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GPU의 레퍼런스 클럭을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그래픽카드는 nvidia, amd 같은 코어 제조사에서 GPU를 공급받아서 VGA 제조사에서 셋팅한 후 제품을 완성해서  판매를 합니다.

GPU를 만드는 곳에서 정한 클럭을 레퍼런스 클럭이라고 하고 GPU의 기본이 되는 클럭입니다.

대부분의 VGA 제조사는 레퍼런스 클럭으로 세팅을 안 하고 클럭을 더 높게 올리는 오버클럭 작업을 해서 OC 버전으로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크던 작던 대부분의 판매 중인 그래픽카드들이 오버클럭이 되어 있기 때문에 레퍼런스 클럭을 확인하기가 어렵습니다.

TechPowerUp에서 GPU 스팩을 DB로 만들어서 제공을 하고 있어서 소개를 합니다.

레퍼런스 기준으로 만들어진 DB기 때문에 GPU 칩셋의 종류와 기본 클럭과 부스트 클럭, 메모리의 용량과 클럭, 셰이더 모델의 숫자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레퍼런스 클럭과 오버클럭 된 VGA의 클럭을 비교해서 실제 얼마나 오버클럭이 되었는지 확인할 때 사용하면 좋습니다.

정보를 속여서 상위 모델인 척 판매하는 가짜 VGA의 경우에도 실제 스펙과 DB를 비교해서 진짜 해당 모델이 맞는지, 가짜 VGA 면 다른 무슨 모델의 이름을 속였는지 찾을 때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GPU Specs Database - TechPowerUp

 

https://www.techpowerup.com/gpu-specs/

TechPowerUp에서 제공하는 GPU Specs Database 페이지입니다.

 

 

위 페이지에 아래 Popular VGA 정보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사람들이 많이 찾아본 인기 VGA를 표시해 줍니다.

최상위 모델인 2080ti, 신품 구매를 많이 생각하는 2060, 신제품인 1660ti, 1650 같은 제품들이 상위에 있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Manufacturer를 눌렀을 때 나오는 옵션입니다.

GPU 제조사를 선택하는 것이기 때문에 Manufacturer 항목은 필수로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후 옵션들은 내가 원하는 GPU에 해당하는 옵션만 몇 가지 선택을 하면 됩니다.

 

반대로 그래픽카드를 구매하기 위해 내가 원하는 옵션들을 선택해서 옵션에 해당하는 그래픽카드를 찾을 때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정 VGA를 찾을 때 개인적으로 권장하는 옵션 선택은 Manufacturer, Release Date, Generation 3가지입니다.

Manufacturer는 GPU 제조사 선택이고 Release Date는 제품 발매일입니다. 

Generation 옵션에서 제품군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Nvidia 제품 중 2018년도에 발매한 지포스 20xx 제품을 선택한 화면입니다.

RTX 2070, RTX 2080, RTX 2080 Ti, 타이탄 RTX 4개의 제품이 검색됐습니다.

해당 제품을 클릭하면 좀 더 자세한 정보도 표시를 해주니 이용에 참고 바랍니다.

 

 

※ 제품 상세정보

 

위 검색된 제품에서 제품을 클릭했을때 나오는 내용입니다.

RTX 2080 Ti 제품의 정보입니다.

 

패이지 위에는 제품 정보가 서술되어 있습니다.

"Recommended Resolutions:"는 권장 해상도로 해상도 별로 해당 그래픽카드를 사용하기에 적합한 지를 색으로 표시해 줍니다.

최상위 모델답게 모든 해상도에서 녹색으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페이지 아랫부분에는 좀 더 깔끔하고 다양하게 제품 정보가 정리되어 있습니다.

Relative Performance는 해당 제품을 100으로 봤을 때 다른 제품을 비교한 값입니다.

TechPowerUp에서 1920x1080 해상도에서 테스트한 값으로 제작된 그래프로 게임과는 약간에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천지무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