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eeNAS 7 SSH 사용

PC/FreeNAS 2012. 1. 8. 12:58
반응형
SSH 는 텔넷과 비슷하지만 암호화해서 패킷을 주고 받기 때문에 보안상더 좋습니다.
네트워크 상에 다른 컴퓨터에 로그인을하거나 명령을 실행할수 있기 때문에 원격 관리로 많이 사용되는 프로토콜입니다.
터미널 방식으로 통신을 합니다.


FreeNAS 7 에서 SSH 사용 방법입니다.


서비스 -> SSH 로 이동합니다.

오른쪽 위에 활성화 에 채크 하면 사용가능해 집니다.
TCP 포트 는 SSH 에 사용할 포트를 정합니다. 기본값은 22 입니다.
root 로그인 허용 은 ssh로 접속할때 바로 root 로그인을 허용할지 결정하는 것입니다.
root 로그인은 보안상에 이유로 권장하지 않습니다. 일반 유져로 로그인해서 승급을 받고 사용하는 걸 권장합니다.
설정이 완료되면 저장 후 재시작 을 눌러줍니다.


PuTTY 를 사용해서 접속을 해봤습니다.
Host Name 에 주소를 적고 Port 에 포트를 적어 줍니다.

ID 와 PW 를 적어 주면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SSH 에 로그인하기 위해서 사용되는 계정은 쉘과 그룹을 지정해 줘야 합니다.

 


제가 설정한 스샷입니다.
쉘은 bash 쉘로 지정을 해줬습니다.
쉘 지정이 안되면 로그인 되자마자 에러가 나거나 창이 바로 종료 되는걸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필수로 지정해 줘야 합니다.
기본 그룹이나 추가 그룹 중에 하나는 wheel 로 지정을 해줘야 합니다.
wheel 로 지정을 해주지 않으면 로그인은 가능하지만 root 권한을 획득 할수가 없습니다.
su 명령으로 root 권한을 획득 할려면 필수로 wheel 그룹을 포함시켜 줘야 합니다.
물론  /etc/pom.d/su 를 수정해서 root 권한을 획득할수 있게 설정해도 됩니다.

Wheel 그룹에 속해 있기 때문에 su 명령을 입력하고
root 에 PW 를 입력해 주면 관리자 권한을 획득 할수 있게 됩니다.

반응형

Posted by 천지무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