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샌디스크의 익스트림 모델인 CZ80 속도 테스트입니다.

 

단종된 모델이지만 블로그에 해당 모델 64기가 제품의 리뷰가 없어서 기록 차원에서 남깁니다.

새 제품은 아니고 사용하던 제품입니다.

 

 

속도 테스트에 사용된 Sandisk Extreme Z80 64GB 사진입니다.

이미 단종된 제품으로 후속 모델로 Sandisk Extreme Go CZ800이 출시되어 있습니다.

 

 

Z80의 단자를 뺀 사진입니다.

외관상으로는 Sandisk Extreme Go CZ800, Sandisk Extreme Pro CZ880와 거의 비슷합니다.

이 제품이 아직도 좋은 평가를 받는 이유 중 하나가 후속으로 나온 go 모델이 기대치보다 속도가 안 나와서입니다.

 

 

제품 뒷면에 SDCZ80-064G에서 CZ80 64기가 모델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평생 AS 보증을 제공하는 제품인데 사진상에 수입사 스티커가 세아네트웍스입니다.

현재 세아네트웍스는 샌디스크 메모리를 취급하지 않고 소이전자로 A/S가 이관된 상태입니다.

소이전자에 문의를 해봤는데 정품 스티커가 있는 CZ80은 AS가 가능하지만 단종이기 때문에 후속 모델인 샌디스크 익스트림 GO CZ800으로 대체 발송이 된다고 합니다.

혹시나 해서 샌디스크 익스트림 PRO CZ880으로 가능한지 물어봤는데 안된다고 하니 AS 시 참고 바랍니다.

 

 

Z80의 속성 창입니다.

이 제품은 초기에는 로컬 디스크로 인식되는 제품이였다가 이후에 이동식 디스크로 인식되는 제품이 나왔습니다.

실사용 가능 용량은 58.4GB입니다.

 

 

이 제품의 인기가 있던 이유가 SSD 컨트롤러가 사용된 USB 메모리라는 점입니다.

요즘은 외장 USB에 SSD가 들어간 제품이 많이 있지만 발매 당시에는 그런 방식의 제품이 없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속도 면에서 다른 USB 메모리들을 압도하는 성능을 보여줬었습니다.

크리스탈 디스크 인포에서 장치 정보 확인이 가능하고 트림이 활성화된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SSD-Z에서 확인한 정보입니다.

컨트롤러와 사용된 낸드의 정보는 나오지 않았습니다.

 

 

Flash Drive Information Exteactor에서도 사용된 낸드 정보를 확인할 수는 없었습니다.

하지만 초기에 나온 제품들은 모두 MLC로 생각하면 됩니다.

나중에 MLC와 TLC 혼용으로 표기가 변경되었습니다.

 

 

※ Sandisk Extreme CZ80 64GB 속도 테스트

 

USB 3.0 에서만 속도 테스트를 하고 USB 2.0은 생략 했습니다.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 결과입니다.

요즘 판매되는 보급형 최신 USB 메모리들과 비교해도 아직 압도적인 속도를 보여 주고 있습니다.

특히 순차 쓰기 속도는 일반 USB 메모리에서는 볼 수 없는 결과입니다.

순차 읽기 속도는 벤치상으로 조금 낮게 나온 거 같습니다.

 

 

ATTO 디스크 벤치마크 결과입니다.

여기서도 아주 좋은 결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읽기 : 약 258MB/s , 쓰기 : 약 185MB/s

 

 

실제 Z80으로 11.4기가 파일을 복사할 때의 속도 입니다.

184MB/s 정도를 유지해 줬습니다.

쓰기 속도가 일반 USB 메모리 읽기 속도보다 빠른 결과를 보여 줍니다.

 

 

https://honghome.tistory.com/596

△ USB 메모리 , MicroSD , SSD , HDD 속도테스트 및 리뷰 모음

제가 테스트한 다른 USB 메모리의 속도 테스트 결과를 모아둔 링크입니다.

 

반응형

Posted by 천지무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