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유선 8포트를 사용할 수 있는 유무선 공유기인 ipTIME A3008-MU의 간단 리뷰입니다.

 

유선 4포트의 일반 유무선 공유기를 사용하다 유선 포트의 부족함을 느껴서 8포트 공유기로 변경하고 리뷰를 남깁니다.

8포트 공유기는 보통 소규모 사무실에서 많이 사용하는 제품이지만 사용 환경과 개인적인 취향이 유선 연결을 더 선호해서 8포트 공유기로 변경을 하게 됐습니다.

 

기가비트 8포트를 지원하는 유무선 공유기의 종류가 많지 않아서 실제 선택할 수 있는 폭이 좁은 편입니다.

개인적으로 가격적인 면 때문에 ipTIME A3008-MU을 선택하게 됐습니다.

 

참고로 802.11ax 무선 규격이 나왔지만 802.11ax을 지원하는 기가비트 8포트 제품은 많이 출시를 하지 않았기 때문에 당장 급한 것이 아니라면 후속 모델들이 나오는 것을 확인하고 공유기를 선택하는 것도 좋을 거 같습니다. 

 

 

A3008-MU 박스 사진입니다.

802.11ac AC1300, MU-MIMO, 기가 비트, 8포트 지원됨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박스 뒷면 사진입니다.

제품 사양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 EFM ipTIME A3008-MU 유무선공유기 사양

 

CPU :  미디어텍 MT7621 (듀얼코어 880MHz)

램 : 128MB

플래시 : 8MB

NAT :  하드웨어 2Gbps

WAN : 1포트

LAN : 8포트

무선 규격 : 802.11ac AC1300(Wi-Fi 5)

안테나 : 5dBi 4개 (5GHz 2개, 2.4GHz 2개)

5GHz : 링크 속도 867Mbps, 실효속도 450Mbps
2.4GHz : 링크속도 400Mbps, 실효속도 250Mbps

Mesh : 이지메시(EasyMesh) - 컨트롤러, 에이전트, 무선 백홀 모두 지원

MU-MIMO : 지원
IPTV : 지원
NAS : 미지원
VPN 서버 : 지원
WPS 버튼 : 지원

무상AS : 2년

 

 

박스 바닥 사진입니다.

바닥 스티커에 시리얼이 인쇄되어 있습니다.

무상 AS는 2년이지만 구매일이 확인되지 않으면 시리얼 기준으로 처리가 됩니다.

https://honghome.tistory.com/697를 참고해서 시리얼을 조회하면 개봉을 하지 않아도 남은 무상 A/S 기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박스는 봉인 스티커로 밀봉되어 있습니다.

봉인 스티커 훼손 시 초기 불량이 아닌 단순 변심에 의한 교환이나 환불은 어려울 수 있으니 확실하게 사용할 때 개봉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혹시 구매 후 마음이 바뀌어 교환이나 환불을 받고 싶으면 스티커를 훼손하지 않은 상태에서 처리해야 합니다.

 

 

박스 내부 사진입니다.

종이 재질의 완충 구조 물에 구성품들이 들어 있습니다.

따로 비닐 포장은 없었습니다. 

 

 

구성품 사진입니다.

A3008-MU 본체, 크래들, 랜선, 어댑, 뉴얼, 이지메시 메뉴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아답터 사진입니다.

정격출력 12V 2A (24W)의 어댑터입니다.

참고로 A3008-MU의 최대 소비 전력은 12W로 기본 어댑터의 출력은 여유 있는 편입니다.

 

 

기본으로 제공하는 랜선입니다.

CAT 5e입니다.

 

 

본체 사진입니다.

크기는 안테나를 제외하고 174 x 165 x 36mm로 표기되어 있습니다.

5dBi의 안테나가 4개 있고 2개씩 5GHz와 2.4GHz를 담당합니다.

측면에 9개의 RJ45 포트가 있는데 1개는 WAN 나머지 8개는 LAN 포트입니다.

USB 포트나 스위치는 없고 전원 연결을 위한 DC 단자가 있습니다. 

 

 

바닥에 뒤고 사용할 때는 위 사진처럼 안테나를 90도로 세워서 사용하면 됩니다.

본체 위에 리셋 버튼과 WPS 버튼이 있습니다.

 

 

바닥 사진입니다.

배출과 외부 공기 순환을 위한 통풍구가 위치해 있습니다.

 

 

안테나 아래쪽의 다른 통풍구입니다.

크래들을 사용해서 세워서 사용할 시 위 홈으로 열이 배출되게 됩니다.

실제 세워서 사용해본 결과 위 통풍구 부분이 따뜻했습니다.

 

 

크래들을 연결해서 세로로 새운 사진입니다.

상태로 세워서 사용해야 후면으로 외부의 찬 공기가 들어오고 상단으로 배출되는 형태가 되기 때문에 제조사에서 세로 사용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뒷면에 벽걸이용 홈이 없고 크래들에 벽걸이용 홈이 있습니다.

벽에 걸어서 사용하고 싶은 경우 크래들을 사용해야 합니다.

 

 

포트가 많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는 포트는 위 사진처럼 RJ45 마개를 따로 구매해서 막아두는 것을 추천합니다.

 

 

◎ 공유기 접속과 펌웨어 업데이트

 

제품이 포장될 당시보다 최신의 펌웨어가 있다면 사용 전에 최신 버전의 펌웨어로 업데이트를 하고 세팅을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최신 버전의 펌웨어에는 기능 추가, 버그 수정, 보안 패치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아이피타임 공유기를 컴퓨터에 연결하고 192.168.0.1 주소로 접속합니다.

로그인 화면이 나오는데 초기 로그인 ID와 비밀번호는 admin/admin입니다.

이미지 문자까지 입력하고 로그인을 합니다.

만약 위 주소로 접속이 안되는 경우 물리적인 연결 상태를 확인하고 컴퓨터의 네트워크 설정을 확인해 봐야 합니다.

 

 

관리 도구를 클릭해서 설정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공유기 설정하는 방법을 잘 모르는 경우 설정 마법사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공유기의 시스템 요약정보 페이지입니다.

펌웨어 버전이 11.96.0입니다.

iptime 홈페이지(http://iptime.com/iptime/?page_id=126)에서 확인해보니 최신 버전은 12.05.4 여서 업그레이드를 진행했습니다.

 

 

펌웨어 업그레이드 페이지에서 펌웨어 파일을 선택해서 수동으로 업그레이드를 해줬습니다.

 

펌웨어 업데이트 후 인터넷 연결과 무선랜 관리 항목을 설정을 하고 WAN에 외부 망을 연결하고 사용을 했습니다.

현재 버전의 펌웨어에 버그가 있는지 무선랜 MAC 인증과 관련해서 오류가 나는 경우가 있었는데 문제가 발생하는 무선 MAC 주소를 삭제하고 다시 등록을 해주면 정상 연결이 되었습니다.

 

사용해본 결과 유선 쪽은 큰 문제 없이 만족스럽게 잘 동작을 했습니다.

무선 쪽은 버그가 있는 거 같지만 펌웨어 업데이트로 수정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무선 연결의 경우 초기에는 속도가 조금 덜 나오는 느낌이었으나 사용할수록 연결이 안정적여 지는 결과를 보여 줬습니다.

최신 무선 규격인 802.11ax를 지원하지 않는 것이 가장 아쉬운 점인 거 같습니다.

 

ipTime A3008-MU는 기가 8포트를 지원하는 유무선 공유기들 중에서 성능이 뛰어난 편에 속하는 것은 아니지만 기본 동작에 문제가 없고 가격이 저렴한 편에 속하기 때문에 가성비가 좋은 모델인 거 같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천지무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