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FreeNAS 구축기 4 바이오스에서 USB 메모리 우선으로 부팅 순서 설정 하는 방법입니다.

FreeNAS 의 설치는 이전글을 참조하길 바랍니다.
[PC/FreeNAS] - FreeNAS 구축기 1. 하드웨어 준비와 사용목적 운영계획 세우기
[PC/FreeNAS] - FreeNAS 구축기 2. 프리나스 설치전 Bios 설정하기
[PC/FreeNAS] - FreeNAS 구축기 3. 프리나스 설치와 네트워크 설정

USB 에 Free nas 를 설치를 완료하고 USB 메모리로 부팅하기 위해서는 바이오스에서 부팅 순서를 설정해야 합니다.
특별한 설정없이도 잘 부팅이 된다면 안해도 되는 과정입니다.
메인보드마다 설정하는 방법이 차이가 날수 있고 USB 메모리로 부팅하는걸 지원 안할수도 있습니다.



바이오스 설정 화면으로 들어갑니다.
대부분의 메인보드는 포스팅화면에서 DEL 키 or F2 키 입니다.
부팅순서를 변경하기 위해서 Advanced BIOS Features 를 선택합니다.
메인보드에 따라 부팅순서변경이 다른 위치에 있을수 있습니다.



처음 부팅을 HDD 로 지정을 합니다.
USB 로 지정해서 되는 경우는 USB로 바로 지정을 해도 됩니다.




HDD 들의 부팅 순서를 지정하기 위해서 Hard Disk Boot Priority 를 선택합니다.
HDD 의 부팅순서지만 FreeNAS 를 설치하고 난후에는 HDD 에 USB가 추가가 되어 있습니다.




Free nas 를 설치한 usb 메모리가 USB-HDD 로 인식이 되어 있습니다.
usb 메모리를 HDD순서 1번에 설정합니다.





변경 사항을 저장합니다.
Save & Exit Setup 를 선택합니다.





y를 입력하고 엔터를 치면 변경사항이 적용되고 재부팅이 진행됩니다.





메인보드에서 usb 부팅을 정상적으로 지원한다면 위에 사진처럼 부팅을 성공한걸 확인할수 있습니다.
안되는 경우는 메인보드 제조사에 USB 부팅을 지원하는지 확인해보고 지원을 한다면 설정하는 방법을 문의하면 해당 설정의 위치와 설정하는 방법을 안내 받을수 있을꺼라 생각이 됩니다.

반응형

Posted by 천지무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