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컴퓨터 파워서플라이의 출력 전압의 이상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Power Supply Tester 간단 리뷰입니다.

 

컴퓨터 파워에 이상을 느껴서 편하게 테스트를 할수 있도록 구매한 파워테스터기 입니다.

저는 해외구매를 했는데 가격차이는 있지만 국내에서도 구매 가능합니다.

파워의 출력 전압과 PG 신호 이상을 확인할수 있지만 따로 부하테스트가 가능한것은 아니기 때문에 정밀한 테스트가 필요하다면 제조사에 문의해서 확인하는게 좋습니다. 

참고로 24핀 y케이블을 제작하면 편법으로 부하시 테스트도 가능 합니다.

 

 

제품 사진입니다.

좌, 우, 위, 아래 모두 연결 할 수 있는 단자가 있습니다.

전압의 이상유무만이 아니고 실제 측정 값을 확인할수 있는 LCD가 달린 모델입니다.

이상유무만 확인 할 수 있는 좀더 저렴한 모델도 있습니다.

 

 

제품 바닥 사진입니다.

 

 

메인 24핀(20+4) 연결 단자 입니다.

위 단자는 테스트 할때 필수로 연결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사진의 왼쪽부터 순서대로 CPU전원 8핀(4+4) 단자, PCI-E용 6핀 단자(VGA), FDD용 단자 입니다.

 

 

IDE 4핀 단자 입니다.

 

 

S-ATA 전원 단자 입니다.

사타 단자는 ¬ 모양이 아니기 때문에 잘보고 연결을 해야 합니다.

 

 

※ 테스터기 사용 방법

 

테스터기 사용을 위해 파워서플라이에 스위치를 ○로 해서 꺼준후 테스터기에 연결을 합니다.

메인 24핀단자는 필수로 연결을 해야하고 나머지 단자는 필요한 것만 연결을하면 됩니다.

테스트할 단자들을 연결했으면 파워에 스위치를 켜줍니다.

 

 

메인보드 24핀단자와 CPU 4핀을 연결한 사진입니다.

LCD 창에 표시되는 5VSB , +5V, +3.3V, PG, +12V1 , -12V 값은 메인 24핀 에서 입력된 값입니다.

5VSB는 5V 스탠바이 전압을 의미 합니다.

PG는 Power Good signal 로 전원이 켜진 후 파워가 준비되면 메인보드로 신호를 보내주는데 이때 반응한 시간값을 의미 합니다.

 

 

+12V2 값은 왼쪽에 CPU 8핀이나 PCI-E 6핀에서 측정된 값을 사용합니다.

측정값에 이상이 생기거나 테스터기가 고장날수 있기 때문에 CPU8핀과 PCI-E 6핀을 동시에 연결하는걸 권장하지 않습니다.

이쪽은 연결을 안해도 테스트가 가능하지만 +12V2 값이 없기 때문에 LL을 표시하면서 알람이 울리게 됩니다.

 

 

S-ATA 단자와 IDE 4핀단자, FDD 단자는 LED 창에 전압이 뜨는게 아니고 왼쪽 LED램프로 이상 유무만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것도 위와 같이 동시에 연결하지 않고 3가지중 한개만 연결을 하는걸 권장합니다.

IDE 4핀과 FDD 단자는 +12V 와  +5V에만 불이 들어오고 S-ATA단자는 모두 불이 들어와야 정상입니다.

 

이상이 있으면 알람을 울리고 창에 표시해서 안내를 합니다.

LCD창에 전압이 높은경우 HH 전압이 낮은경우 LL이 표시가 되고 다른 이상이 있을경우 해당 부분이 깜빡이거나 불이 안들어 올수 있다고 합니다.

반응형

Posted by 천지무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