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FreeNAS를 새로 만드는 분들을 위해 FreeNAS 구축을 위해 필요한 준비 과정을 포스팅해볼까 합니다.

첫번째 과정으로 FreeNAS 의 사용목적과 운영 계획을 세우고 하드웨어를 준비하는 과정입니다.
거창하게 적은거 같지만 Freenas 구축에 정답은 없으니 참고용 정도로 생각해 주면 좋겠습니다.

우선 FreeNAS란 오픈소스 NAS 소프트웨어로 일반 컴퓨터를 NAS로 사용할수 있게 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소규모 환경에 좀더 적합한 NAS4Free(구 FreeNAS 7) 와 사무실 같은 환경에 좀더 적합한 FreeNAS 8 버전 으로 나눠져 있습니다.
세부적인 서비스와 지원에서 차이가 나지만 가정용으로는 아무거나 사용해도 별차이는 없습니다.
FreeNAS 8이 상대적으로 NAS4Free 보다는 사양이 높은 편이지만 두 버전 모두 고사양 시스탬을 요구하지는 않습니다.
모가 맞는지 잘 모르겠다면 둘다 번갈아서 설치해보고 마음에 드는걸 사용하면 됩니다.


일단 NAS의 하드웨어를 구성하기 전에 프리나스 서버의 사용목적과 운영계획 정해야 합니다.
사용목적은 사용하려는 서비스의 종류와 접속 방식 정도를 생각하면됩니다.
대부분의 경우 FTP와 CIFS(윈도우 공유) 서비스 위주로 많이 쓰게 됩니다.

운영 계획적인 면은 프리나스를 24시간 사용할것인지 또는 관리자는 어떻게 할것인지 접속하는 인원은 몇명이고 계정 설정은 어떻게 할것인지 등의 실제 서버를 운영할때 필요한 계획을 세우면 됩니다.
혼자 사용한다면 그런거 신경안쓰고 그냥 막사용하면 됩니다.


하드웨어 적인 부분은 고려할 부분이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우선 사용목적과 운영계획을 기초로 필요한 하드웨어 성능을 결정해야 합니다.

사실 인코딩이 필요한 작업을 돌리는서버가 아니기 때문에 사양은 아주 낮아도 대부분 문제없이 동작을 합니다.
실제 물리적인 컴퓨터를 구성을 해야 하는데 보통은 사용을 안하던 구형 컴퓨터를 재활용해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니면 사용을 안하는 노트북을 재활용해도 되고 아예 신품으로 새로 구성을 해도 됩니다. 단 상용나스를 구매하는 금액보다 큰 금액이 필요하다면 상용나스를 구매하는 편이 좋습니다.

다음으로 하드웨어 를 구성할때 네트워크 적인 면도 생각을 해야합니다.
공유기는 필수로 있어야 하고 가능하다면 기가비트망이 지원되는게 속도적으로 좋습니다.
물론 프리나스에 사용하는 랜카드나 기타 다른 기기들도 모두 기가비트를 지원해 줘야 합니다.

다음으로 하드웨어적인 구성을 할때는 free nas를 설치할 물리적인 공간과 소음을 생각을 해야 합니다. 

일반 컴퓨터를 서버로 만드는 것이기 때문에 케이스 크기에 따라 설치 공간의 차이가 많이 발생을 합니다.
itx 계열 보드를 사용하고 itx용 케이스를 사용해서 작은 서버를 만들수도 있고 빅타워 같은 케이스를 사용해서 큰 크기의 서버를 만들수도 있습니다.
설치공간과 사용할 하드디스크의 숫자와 통풍, 온도등을 고려해서 케이스 크기를 정하는게 좋습니다.
소음은 온도 때문에 문제가 생기지 않는 범위에서 적을수록 좋습니다.

다음으로 소비전력을 생각해야합니다.
이부분은 파워의 효율과 나스의 성능과 관계가 있습니다.
가정에서 24시간 프리나스를 가동한다면 전기세를 줄이기 위해 저전력 시스탬을 구성하는게 좋습니다.
하드웨어의 성능이 좋으면 일반적으로 전기를 많이 먹게 되지만 FreeNAS 에서 높은 성능은 필요 없습니다.
최신공정의 저전력 제품을 사용할수록 전력과 성능을 모두 만족하는 결과를 낼수 있습니다.

저전력 제품으로 구성을 하면 하드디스크의 숫자에 따라 다르지만 실소모 전력이 30~80W 정도 사이가 될꺼라 생각이 됩니다.
파워에 용량은 클필요는 없지만 효율이 높은 파워를 사용하는걸 권장합니다.
DC to DC 도 좋은 선택이 될수 있습니다.



실제 제가 FreeNAS를 구성할때 고려한 사항 입니다.
1. 케이스 크기가 작고 전력 소모는 낮게
2. 기존 부품을 재활용
3. 외부 케이블은 전원선과 랜선 2가지만 연결
4. 전원 종료는 SSH를 사용 필요할때만 켜두기
5. 가능한 소음은 적게
6. 기가비트 네트워크 구성
7. 추가비용은 적게
8. Freenas 설치는 USB 메모리에




FreeNAS 구축을 위한 하드웨어 구성과 조립입니다.


기존 부품을 재활용 했기 때문에 사양이 아주 좋지는 않습니다.
사용할 메인보드와 CPU RAM HDD USB 사진입니다.
메인보드는 내장그래픽이 있는 m-atx 775 보드입니다.
3D 기능이 필요 없기 때문에 무조건 내장 그래픽이 가능한 보드를 사용하는게 전력적인 면에서 좋습니다.
NVIDIA GEFORCE GTX 라고 적혀져 있는게 경품으로 받은 USB 메모리 입니다.



프리나스 구성에 사용할 CPU와 RAM 입니다
CPU는 775 소켓의 싱글코어인 콘로L-430 입니다.
싱글코어 CPU 지만 FreeNAS 서버 운영에 충분한 성능이고 최신공정의 CPU만큼은 안되지만 전력소모도 적은 편입니다.
램은 DDR2 1GB 입니다.
램은 최하 256MB 이상이면 충분 하지만 여유있게 512MB 이상은 되는게 좋습니다.




사용할 USB 메모리와 하드디스크 입니다.

설치는 I/O 쉴드 쪽의 USB 단자에 하는게 좋지만 뒤에 튀어나오는게 싫어서 후면 슬롯 USB 확장 단자를 본체 안에 넣어서 USB 를 연결 하고 USB에 FreeNAS 를 설치 합니다.
사용한 USB 메모리는 4GB 입니다.
하드디스크는 S-ATA 방식입니다.





CPU 쿨러를 장착하기 전에 필수로 서멀구리스를 발라 줘야 합니다.
저성능이긴 해도 Freenas 도 서버이기 때문에 안전성을 위해 발열과 온도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위 구성품들을 케이스에 조립한 사진입니다.
사용된 케이스는 LP형 미니타워 제품 입니다.
하드디스크를 여러개 달기위해서는 더큰 케이스를 선택해야 합니다.
슬림 케이스를 사용할경우 특히 온도와 통풍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후면 USB 확장 단자를 전면 USB 단자에 연결하고 USB 메모리를 꼽아 줍니다.
실제 사용에 이렇게 걸리적 거리게 둘수는 없기 때문에 정리를 해줬습니다.





사진처럼 ODD 용 공간에 케이블타이를 사용해서 USB 확장 단자를 고정해 줬습니다.
ODD 는  FreeNAS 를 설치할때만 임시로 연결을 하고 실 사용시에는 제거합니다.





하드웨어 조립이 완료가 되었습니다.
케이블은 가능한 통풍에 좋게 정리를 해주는게 좋습니다.




임시로 ODD를 연결하고 FreeNAS 를 설치할때 사진입니다.

위 과정으로 하드웨어 설정과 조립이 완료가 되었습니다.

다음에는 바이오스 설정에 대해서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PC/FreeNAS] - FreeNAS 구축기 2. 프리나스 설치전 Bios 설정하기

반응형

Posted by 천지무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