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Western Digital WD Green SSD 120GB의 속도 테스트입니다.

 

부팅용으로 사용할 SSD가 필요해서 구매하게 된 Western Digital WD Green SSD 120G입니다.

막 사용할 목적이기 때문에 성능보다 저렴한 가격을 기준으로 선택하게 되었고 중고장터를 검색해서 사용량이 많지 않고 저렴한 중고 제품을 구매했습니다.

부팅을 위한 OS 설치 목적이기 때문에 64기가는 조금 작은 느낌이 있어서 120기가로 구매를 했습니다.

웨스턴디지털(Western Digital) 사의 그린(Green) 계열 제품이기 때문에 성능보다 저렴한 가격과 저전력에 초점을 뒤서 만들어진 제품이라서 평가가 좋은 모델은 아닙니다.

 

WD 그린 SSD 제품의 경우 계속 리비전서 내부의 낸드와 컨트롤러가 변하기 때문에 같은 WD Green SSD라도 구매 시기에 따라 성능에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제가 구매한 제품은 모델 세부명이 WDS120G1G0A으로 초기 제품으로 보입니다.

초기 제품은 smi 컨트롤러에 2D TLC 낸드를 사용하고 리비전 된 WDS120G2G0B 제품의 경우 자체 컨트롤러(샌디스크 컨트롤러)에 3D TLC 낸드를 사용한 것으로 알려져 있어서 신제품을 구매하면 모두 3D TLC 낸드라고 생각하면 될 거 같습니다.

 

웨스턴 디지털 사가 샌디스크를 인수했기 때문에 샌디스크 SSD와 WD SSD의 경우 이름만 바꾼 동일 모델로 추정되는 경우가 많은데 WD Green SSD는 샌디스크의 Z410과 동일한 모델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Western Digital WD Green SSD 120BG 사진입니다.

2.5인치 7mm 크기의 일반 PC용 SSD로 SATA 단자를 사용하는 제품입니다.

그린 제품인 만큼 녹색으로 스티커가 인쇄되어 있습니다.

 

 

제품 뒷면 사진입니다.

WDS120G1G0A로 모델명이 인쇄되어 있습니다.

출고일이 2018년 7월로 되어 있는데 이후 얼마 지나지 않아서 3D TLC 낸드를 사용하는 WDS120G2G0B 제품이 나온 것으로 보입니다.

무상 A/S 기간은 3년입니다.

 

 

SSD-Z와 Aida에서 확인한 정보입니다.

SSD-Z에서는 컨트롤러 정보가 나오지 않았습니다.

Aida에서는 Silicon Motion SM2256S로 컨트롤러가 표시됩니다.

사용된 낸드 메모리15nm 2D TLC NAND입니다.

D 램이 없는 DRAMLess 제품이고 SLC 캐싱 기능은 있습니다.

 

 

■ WD Green SSD 120GB 속도 테스트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 결과입니다.

순차 읽기는 약 550 MB/s, 순차 쓰기는 약 405 MB/s 정도로 측정되었습니다.

순차 쓰기의 경우 SLC 캐싱 구간에서 나온 결과기 때문에 실제 쓰기 속도와 차이가 납니다.

순차 쓰기 속도는 참고로 보면 좋을 거 같습니다.

SSD 체감 속도의 가장 큰 지표인 4K 읽기 속도가 약 20MB/s 정도로 조금 낮은 편입니다.

 

 

AS SSD 벤치마크 결과입니다.

이것도 SLC 캐싱 구간 내에서 결과기 때문에 쓰기 속도가 높게 나옵니다.

D램이 없고 TLC인 만큼 점수가 낮은 편입니다.

 

 

ATTO 디스크 벤치마크 결과입니다.

읽기 약 533MB/s, 쓰기 약 387MB/s 정도로 측정이 됐습니다.

벤치마크의 경우 SLC 캐싱 이하의 용량만 사용할 경우 모두 속도가 높게 나옵니다.

 

 

HDTune 읽기, 쓰기 벤치마크 결과입니다.

읽기 성능은 평균 510.7MB/s로 준수하게 잘 나왔습니다.

쓰기 테스트의 경우 초반에는 높다가 급격히 떨어진 뒤 속도가 유지되는 그래프가 나왔는데 SLC 캐싱 구간을 넘어섰기 때문에 생기는 정상적인 결과입니다.

쓰기 속도의 평균이 다른 벤치와 다르게 98.2MB/s가 나왔는데 전 구간 평균이기 때문에 SLC 캐싱 구간 이후의 실제 쓰기 속도는 조금 더 낮은 편입니다.

 

 

실제 SSD로 파일을 복사해 본 스샷입니다.

약 400MB/s의 속도가 나오다가 SLC 캐싱 구간을 지나서 80MB/s 정도로 속도가 떨어지고 유지가 됐습니다.

약 5~6GB 정도가 SLC 캐싱으로 사용되는 거 같습니다. 

 

속도 테스트 결과 D램이 없는 TLC SSD의 전형적인 성능을 보여 줬습니다.

성능상 중소기업의 DRAMLess TLC 낸드를 사용한 제품과 큰 차이는 없는 거 같은데 대기업인 WD 제품이라서 기대치가 높아서 평가가 더 안 좋은 게 아닌가 생각이 됩니다.

WD 그린 계열의 SSD는 게임이나 작업용으로 사용하기에는 조금 부족한 느낌이 있으니 사무용이나 OS 설치용으로 사용하면 좋을 거 같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천지무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