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CPU와 VGA의 성능을 비교해서 어느 쪽에 병목 현상이 있는지 확인해주는 사이트 소개입니다.

 

병목 현상은 연결되어 있는 서로 다른 두 개의 처리 과정에서 한쪽에 성능이 부족해서 다른 한쪽에 처리에 지연이 생기는 증상을 말합니다.

컴퓨터에서 생기는 병목현상은 작업에 따라 다르지만 CPU, 그래픽카드, 램, 저장 장치 때문에 생기게 됩니다.

램의 경우에는 램의 용량과 클럭이 부족하지 않으면 거의 병목이 생기지 않는 장치이고 저장 장치의 경우 SSD를 사용하면 HDD에 비해 병목현상이 많이 줄어들게 됩니다.

게임이나 3D 작업과 관련된 주된 병목현상이 생기게 되는 장치는 CPU와 VGA입니다.

CPU가 VGA에 처리할 일을 주면 VGA는 해당 작업을 연산하게 되는데 CPU의 성능이 부족하면 VGA가 연산을 하지 않고 쉬는 시간이 많아지고 반대로 VGA의 성능이 부족하면 CPU가 주는 일을 다 처리 못해서 CPU는 쉬는 시간이 생기고 연산이 밀리게 됩니다.

 

병목현상은 작업에 따라 상대적이기 때문에 절대적인 병목 장치를 지정할 수는 없습니다.

3D 작업의 경우 작업에 사용하는 소프트웨어와 작업에 필요한 연산량이 대략적으로 나오기 때문에 어느 정도 병목을 줄이는 구성을 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게임의 경우 동일 하드웨어라도 게임에 따라 정 반대의 장치가 병목에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내가 하는 게임에 벤치마크 결과를 확인해서 우선순위 하드웨어를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결과적으로 컴퓨터를 구성할 때 내가 하는 작업이나 게임에 맞춰서 CPU와 VGA를 구성해야 병목 현상이 줄어들고 하드웨어 자원을 최대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아래 CPU, VGA 병목 비교는 CPU와 VGA의 평균 성능을 기준으로 여러 게임을 비교해서 병목을 예측한 결과입니다.

CPU나 그래픽 카드를 업그레이드할 때 어느 제품으로 하는 것이 가성비가 좋을지 참고용으로 사용하기 좋은 자료입니다. 단 평균 성능을 기준으로 했기 때문에 내가 원하는 게임에서는 다른 결과가 나올 수도 있기 때문에 절대적으로 신뢰하지는 말고 내가 하려는 게임에 벤치마크 자료를 꼭 확인 후 업그레이드하는것이 좋습니다.

 

 

※ PC builds - 병목현상 계산기

 

 

https://pc-builds.com/calculator/

△ PC builds - Bottleneck Calculator

PC builds에서 제공하는 병목현상 계산기 페이지입니다.

 

 

※ 병목현상 계산기 사용법

 

비교하려는 CPU와 VGA를 선택합니다.

CPU는 AMD, Intel 제품을 GPU는 nVidia, ATI/AMD 제품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인텔 i5-9400F와 엔비디아 GTX 1050Ti를 선택했습니다.

RAM Memory는 실제 사용 중인 컴퓨터의 램 용량을 입력해주거나 단순 병목 비교를 위해서라면 넉넉하게 입력해주면 됩니다.

Advanced settings에 체크하면 CPU와 GPU의 클럭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오버클럭 상태로 비교하거나 클럭을 다운해서 비교하고 싶을 때 사용하면 됩니다.

입력 완료 후 "Calcilate"를 클릭하면 CPU와 VGA를 비교해서 병목 결과가 표시됩니다.

 

 

9400F와 1050Ti를 비교한 결과입니다.

각 하드웨어의 스펙 정보가 표시되고 병목의 정도와 어느 부품이 병목에 원인인지 표시해줍니다.

위 결과에서는 1050Ti 때문에 병목이 심하게 생긴다고 나왔습니다.

여기서는 CPU와 VGA의 성능 차이가 10% 이하면 병목이 없다고 정의합니다.

 

 

● 병목 결과

병목 계산기는 3가지 결과가 있습니다.

 

Your processor is too weak for this graphic card.
 - 그래픽 카드에 비해 CPU가 부족합니다. (CPU가 병목)

 

Your graphic card is too weak for this processor.
 - CPU에 비해 그래픽카드가 부족합니다. (VGA가 병목)

 

Graphic card and processor will work great together
 - 병목이 없습니다.

 

 

병목이 있다고 나온 경우 추천하는 하드웨어를 표시해 줍니다.

9400F CPU에는 1050Ti를 GTX 1070으로 변경하는 걸 권장하고 있습니다.

CPU가 부족한 경우에는 추천 제품에 CPU가 표시되고 병목이 없을 경우에는 추천 제품 표시가 안 나옵니다.

 

 

병목을 줄이는 방법으로 부족한 제품을 업그레이드 하는 방법과 성능이 좋은 제품을 다운그레이드 하는 방법이 있는데 모든 경우를 선택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샷은 VGA가 부족하기 때문에 업그레이드에는 VGA를 다운그레이드에는 CPU를 추천해주고 있는데 CPU가 부족한 경우에는 반대로 업그레이드에 CPU를 다운그레이드에 VGA를 추천해 줍니다.

 

 

※ 다른 비교 예시

 

라이젠 2200G와 RTX2080을 비교한 스샷입니다.

CPU에 병목이 생긴다는 결과를 표시해 주고 있습니다.

 

 

i9-9900K와 RTX2080Ti를 비교한 스샷입니다.

병목이 없는 균형 잡힌 상태로 결과가 나왔습니다.

 

게임 때문에 가성비 좋게 업그레이드 하기 위해 위 사이트를 참고하는 것이라면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꼭 내가 하는 게임에 벤치마크를 확인하고 업그레이드를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게임 패치와 VGA 드라이버 업데이트로 게임 성능은 차이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한 최신 벤치마크를 확인해야 합니다.

반응형

Posted by 천지무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