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M.2 to 2.5 SATA 개방형 변환 어댑터의 소개입니다.

 

M.2 to 2.5 SATA 변환 어댑터는 일반 NGFF(Sata) 방식의 M.2 SSD를 2.5인치 일반 SSD의 크기로 변환시켜서 2.5인치 HDD/SSD의 고정 자리가 있는 노트북이나 일반 PC에 M.2 SSD를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케이스입니다.

노트북의 ODD 자리에 디스크를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멀티부스트를 사용할 때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NVME 방식의 M.2의 경우 신호 변환을 위한 컨트롤러가 필요하기 때문에 다른 제품을 사용해야 합니다.

 

기존에 동일한 목적의 M.2 to 2.5" SATA 변환 케이스(https://honghome.tistory.com/652)를 사용하고 있었는데 가지고 있던 것과 다른 개방형 방식의 제품이 있어서 구매를 해봤습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변환 어댑는 플라스틱 재질의 밀폐형으로 장시간 사용 시 온도에 대한 걱정이 약간 있었는데 이번에 구매한 제품은 철재 가이드를 사용한 개방형 방식이라서 실제 M.2 SSD가 외부로 노출되어 있어서 온도에 대한 부담이 적은 변환 어댑터입니다.

밀폐형과 개방형 모두 장단 점이 있기 때문에 필요에 맞게 사용하면 좋을 거 같습니다.

 

 

알리에서 직구한 M.2 to 2.5 SSD 개방형 변환 어댑터의 포장 사진입니다.

박스는 벌크 형태로 'M.2 SSD Adapter SATA 22PIN TO NGFF'라는 스티커가 붙어 있습니다.

내부는 정전기 방지 비닐 안에 제품 본체가 들어 있었습니다.

 

 

구성품 사진입니다.

본체와 고정용 나사 5개로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M.2 NGFF to 2.5 SATA 어댑터 사진입니다.

기판 양쪽으로 철재 가이드가 있고 두께는 9.5mm입니다.

가이드 두께가 9.5mm라서 2.5인치 두께 7mm의 HDD/SSD만 들어갈 수 있는 공간에는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NGFF 방식의 경우 일반 SATA와 핀 배열만 다르기 데이터 라인은 단순 핀 배열만 변경되고 5V에서 3.3V로 전압을 낮추는 전원부의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왼쪽 아래 LED가 2개 보이는데 저는 하드렉 안에 넣고 테스트해봐서 불이 들어오는 걸 확인해 보지는 못했습니다.

2230, 2242, 2260, 2280 m.2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고정을 위한 철제 가이드의 나사 홀 위치입니다.

나사 홀이 측면과 바닥에 있기 때문에 측면과 바닥 고정 모두 가능합니다.

참고로 고정 홀이 위에 있기 때문에 실제 장착 시 M.2 SSD는 바닥을 향하게 장착이 됩니다.

 

 

2280 M.2 SSD를 고정한 사진입니다.

M.2 SSD 고정용 가이드를 기판 뒤쪽에 나사를 사용해서 고정합니다.

테스트를 해봤는데 특별한 문제 없이 잘 동작을 했습니다.

 

 

일반 2.5인치 두께 9.5mm HDD와 비교를 한 사진입니다.

나사 고정 홀의 위치는 모두 맞는 위치에 있어서 일반 PC에 고정하기에는 문제가 없지만 철재 가이드에 기판이 고정되어 있는 구조다 보니 사타 단자의 위치가 일반 HDD 보다 약간 높았습니다.

심하게 높은 것은 아니라서 대부분 큰 문제가 없을 것으로 생각이 되지만 고정 위치가 아주 딱 맞게 설계되어 있는 가이드를 사용하는 노트북 등에서는 일부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을 거 같습니다.

 

 

오리코 2.5인치 to 3.5인치 변환 가이드(https://honghome.tistory.com/720)에 장착을 해본 사진입니다.

M.2 to 2.5 SATA의 사타 단자 위치가 약간 높지만 큰 무리 없이 장착이 가능했습니다.

 

개방형 제품이라서 쿨러 앞에 설치하면 발열이 높은 m.2 SSD도 온도를 잡을 수 있는 게 장점인 거 같습니다.

단, 개방형이다 보니 먼지에 취약하기 때문에 가끔 청소를 해주면 좋을 거 같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천지무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