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알리에서 직구한 가성비 납땜 작업용 열풍기인 858D 소개입니다.

 

인두기만 사용해서 납땜 작업을 하는 데 한계가 있어서 전부터 구매할 기회를 보고 있었는데 알리 익스프레스에서 좋은 쿠폰이 들어와서 구매하게 된 열풍기입니다.

 

열풍기는 회로 기판 위에 바로 실장 되는 SMD 용 부품들이나 BGA 형태의 부품을 붙이거나(SMD Solder) 때어 낼 (SMD Desoldering) 사용하는 장비입니다.

헤어드라이기와 동작 원리는 동일하지만 출력이 더 높고 온도와 바람세기를 세세하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열풍기는 전자제품 수리 작업(Rework)을 위해서 많이 사용합니다.

그래픽카드의 코어나 메모리에 냉납 현상이 발생했을 때 아예 칩을 떼어내고 다시 붙이는 리볼링(Reballing) 작업이나 액상 플러스만 도포한 후 다시 재가열을 해서 수리하는 리히팅(Reheating) 작업 시에 열풍기를 사용합니다.

인두기로 작업이 힘든 납땜 작업을 열풍기를 사용하면 도움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수축 튜브도 라이터를 사용하는 거보다 열풍기를 사용하면 깔끔하게 수축 작업을 할 수 있어서 열풍기를 많이 사용합니다.

 

일반 공업용 히팅건(Heat Gun)도 납땜 작업에 사용할 수 있지만 온도 조절과 풍량 조절이 전문 납땜 용으로 나온 히팅건보다 적합하지 않기 때문에 가능하면 납땜 작업용 히팅건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제가 구매한 858D 열풍기 제품 구성 사진입니다.

열풍기 본체, 핸들(air gun handle), 전원 케이블(Power Cable), 노즐(nozzles), IC 풀러(IC Puller), 매뉴얼, 거치대로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구매 옵션에 따라 추가 구성품이 있지만 저는 필요하지 않아서 기본 세트로 구매를 했습니다.

 

알리에서 Heat Gun, Hot Air Gun을 검색하면 비슷한 모양의 열풍기들이 여러 제조사에서 나오는 걸 확인할 수 있는데 사양과 핸들이 똑같으면 제조사가 달라도 성능에 큰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상품 후기가 좋고 응대가 좋은 판매자 중 저렴한 제품을 구매하면 좋을 거 같습니다.

제가 구매한 제품은 Sumsour 제품이지만 제품을 선택할 때 제조사는 보지 않았고 판매가 많이 됐고 상품평이 좋으면서 가격이 저렴한 가성비 위주로 제품을 선택했으니 참고 바랍니다.

 

 

※ 포장 상태

배송받았을 때 박스에 외부를 전부 테이프로 감았지만 박스 모서리들은 모두 찌그러져 있었습니다.

 

 

개봉하면 가장 위에 매뉴얼이 있습니다.

858A, 858D, 8586 공용 매뉴얼이지만 내용이 모두 중국어라서 내용을 알 수 없었습니다.

참고로 858A는 디스플레이 없이 다이얼로 온도와 바람세기를 모두 설정하는 열풍기이고 8586은 열풍기와 인두기가 합쳐진 제품입니다.

인두기가 따로 없다면 8586 모델도 가격이 저렴하기 때문에 가성비가 아주 좋은 모델이니 구매할만하다고 생각됩니다.

 

 

열풍기 본체를 제외한 모든 부품들이 뽁뽁이를 사용해서 개별 포장되어 있었습니다.

다행히 박스 모서리는 찌그러 졌지만 깨지거나 망가진 부품은 없었습니다.

하지만 배송 중 파손이 되는 경우도 있으니 배송을 받으면 우선 파손된 부분이 있는지 확인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Sumsour 858D 본체와 핸들 사진입니다.

700W 220V 제품입니다.

온도 조절 범위는 100~450℃입니다.

최대 풍량은 120L/min입니다.

 

 

열풍기 본체 전면과 후면 사진입니다.

전면에는 온도를 표시하는 LED 창과 온도 설정을 위한 ▲, ▼ 버튼, 풍량 조절용 다이얼, 전원 스위치, 핸들 연결용 항공 단자(8핀)가 있습니다

뒷면에는 전원 연결을 위한 단자와 퓨즈박스가 있습니다.

전원 연결 단자의 고정이 좋지 않아서 전원 케이블을 제거할 때 단자 전체가 흔들거리며 같이 뽑히려고 하니 단자를 누른 상태로 전원 케이블을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열풍기 핸들 사진입니다.

핸들 내부에는 열선과 블로워 팬(Blower FAN)이 들어 있습니다.

핸들 뒷부분에 구멍이 블로워 팬의 흡기를 위한 구멍이기 때문에 사용 중에 구멍을 막으면 안 됩니다.

케이블의 길이는 케이블만 약 138Cm였고 케이블 끝의 단자까지 하면 약 150Cm였습니다.

핸들 내부에는 자성 센서가 있어서 거치대에 핸들을 올리면 슬립모드로 들어가게 됩니다.

 

 

거치대 사진입니다.

열풍기 본체에 거치대를 고정해서 사용합니다.

슬립모드를 위해 내부에 자석이 들어 있습니다.

뒤면에 나사를 풀어서 고정 가이드의 방향을 변경하면 열풍기 본체 양쪽 모두에 사용 가능합니다.

제가 받은 거치대의 경우 나사 고정 부분 중 깨진 것이 있었고 내부 자석을 글루건을 사용해서 고정한 상태였습니다.

 

 

열풍기 본체에 거치대를 고정한 사진입니다.

본체 반대편에도 거치대 고정을 위한 나사 홈이 2개 있습니다.

 

동작 중 거치대에 핸들을 올리면 LED 창이 OFF로 깜빡이면서 히터는 동작을 안 하고 송풍만 동작하는 상태가 됩니다.

그 상태로 30초가 더 지나면 LED에 SLP으로 표시되고 슬립 모드로 들어가서 히터와 송풍이 모두 정지된 상태가 됩니다.

다시 핸들을 거치대에서 들어 올리면 설정한 대로 열풍 기능이 동작됩니다.

 

히팅건의 전원을 끄기 전에 슬립 모드를 사용해서 핸들 내부를 식혀주고 전원을 꺼주는 것이 핸들 수명을 늘리는 데 도움이 되니 참고 바랍니다.

 

 

핸들을 연결하고 동작을 시킨 사진입니다.

TEMP LED에 표시되는 것이 온도입니다.

▲, ▼ 버튼을 누르면 1도씩 온도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가운데 다이얼은 풍량을 변경할 때 사용하는 데 온도를 높게 설정한 상태에서 풍량을 약하게 하고 오래 사용하면 핸들 플라스틱에 변형이 올수 있다고 하니 적당히 조절하면서 사용해야 합니다.

 

거치대에 핸들을 올려둔 상태로 전원 스위치를 켜는 것을 권장합니다.

 

 

노즐과 IC 풀러 사진입니다.

노즐은 땜질 포인트의 크기와 모양에 따라 여러 가지를 준비하면 좋습니다.

IC 풀러는 열풍기로 가열한 IC를 제거할 때 사용합니다.

IC 제거를 할 때는 IC 종류와 상관없이 사용 가능한 바큠 피펫(Vacuum Pipette)이 있어도 좋습니다.

 

 

노즐을 핸들에 연결한 사진입니다.

포인트 크기에 따라 적당한 노즐을 사용하면 됩니다.

 

 

테스트로 못쓰는 기판의 SMD 소자들을 제거해 봤는데 잘 제거가 됐습니다.

처음 동작시 소음이 좀 거슬렸지만 안정화된 후 소음이 아주 큰 편은 아니었습니다. (매뉴얼상 45dB)

858D는 간단하게 취미, diy 용으로 사용하기 좋은 가성비 열풍기지만 내구성은 조금 떨어지는 거 같습니다.

집에서 가볍게 BGA 작업, 무연납 납땜, 리히팅 작업을 할 때 추천할만합니다.

전문적인 히팅건이 필요한 작업 이라면 내구성이 좋은 고급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을 거 같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천지무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