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초소형 USB 2.0 메모리 인 샌디스크 크루저 Fit CZ33의 속도 테스트 및 간단 리뷰입니다.

 

크기가 작은 초소형 USB 메모리가 필요해서 구입한 제품입니다.

USB 단자보다 조금 큰 크기의 USB 메모리로 자동차에서 음악을 듣기 위해 MP3를 넣어서 카오디오에 사용하거나 자작 나스를 만들 때 OS 설치용으로도 많이 사용되는 USB 메모리입니다.

USB 단자에 꼽았을 때 외부에 돌출되는 부분이 적어서 노트북에 계속 꼽아 놓고 사용하기 위한 목적으로 구매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USB 2.0 제품이고 초소형이다 보니 성능은 좋지 않습니다.

성능보다 작은 크기의 USB 메모리가 필요할 때 구매하는 게 좋습니다.

 

샌디스크의 초소형 USB 3.0 제품으로  Sandisk Ultra Fit CZ43, Sandisk Ultra Fit CZ430도 있는데 컴퓨터에 사용할 때는 상관없지만 카오디오 용으로 사용할 목적이면 호환성을 타는 경우가 있다고 하니 인식이 잘 되는지 미리 확인해보고 구매하는 게 좋습니다.

USB 2.0 제품인 Z33이 호환성은 조금 더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제품 포장 사진입니다.

뒷면에 워런티가 5년으로 표시되어 있고 말레이시아 제조입니다.

정확한 모델명은 SDCZ33-016G-G35 입니다.

 

예전에는 뚜껑이 포함되어 있었는데 사진처럼 지금 판매되는 제품은 뚜껑이 없습니다.

2019년부터 뚜껑이 없이 판매가 되고 있으니 구매 시 참고하면 좋겠습니다.

 

 

제가 구매한 제품은 에스티원테크 유통 제품입니다.

A/S가 필요하면 에스티원테크(070-4221-4194)로 문의 후 진행을 하면 됩니다.

A/S를 받기 위해서는 위 정품 스티커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A/S 시 안에 자료는 보장해주지 않으니 중요 자료는 정기적으로 백업하는 게 안전합니다.

 

 

겉 포장을 벗기면 안에 다시 밀봉이 되어 있습니다.

 

 

본체 사진입니다.

뒤에 스트랩 홀이 있고 동작시 LED가 들어옵니다.

실제 단자에 꼽았을 때 뒤에 튀어나온 곳의 길이가 1Cm가 채 안 됩니다.

제품이 작다 보니 뽑을 때 불편함이 있는데 무리하게 힘을 가하면 뒤 플라스틱만 분리돼서 뽑혀 버릴 수 있으니 뺄 때 주의하는 게 좋습니다.

 

 

USB를 넣을 수 있는 마우스인 잘만 V3 알람 마우스 플러스에 Z33을 넣어본 사진입니다.

안에 잘 들어가고 뚜껑도 무리 없이 덮을 수 있습니다.

 

https://honghome.tistory.com/621
△ 잘만 V3 Alarm Mouse Plus 마우스 내부 USB단자 사용하기

 

 

컴퓨터에 연결 후 확인한 Z33 속성창 입니다.

FAT32로 포맷되어 있고 실사용 가능 용량은 14.6GB입니다.

이동식 디스크로 인식됩니다.

SanDiskSecureAccess 프로그램이 들어 있어서 약 11메가 정도의 공간이 사용 중으로 나옵니다.

 

 

Flash Drive Information Extractor을 사용해서 사용된 낸드의 정보를 확인해 보려고 했지만 실패했습니다.

대부분의 샌디스크 제품은 낸드 정보를 표시해 주지 않습니다.

MLC로 따로 표기가 되어 있는 제품이 아니면 TLC나 QLC로 생각하면 됩니다.

 

 

※ 샌디스크 크루저 Fit CZ33 16GB 속도 테스트

 

Z33이 USB 2.0 제품이라서 USB 2.0 단자에 연결해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USB 3.0에 연결해도 성능이 크게 좋아지지는 않습니다.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 테스트 결과입니다.

순차 읽기 34.7MB/s , 순차 쓰기 5.1MB/s로 측정이 되었습니다.

4k 속도 테스트 결과를 보면 작은 파일을 복사하려면 많은 인내심이 필요한 걸 알 수 있는 메모리입니다.

 

 

ATTO 디스크 벤치마크 결과입니다.

읽기 약 33.8MB/s, 쓰기 약 4.64 MB/s로 측정이 되었습니다.

 

 

실제 2기가 단일 파일을 Z33으로 복사해서 쓰기 속도 테스트를 한 스샷입니다.

평균 4.4MB/s 정도의 속도를 보여 줬습니다.

 

 

읽기 속도를 측정한 스샷입니다.

USB 2.0 단자에 연결했을 때와 USB 3.0 단자에 연결했을 때를 비교해 봤습니다.

USB 3.0 단자에 연결했을 때가 속도는 조금 더 잘 나오긴 했지만 큰 차이라고 할 정도는 아니었습니다.

 

 

https://honghome.tistory.com/596
△ USB 메모리 , MicroSD , SSD , HDD 속도테스트 및 리뷰 모음

제 블로그에 있는 다른 USB 메모리의 속도 테스트 결과를 확인하고 싶으면 위 링크를 참조 바랍니다.

반응형

Posted by 천지무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