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가지고 있는 컴퓨터의 쿨러 rpm 속도 조절용 저항과 팬컨트롤러 제품입니다.
컴퓨터에 사용되는 쿨러는 기본 12v의 입력전압을 가지고 있고 전압을 조절하면 쿨러의 속도를 컨트롤할수 있습니다.
저항을 사용하면 간혹가다 쿨러의 시동전압보다 낮아지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는 쿨러가 돌지 않습니다.
쿨러의 시동전압을 확인해서 저항이나 팬컨트롤러를 달아야 합니다.
참고로 사용중에 저항에서 열이 나는건 정상입니다.





왼쪽부터 2핀저항 , 3핀저항 , 3핀저항 입니다.
2핀저항은 보통 메인보드나 그래픽카드의 2핀을사용하는 쿨러에 사용을 합니다.
처음에 3핀저항은 오른쪽 모양만 나왔었는데 단선문제로 중간 모양의 3핀저항이 나왔습니다.
중간모양의 3핀저항은 환경에 따라 사용에 불편함이 있어서 오른쪽 모양의 3핀저항을 추천합니다.

위의 저항은 대략적으로 12V 전압을 7V ~ 9V 정도로 떨어 뜨려 줍니다.

정확한 전압은 측정기로 측정을 해봐야 알수 있습니다.
파워에서 나오는 12V 전압도 오차가 있고 저항 자체도 오차가 있기 때문에 같은값의 저항을 사용해도 시스탬마다 차이가 발생을 합니다.




왼쪽은 4핀 전원을 입력 받아서 3핀 5V와 12V 로 출력해주는 젠더입니다.
오른쪽은 4핀전원용 저항입니다.

4핀전원의 배선이 노란색이 12V 빨간색이 5V 입니다.

왼쪽의 젠더를 사용하면 5V의 전원 공급을 할수 있어서 일반 저항보다 더 낮은 전압을 줄수 있습니다.
단 쿨러가 5V에서 시동이가능한지 필수로 확인해야 합니다.
오른쪽 4핀저항은 시스탬 쿨러에 많이 사용하는 저항입니다.




잘만사의 팬메이트2 (Zalman Fan MATE 2)입니다.
가변저항방식으로 전압을 5V~11V 까지 조절해서 출력을 할수 있습니다.
원하는 전압을 줄수는 있지만 가격이 가장 비쌉니다.


여름에 컴퓨터의 쿨러들은 열을 식히기 위해서 빨리돌아가게 되고 소음이 증가합니다.
소음이 증가한다고 저항이나 팬컨트롤러를 사용해서 무조건 쿨러 속도를 줄여 버리면 시스탬이 불안정해지거나 고장이 날수 있으니 사용에 주의를 해야합니다.
소음도 적고 온도도 잘 잡을려면 처음부터 좋은 방열판과 쿨러가 달린 제품을 선택하는게 좋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천지무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