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USB 3.0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는 기가비트 유선 랜카드의 속도 테스트 및 리뷰 입니다.

 

전에 USB 2.0 방식의 랜카드를 구매했었는데 생각보다 속도가 안 나서 구매하게 된 제품입니다.

USB 방식의 랜카드는 무선랜을 많이 사용하지만 이건 유선으로 랜선을 연결해서 사용하는 제품입니다.

노트북이나 컴퓨터의 내장 랜이 고장 났을 때 대체용으로 사용하거나 본체에 추가로 유선랜이 필요할 때 많이 사용을 합니다.

 

 

https://honghome.tistory.com/656
△ USB 2.0 to LAN 리뷰

위 제품을 구매 했다가 원하는 속도가 안나와서 이 제품을 구매 했습니다.

 

쇼핑몰에서 "USB 랜카드"를 검색하면 보통 무선랜카드가 나오는데 유선랜 제품을 원하면 "usb lan" 영어로 검색해보길 바랍니다.

 

저는 알리익스프레스에서 구매를 했습니다.

따로 박스는 없고 위 포장 상태로 배송시작하고 도착까지 49일이 걸렸습니다.

 

 

제품 사진입니다.

제품 끝에서 끝까지의 길이는 27Cm, 케이블 부분의 길이는 12Cm 입니다.

 

 

단자 사진입니다.

LAN 단자는 RJ45 Link와 Act LED가 있습니다.

USB는 파란색의 USB 3.0 단자로 USB 2.0에 연결해도 잘 동작했습니다.

 

 

리얼텍사의 RTL 8152 칩셋이 사용된 제품으로 동작 중에 약간의 발열이 있습니다.

기가 비트 랜의 대역폭은 1Gbps(125MB/s)이고 USB 3.0의 대역폭은 5Gbps(625MB/s) 이기 때문에 이론상 대역폭은 충분합니다.

참고로 USB 2.0의 대역폭은 480Mbps(60MB/s)라서 기가 비트 랜의 최대 속도를 낼 수 없습니다.

 

 

윈도우10에서 연결 후 장치 속성 정보입니다.

윈도우10에 연결시 따로 드라이버를 설치 할 필요 없이 자동으로 드라이버가 설치됩니다.

장치명은 Realtek USB GbE Family Controller로 잡힙니다.

 

 

지원하는 기능입니다.

리얼텍 칩셋을 사용한 만큼 내장랜과 동일하게 모든 기능을 지원하는것으로 표시가 됩니다.

WOL 기능을 따로 실험해 보지는 않았는데 호환성을 좀 탈 것으로 예상됩니다.

WOL이 동작하는지는 추후에 테스트해보고 결과를 올리겠습니다.

 

 

※ 속도 테스트

 

인터넷 연결 정보입니다.

속도는 1.0 Gbps로 연결됩니다.

 

 

스피드테스트 사이트에서 속도 측정을 한 결과입니다.

제가 사용하는 인터넷이 100메가 회선이라서 최대 속도를 측정할 수는 없었습니다.

100메가 기준으로는 핑 값과 다운로드, 업로드 속도 모두 정상적으로 잘 나왔습니다.

업속도가 조금 늦게 올라간 건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는 저녁 시간에 측정해서 그런 거 같습니다.

 

 

정확한 속도를 확인해보고 싶어서 iperf를 사용해서 속도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311Mb/s (37.1 MB/s)로 측정 됐습니다.

일반 기가비트 랜카드의 속도와 비교하면 1/3 수준입니다.

USB 3.0에 연결했을 때 결과 입니다.

 

https://honghome.tistory.com/318

△ iperf 사용방법

 

 

USB 2.0에 연결하고 속도 테스트를 한 결과 입니다.

280Mb/s (33.3MB/s) 속도로 측정 됐습니다.

USB 2.0 연결과 3.0 연결의 속도차이가 많이 나지는 않았습니다.

 

이 제품은 기가비트 지원에 USB 3.0 모델이라서 속도에 대한 기대를 많이 했는데 기대 보다는 속도가 낮게 나왔 습니다.

하지만 이전 USB 2.0 제품보다 확연하게 속도가 빠르고 제가 원하는 속도 이상은 나왔기 때문에 개인적으로는 만족 하고 사용하려고 합니다.

 

※ 윈도우7 드라이버 설치

 

윈도우7에서는 자동으로 드라이버를 잡지 못해서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특이하게 드라이버 설치가 자동으로 되지 않으면 감지해서 가상 ODD를 만들고 드라이버 CD를 마운트 해줍니다.

그래서 구형 OS를 사용할 때 추가적인 드라이버 CD를 가지고 다니지 않아도 됩니다.

 

 

CD롬에 마운트된 이미지 내용입니다.

드라이버 설치 파일이 들어 있습니다.

RTK_NIC_DRIVER_INSTALLER.sfx.exe 파일을 실행하면 드라이버 설치가 됩니다.

드라이버 설치 과정이 따로 보이지는 않고 자동으로 설치 됩니다.

 

 

드라이버 설치가 완료된후 위와 같은 에러나 나는데 무시하면 됩니다.

 

혹시 위 드라이버의 안전성이 의심 된다면 리얼텍 홈페이지에서 RTL8152 칩셋용 드라이버를 다운 받아서 설치하면 됩니다.

 

 

장치 관리자에 USB 랜카드가 추가된 스샷입니다.

장치명은 윈도우 10 때와 동일하게 Realtek USB GbE Family Controller로 표시 됩니다.

반응형

Posted by 천지무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