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7년 말부터 2018년 중반까지 가성비로 인기 있었던 KingDian S280 SSD 제품을 구하게 돼서 속도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초기 KingDian S280 제품은 D램이 있고 도시바나 삼성 낸드를 사용해서 속도가 빠른 편인데도 저렴해서 인기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2018년 8월쯤에 쓰기 속도 저하 이슈가 생기면서 그 원인을 확인하고자 쿨엔조이의 회원분이 분해를 해봤는데 사용된 낸드의 변경이 속도 저하의 원인으로 알려지게 됐습니다. (http://coolenjoy.net/bbs/hdd/558100)

이슈 이전에는 쓰기 속도가 400MB/s 이상이 나왔었는데 이슈 이후 제품은 150MB/s 정도의 속도를 보입니다.

최근 제품도 D램이 있고 컨트롤러도 변경되지 않았기 때문에 저가 SSD 제품 중에는 사용하기 나쁜 편은 아니지만 내부 낸드가 달라지는 걸 공개하지 않기 때문에 구매 시에는 잘 알아보고 다른 제품들과 비교해서 신중하게 판단하는 게 좋을 거 같습니다.

 

 

제품 사진입니다.

일반 SATA 방식의 2.5인치 SSD입니다.

전 중고로 구했고 제품 시리얼로 봤을 때 2018년 3월 제품으로 보입니다.

A/S 보증기간은 3년입니다.

 

 

△ AIDA64에서 확인한 SSD물리적 정보입니다.

실리콘 모션사의 SM2256 컨트롤러를 사용했다고 나옵니다.

AIDA64 에서는 낸드종류를 TLC로 표시해 주고 있지만 상품 정보에는 3D TLC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 SSD-Z로 확인한 정보입니다.

저는 컨트롤러와 낸드의 정보가 나오지 않았습니다.

속도 이슈 이전의 구형 제품은 컨트롤러와 낸드의 정보가 나오고 이후 제품은 위 스샷처럼 안 나온다고 합니다.

 

 

KingDian S280 120GB 속도 테스트 결과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 결과입니다.

120GB SSD의 벤치 결과 치고는 순차쓰기 성능이 높게 나온 편입니다.

 

 

AS SSD 벤치마크 결과입니다.

역시 벤치 결과가 잘 나왔습니다.

 

 

△ ATTO 벤치마크 v3.05 결과입니다.

 

 

△ 실제 파일 복사 결과입니다.

실제 파일을 복사했을 때는 처음에는 빠르다가 약 150MB/s 정도에서 유지가 됐습니다.

벤치마크에서만 쓰기 속도가 높게 나오고 실제는 낮게 나오는 결과를 보여 줬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천지무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