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hdmi to DVI 케이블을 구매했는데 DVI 단자의 고정용 나사가 불량이라서 수리를 해봤습니다.

 

hdmi to dvi 케이블은 젠더 없이 hdmi 단자와 dvi 단자를 변환해서 사용하게 해주는 케이블입니다.

HDMI와 DVI 변환은 인터페이스 특성상 중간에 변환을 위한 회로는 필요가 없고 케이블 배선만 매칭을 시켜주면 됩니다.

HDMI to DVI 케이블은 따로 표시되어 있지 않으면 기본적으로 양방향을 지원하기 때문에 PC와 모니터 단자 상관없이 연결이 가능합니다.

PC : HDMI - 모니터 : DVI 경우, PC : DVI - 모니터 : HDMI 경우 모두 사용 가능합니다.

개인적으로는 변환 어댑터를 사용하면 접점이 늘어나서 노이즈가 끼거나 문제가 생길 확률이 조금 올라가기 때문에 젠더를 사용하는 것보다 변환 케이블을 선호하는 편입니다.

 

 

※ [NEXI] 넥시 HDMI to DVI 골드 케이블 1.8M

 

 

제가 구매한 hdmi to dvi 케이블 입니다.

넥시 1.8m 제품입니다.

지퍼백에 포장이 되어 있습니다.

 

 

제품 사진입니다.

단자의 산화를 방지하기 위해 마개가 되어 있는 상태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단자 커버를 벗긴 사진입니다.

dvi와 hdmi 단자 모두 금도금이 되어 있습니다.

중국 생산 제품입니다.

 

 

※ DVI 단자 고정 나사 불량 증상

 

 

DVI 단자의 고정 나사 사진입니다.

DVI 단자의 끝부분 보다 고정 나사의 끝이 더 긴 상태입니다.

위 상태일 경우 고정 나사를 최대로 조여도 아래 공간이 남기 때문에 단자를 당기면 빠지게 됩니다.

 

 

그래픽 카드에 연결해서 불량을 확인한 사진입니다.

단자에 연결하고 고정 나사를 최대로 돌렸지만 고정나사와 본체 사이에 공간이 생깁니다.

이 상태일 때 단자가 당겨지면 오른쪽 사진처럼 DVI 단자 부분이 빠지게 되는데 이러면 단자 접속이 되지 않고 연결이 끊기기 때문에 모니터에 신호 없음이 뜨게 됩니다.

 

보통은 모니터와 본체 모두 고정된 상태로 사용하기 때문에 나사 고정이 완전하지 않아도 사용중에 단자가 빠지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하지만 모니터 암을 사용해서 모니터를 많이 움직이면서 사용하거나 본체를 바퀴 달린 받침대 위에 놓고 움직이면서 사용하는 경우에는 움직일 때 단자 고정에 문제가 생길 수 있어서 나사 고정 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 정상 DVI 단자

 

다른 정상인 DVI 케이블의 단자 사진입니다.

DVI 고정용 나사가 DVI 단자의 끝보다 짧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래픽 카드에 연결했을 때도 나사를 끝까지 조이면 단자가 완전하게 고정이 돼서 케이블이 당겨져도 빠지지 않습니다.

 

전에도 같은 모델을 구매했다가 같은 이유로 다른 제품으로 교체를 받았었는데 지금도 수정이 되지 않은 거 같습니다.

별로 어려운 수리 방법이 아니라서 수리하는 방향으로 진행을 했습니다.

 

 

 

※ DVI 단자 고정 나사 수리

 

나사의 길이가 길어서 문제가 생기는 것이기 때문에 나사를 잘라주면 문제가 해결됩니다.

단 나사를 잘랐을 때 남은 부분을 미리 확인해서 일정량 이상의 나사산이 남아 있는 경우에만 수리를 할 수 있습니다.

 

 

DVI 고정 나사는 뒤로 당기면서 반시계 방향으로 돌리면 본체에서 빠져 나옵니다.

 

 

제가 사용한 볼트 커팅기 사진입니다.

볼트팅기의 M3 구멍을 사용해서 나사의 끝부분을 DVI 단자의 끝보다 조금 짧아지게 잘라줍니다.

볼트 커팅기가 없으면 쇠톱이나 니퍼, 사포를 사용해서 길이를 줄여줘야 하는데 이때는 나사산이 뭉개지지 않도록 조심해서 작업해야 합니다.

쇠톱은 커팅 할 길이가 짧으면 사용할 수 없고 니퍼는 실수하면 나사산이 뭉개질 수 있기 때문에 여유 있게 니퍼로 자르고 사포를 사용해서 마무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볼트 커팅기로 끝부분을 자른 사진입니다.

두 개 모두 길이를 맞춰서 잘라 줍니다.

이 상태에서는 나사 끝이 거칠고 날카롭기 때문에 모서리를 사포로 갈아서 안전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저는 전에 만들어둔 하드디스크 연마기를 사용해서 마무리를 해줬습니다.

 

https://honghome.tistory.com/489
△ 하드디스크 연마기 만들기

못쓰는 하드디스크를 사용해서 연마기를 만드는 과정입니다. 

 

 

나사의 끝부분을 만져서 다치지 않을 정도로 모 따기를 해준 사진입니다.

모따기를 한 후 다시 DVI 단자에 조립을 하면 수리 작업 완료입니다.

 

 

수리가 완료된 DVI 단자를 VGA이 연결한 사진입니다.

나사를 끝까지 조이면 정상적으로 단단하게 고정이 됩니다.

 

반응형

Posted by 천지무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