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요즘 CD나 DVD 같은 매체에 iso 파일을 레코딩해서 ODD를 사용한 OS 설치보다 USB메모리에 이미지를 레코딩해서 OS를 설치하는 방법이 많아지고 있는데 그러다 보니 OS 제작사 에서도 처음부터 USB 메모리용 이미지 파일을 만들어서 릴리즈를 하는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때 사용되는 파일의 확장자가 .img 인데 이런 파일을 USB메모리나 CF, SD 같은 메모리에 넣는 방법입니다.

기본적으로 OS설치용 .img 파일은 부팅이 가능하게 만들어 졌기 때문에 레코딩후에 부팅순서를 변경하면 부팅이 가능합니다.
.img 파일로 나오는 대표적인 설치 이미지가 nas4free 와 xpenology 입니다.
참고로 nas4free 와 xpenology 모두 나스관련 OS입니다. 

 
작업에 사용할 프로그램은 Win32 Disk Imager 입니다.
http://sourceforge.net/projects/win32diskimager/
△ Win32 Disk Imager 페이지 입니다.
윈도우용 프로그램이고 32비트 64비트 모두 동작합니다.





▶ http://sourceforge.net/projects/win32diskimager/files/
Win32 Disk Imager 프로그램을 다운받기 위해 위 링크로 이동을 합니다.
위에 링크에 접속을 하면 위에 스샷과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Archive 를 클릭해서 이동합니다.




Win32 Disk Imager 프로그램이 버전별로 받을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스샷에 박스 친것과 같이 binary(바이너리)가 붙은 파일을 받아야 합니다.
버전은 특별한 문제가 없다면 최신 버전을 받으면 됩니다.
여기서는 0.9 버전을 사용해서 진행을 했습니다.



 


여기서는 nas4free LiveUSB 파일을 가지고 진행을했습니다.
nas4free 같은 경우 LiveUSB 와 embedded 파일은 .img로 제공이 됩니다.

nas4free 에 대한 추가 정보가 필요하면 아래 링크를 참조하길 바랍니다.
▶ http://honghome.tistory.com/category/PC/FreeNAS





다운받은 파일을 압축을 풀고 실행을 한 화면 입니다.
폴더 모양의 아이콘을 눌러서 사용할 이미지 파일을 지정해야 합니다.



.img 확장자를 가지는 파일의 경로로 이동해서 이미지 파일을 선택 하고 open을 클릭합니다.




Device 항목에 USB메모리가 연결되있는 드라이브 명을 확인합니다.
컴퓨터에 메모리가 여러개 꼽혀 있을경우 작업하려는 USB메모리가 맞는지 반드시 확인을 해야 합니다.
혹시 드라이브가 표시되지 않는다면 메모리를 뺐다가 다시 꼽아 봅니다.
이미지 파일과 드라이브명을 모두 확인했으면 Write 를 클릭합니다.



연결된 USB메모리 장치의 기존에 있는 모든 내용이 손상될수 있다고 경고를 합니다.
작업하려는 USB메모리에 필요한 내용물은 없는지 확인을 하고 없다면 Yes 를 클릭해서 진행을 합니다.
당연히 기존에 모든 데이터는 삭제가 됩니다.

프로그램 아래에 파일 복사속도가 표시가 됩니다.



작업이 완료되었습니다.




작업한 메모리로 부팅을 해봤습니다.
정상적으로 부팅에 성공한것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천지무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