 가능합니다.


안드로이드를 종료 할때는 언제나 내장되어 있는 종료 기능을 사용해야 안전합니다.
이상으로 버추얼박스에 인터넷이 되는 안드로이드 4.0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설치하기를 마치겠습니다.


참고로 사용키입니다.
ESC : 뒤로 가기, 취소
HOME : 메인메뉴로 이동 , 잠긴화면일때  입력잠금해제
F4 : 종료 (1회 누르면 화면잠금, 길게 누르면 안드로이드 종료)

버추얼박스와 호스트OS 간의 이동 : 호스트키 (기본 오른쪽 컨트롤)


 



반응형

Posted by 천지무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