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오래 사용한 마우스의 러버 코팅이 녹아 표면에 끈적임이 발생해서 제거를 해봤습니다.

 

러버(rubber)는 고무나무의 유액에 여러 첨가물을 혼합해서 만든 합성물로 손으로 잡았을 때 착 붙는 좋은 느낌을 내는 물질로 손이 닿는 부분에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러버 코팅이 된 마우스는 러버를 표면에 발라서 마우스를 잡았을 때 감촉을 좋게 만든 마우스입니다.

러버 코팅은 오래 사용하면 고무가 녹아서 끈적임이 발생하는 단점이 있어서 러버 코팅이 된 마우스의 경우 오래 사용하면 끈적임으로 인해 사용감이 오히려 안 좋게 되어 버립니다.

끈적임이 발생한 마우스는 성능에 문제는 없지만 사용에 불편함이 있어서 버리고 새로 사는 경우가 많은데 아래 방법을 사용해서 끈적임을 제거하면 불편함 없이 계속 마우스를 사용할 수 있으니 마우스를 조금 더 사용하고 싶은 경우 따라하면 좋을 거 같습니다.

 

 

사용중인 마우스 입니다.

러버코팅이 녹아서 끈적거리고 먼지와 이물질이 많이 붙어서 사용시 느낌도 좋지 않습니다.

 

 

코팅을 제거하기 위한 도구 입니다.

행주를 자른 조각과 IPA 알콜 입니다.

전 행주 조각을 사용했지만 부드럽고 흡수가 잘되는 아무 천조각을 사용해도 됩니다.

IPA는 이소프로필 알콜로 흔히 사용하는 소독용 알콜입니다.

단 PCB 기판세척용이라서 약국에 파는 소독용 알콜 처럼 물이 들어가지 않은 농도가 높은 제품입니다.

기판 세척용 IPA가 없다면 약국에서 파는 소독용 알콜을 사용하거나 손 소독제, 알콜 솜 등 알콜이 들어간 아무 제품을 사용해도 됩니다.

알콜 농도에 따라 작업 시간에 차이가 있지만 모두 제거가 가능합니다.

 

 

천 조각에 알콜을 묻혀서 끈적임이 생긴 러버 코팅이 된 부분을 살살 문질러 줍니다.

바로 밀리지 않고 알콜이 어느정도 흡수가 되야 벗겨지기 시작하니 인내심을 가지고 살살 문질러 줍니다.

문지르다 보면 위 사진 처럼 러버코팅이 녹아서 천에 묻어 나온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플라스틱에 장시간 알콜이 닿게 되면 변형이 생길 수도 있기 때문에 가능한 상관없는 부분에는 알콜이 덜 묻게 작업을 하는 게 좋습니다.

마우스를 분해해서 작업을 하면 더 편하고 깔끔하게 작업이 가능하니 가능하다면 분해해서 작업을 하는것을 추천합니다.

 

참고로 러버코팅은 열에 약하기 때문에 드라이기로 미리 가열을 하고 작업을 하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단 열을 가할 때 너무 높은 온도로 가열하거나 장시간 가열하면 열변형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마우스 한쪽 키만 러버코팅을 제거한 사진입니다.

벗겨낸 러버코팅 찌꺼기가 마우스 틈새 사이에 끼기 때문에 나중에 따로 제거 작업을 해야 합니다.

그래서 분해해서 끔적임 제거 작업을 하고 다시 재조립을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마우스 끈적임 제거 작업이 완료된 사진입니다.

처음 사진과 비교하면 끈적임이 사라지고 깔끔해진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우스의 끈적임을 제거하는 다른 방법으로 사포질을 하거나 연마제나 치약 등을 사용해서 솔질을 하는 방법도 있지만 알콜을 사용하는 방법이 가장 깔끔하고 실패가 없기 때문에 알콜을 사용하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반응형

Posted by 천지무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