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제온 E5450을 775 메인보드에 장착하고 간단하게 성능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775소켓 메인보드에 사용할수 있는 가장 최상위 CPU에 속하는 개조제온 E5450을 구해서 설치를 했습니다.

E5450은 클럭 3기가에 캐쉬 12MB, FSB 333, TDP 80W로 Q9650과 동일한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E5450은 771소켓 CPU기 때문에 775소켓 메인보드에 사용 하려면 3가지 작업을 미리 해야 합니다.

1. 775보드에 제온 마이크로코드 업데이트

2. 771->775변환 스티커 작업

3. 메인보드 소켓 돌기 제거

 

저는 2, 3번 작업을 하지 않아도 되는 미리 작업이 되어 있는 CPU를 알리서 구매 했습니다.

1번 마이크로 코드 업데이트 작업은 해줘야 합니다.

 

http://honghome.tistory.com/611

△ 775소켓 메인보드에 771소켓 제온 마이크로 코드 추가하기

마이크로 코드 업데이트는 위 링크를 참고하면 됩니다.

기가바이트 보드일 경우 정상적으로 작업이 잘되면 포스팅 화면에 Patch ID까지 잘 올라오게 됩니다.

참고로 E5450 C0스태핑일 경우 CPU ID : 00010676 , Patch ID : 060C 였습니다.

 

 

개조제온용 E5450 CPU 입니다.

메인보드의 소켓 돌기를 제거하지 않아도 되도로 CPU에 홈이 파여 있습니다.

 

SLANQ는 C0 스테핑이고 SLBBM은 E0 스테핑입니다.

E0 스테핑이 일반적으로 C0 스테핑보다 발열이 적고 전력을 조금 덜먹으나 보드 호환성이 조금 떨어지는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오버클럭을 하지 않으면 C0이나 E0이나 큰차이는 없다고 하니 오버클럭을 할꺼면 E0으로 구매하는게 유리하고 오버클럭을 하지 않는다면 그냥 저렴한걸 구매하면 좋을꺼 같습니다.

 

 

뒷면 사진입니다.

테두리에 홈이 파친거 이외에 스티커 작업을 하지 않아도 되도록 미리 용접이 되어 있습니다.

 

 

※ 개조제온 CPU핀 작업입니다.

 

용접방식이라고하는 방법의 사진입니다.

스티커 방식보다 불량이 적다고 수명도 길다고 판매자는 말하는데 확인할 방법이 없습니다.

작업을하고 남은 부분을 정리하기 위해 칼로 그은 상처가 남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개조제온을 사용할때 많이사용하는 771-> 775 변환 스티커 입니다.

아래 삼각형 모양과 위에 상(上)자를 확인해서 CPU에 붙여주면 됩니다.

 

 

 

저는 홈까지 개조된 CPU기 때문에 돌기 제거는 하지 않았습니다.

개조를 하면 CPU가 방향이 달라도 장착이 되기 때문에 아래 삼각형 무늬의 위치를 잘 확인해야 합니다.

 

 

소켓에 CPU를 올린 사진입니다.

CPU 모서리의 삼각형과 소켓에 삼각형을 같은 위치에 가도록 장착하면 됩니다.

잘못된 방향으로 장착을 하고 전원을 넣으면 보드와 CPU모두 고장이 날수 있으니 주의 해야 합니다.

 

 

소켓의 뚜껑을 덥을때도 주의를 하는게 좋습니다.

CPU바닥이 시티커나 용접으로 인해 높이가 높아진 부분이 있기 때문에 잘못 장착이 될 수 있습니다.

수평이 잘 맞게 고정을 해주고 쿨러를 잘 밀칙해서 장착합니다.

 

전원을 넣어서 부팅이 되는지 확인 합니다.

간혹 포스팅 화면에서 지연이 생기거나 부팅중에 재부팅 또는 부팅실패가 일어난다면 바이오스 설정에 들어가서 CPU 전력 관리 기능을 꺼줍니다.

개조제온을 사용할 때 전력 관리 기술중에 C-STATE가 대체적으로 가장 문제의 원인이 됩니다.

C-State, EIST, C1E 모두 꺼야 될수도 있고 C-State만 꺼도 될수도 있습니다. 이건 상황에 맞게 테스트 해서 적용을 하면 됩니다.

작동에 아무런 문제가 없다면 절전기능은 사용해도 됩니다.

 

 

CPU-Z 사진입니다.

명령어 중에 SSE4.1과 VT-x 가 모두 올라와 있다면 바이오스에 마이크로 코드 업데이트가 잘 된 것입니다.

두 개 명령어가 보이지 않는다면 마이크로 코드 업데이트 잘못된 것으로 다시 작업을 해주면 되는데 간혹 업데이트를 해줘도 안되는 보드들도 있는 거 같습니다.

자주 사용하는 명령어는 아니기 때문에 다른 동작에 지장이 없다면 그냥 사용을 해도 상관이 없습니다.

 

771 개조 제온은 기존에 775 보드를 사용하면서 업그레이드할 때 가성비가 좋은것이지 개조 제온을 사용하기 위해 메인보드와 CPU를 모두 구매하는 것은 가성비상 추천할 수가 없습니다.

비슷한 가격에 amd 데네브 955 or 조스마 960t + AM3 메인보드를 구매하는 게 현시점에서는 가성비가 더 좋습니다.

 

 

※ E5450 성능 테스트 입니다.

 

CPU-Z Bench 입니다.

CPU-Z 벤치는 아직 신뢰성이 낮기 때문에 참고만 하길 바랍니다.

 

 

수퍼파이 1M 입니다.

15.709초가 나왔습니다.

 

 

시네벤치 R15 결과 입니다.

329점이 나왔습니다.

 

 

인텔번을 사용해서 G Flops 값을 확인했습니다.

지플롭 값은 약 42.5 정도로 나왔습니다.
 

 

개조 제온의 온도와 관련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확인바랍니다.

 

 

http://honghome.tistory.com/613

△ 개조제온이 온도가 높게 측정되는 이유

 

반응형

Posted by 천지무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