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CPU 오버 클럭 후 안정화를 확인할 때 사용하는 프로그램인 LinX (링스)의 사용방법입니다.
인텔번 테스트(IntelBurnTest)와 같이 인텔의 린팩(linpack) 테스트를 GUI로 쉽게 사용할수 있게 만든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인텔번과 사용방법은 큰 차이가 없습니다.


[PC/Over] - 인텔번 사용법 (IntelBurnTest) - 오버클럭 안정화 프로그램
△ LinX와 같은 목적으로 사용하는 인텔번 테스트의 사용방법입니다.
안정화에대한 내용도 같이 포스팅 했으니 참고하길 바랍니다.



[Utils/CPU,VGA] - AVX 명령어를 적용한 LinX v0.6.4 (linpack library v11.0.1.005)
△ LinX 를 다운 받을려면 위에 페이지를 참고하면 됩니다.
AMD CPU 일경우 AVX가 미적용된 오리지날 버전을 사용해야 합니다.



프로그램을 실행시킨 사진 입니다.
우선 셋팅을 확인합니다.
메뉴에서 Settings 를 클릭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자동으로 맞는 셋팅이 설정되지만 혹시 모르기 때문에 네모박스 안에 2가지 셋팅값을 확인합니다.
나머지 설정값들은 특별히 바꿀 필요는 없습니다.
Mode는 32비트 or 64비트 테스트를 선택하는 옵션으로 64비트 OS를 사용할경우 64Bit로 선택을 해야 더 정확한 안정화 테스트가 가능하기 때문에 가능한 경우 64Bit 모드로 선택을 합니다.
Number os threads는 CPU의 쓰레드 숫자로 CPU의 총 쓰레드 숫자와 동일하게 설정을 해주면됩니다.
설정을확인 했으면 OK를 클릭해서 창을 닫아 줍니다.



테스트에 부하량을 결정하는 램 용량을 결정을 해야합니다.
사용램의 용량이 클수록 부하가 커지고 좀더 신뢰있는 안정화 테스트를 할수 있습니다.
Physical memory available 값은 물리적 메모리의 여유량입니다.
Physical memory available 값보다 100~200MB 정도 적게 입력을 하면 됩니다.
가능한 많은 램를 설정하기 위해서 테스트 전에 꺼도되는 모든 프로세스를 종료해서 가용램의 양을 늘려두는 게 좋습니다.
최소한 물리적인 메모리의 80~90% 정도가 입력이 되야 안정화 테스트를 신뢰할 수 있게 됩니다.


참고로 위 스샷에 가용램의 양이 적은건 다른 프로그램들이 실행중이기 때문입니다.
보통 85% 이상의 램을 설정할수 있습니다.



테스트를 몇 회 돌릴지 결정해야 합니다.
보통 20회 통과를 기준으로 많이 사용합니다.
더 많은 횟수를 통과하면 테스트 결과에 신뢰성은 올라가지만 전기료와 테스트 시간도 같이 올라가게 됩니다.



모든 설정이 완료 됬다면 Start 를 클릭해서 테스트를 진행하면 됩니다.
테스트중에는 CPU사용률이 100%가 나와야 합니다.
테스트 한회 사이마다 CPU사용률이 떨어지는건 정상입니다.
테스트 중에는 다른 작업을 하지 말아야 부하가 LinX에 집중되서 더 정확한 테스트를 할 수 있습니다.


LinX 테스트를 성공 했다고 해도 100% 안정화가 된것으로 볼수는 없습니다.
다른 안정화 테스트 프로그램도 돌려보고 실사용 테스트도 해면서 안정화를 확인하는 게 좋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천지무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