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파워 서플라이의 메인보드에 들어가는 24핀 전원 단자를 분배해주는 Y케이블을 제작 했습니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케이블이 아니기 때문에 국내에서 구하기가 힘든 편입니다.

저는 파워테스터기를 컴퓨터가 사용중일때도 활용하기 위해서 제작을 한것으로 하나의 파워에 2개의 메인보드를 사용하기 위한 목적으로는 사용 할 수 없습니다.

 

http://honghome.tistory.com/615

△ 참고용 컴퓨터 파워 테스터기 입니다.

 

 

※ 재료

 

고장난 파워 서플라이에서 빼온 24핀 케이블(위)과 ATX 24핀 연장선(아래) 입니다. 

암단자 1개와 숫단자 2개가 필요하기 때문에 위에 있는것중 아무 조합이나 2개가 있으면 됩니다.

단 파워에서 24핀 케이블 2개만을 사용한다면 아래있는 몰렉스 24핀 암단자가 필요합니다.

 

 

 

기판 땜질용 몰렉스 24핀 암단자 MOLEX 5566-24A (Female 24핀) 입니다.

일반 단자를 사용해서 핀과 압착툴을 사용해서 찝을수도 있지만 저는 압착툴이 없고 땜질 장비가 있기 때문에 위 단자를 사용했습니다. 압착툴과 핀이 있다면 찍어서 제작을 해도 됩니다.

 

추가로 수축튜브가 있으면 좀 더 깔끔하게 작업이 가능합니다.

 

 

※ 제작

 

24핀 연장선의 암단자를 제거해서 피복을 벗기고 24핀 케이블과 1:1로 연결을 했습니다.

처음에는 연장선 암단자의 핀을 뽑은후 24핀 케이블을 땜질로 붙여서 다시 핀을 꼽아서 만들려고 했었는데 막상 해보니 만들어진 핀이 굵어서 단자에 잘 안들어가는 경우가 발생했습니다.

하나하나 세세하게 수정을 하면 들어가게 만들 수도 있겠지만 효율적이지 않은 거 같아서 핀 부분을 다 잘라 버리고 위 방식으로 제작하게 됐습니다.

 

 

몰렉스 단자에 케이블을 땜질로 붙이기 전에 사전작업을 해줍니다.

케이블에 납을 먹여주고 몰렉스 단자에는 플럭스를 조금 발라 주었습니다.

사진에는 보이지 않지만 수축튜브도 짤라서 넣고 땜질 열에 수축하는걸 방지하기위해 위쪽으로 올려놨습니다.

 

 

단자를 1:1 매칭시켜서 땜질을 해줍니다.

다른 위치에 땜질을 해버리면 파워나 연결된 다른 부품이 고장 날수 있으니 잘 확인하면서 작업을 해야 합니다.

 

 

수축튜브를 아래쪽으로 내려서 열을 가해서 수축을 시켜 줍니다.

 

 

완성된 전체 모습입니다.

 

 

 

※ 사용

사용전에 다시 한번 맞는 위치에 선을 연결해서 만들었는지 확인 하는걸 권장합니다.

 

사용을 위해서는 위 사진처럼 연결을 하면 됩니다.

파워에서 나오는 24핀 단자를 y케이블 암단자에 연결을 하고 y케이블의 숫단자를 메인보드와 파워테스터기에 연결을 하면 됩니다.

위 사진처럼만 연결하면 CPU전원 8핀(4+4) or VGA전원 6핀이 연결안된 상태기 때문에 계속 +12V2가 없다고 경고음이 울리게 되는데 CPU전원 Y케이블을 만들어서 사용하는건 번거롭기 때문에 남는 VGA 6핀 전원을 연결하거나 VGA 6핀 전원 젠더를 사용해서 연결하는게 좋을꺼 같습니다.

 

 

모든 케이블을 연결한 상태에서 테스터기를 연결하면 파워 테스터기가 무조건 파워를 ON시키기 때문에 메인보드는 동작이 안되고 있는데 하드에 전원이 들어가버리는 경우가 생기게 됩니다.

테스트에 불편함을 감수하고 사용한다면 컴퓨터 전원을 켠후 테스터기를 연결하고 종료시에는 테스터기를 제거한 후 전원을 끄면 됩니다. 단 이렇게 사용하면 PG값이 정상적으로 나오지 않습니다.

참고로 무조건 전원이 ON되는 이유는 파워 테스터기안에서 PS-ON을 GND에 연결시켜 뒀기 때문입니다.

PS-ON은 걸쇠를 위로 했을때 왼쪽에서 4번째 단자로 GND와 연결되면 파워는 켜지게 됩니다.

 

 

확인차 PS-ON 선을 제거하고 테스트를 해볼려고 했는데 핀이 안빠지고 끊어져버리는 사고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연장선에 안쓰는 -5V 케이블을 빼둔걸 사용해서 위 사진처럼 복구를 했습니다.

 

 

연장선 하나를 더 사용해서 테스트를 진행 했습니다.

PS-ON단자를 제거하고 테스트를 해보고 GND선을을 하나씩 제거한후 테스트를 했습니다.

결과적으로 PS-ON단자를 연결 안해도 사용이 가능했습니다. 

단 PG값이 정상적으로 나오지 않고 컴퓨터 전원을 켜기 전에도 창에 불이 들어와 있고 비프음이 계속 울립니다.

 

Y케이블의 PS-ON핀을 제거하고 파워테스터기에 연결하고 사용하는 방법과 전원을 켠후 파워테스터기를 연결하고 끄기전에 파워테스터기를 제거하는 방법중 편한방법을 사용하면 될꺼 같습니다. 두방법 모두 PG값은 정상적으로 나오지 않으니 참고하길 바랍니다.

 

 

 

반응형

Posted by 천지무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