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샌디스크 울트라 핏 CZ430 초소형 USB 메모리 64GB의 간단 리뷰 및 속도 테스트입니다.

 

샌디스크 울트라 핏 (Sandisk Ultra Fit) CZ430은 USB 단자보다 조금 더 큰 초소형 USB 메모리입니다.

크기가 작아서 차에서 음악이나 동영상을 재생하기 위한 멀티미디어 저장 장치용으로 사용되거나 노트북에 저장 공간을 늘리기 위해서 계속 꼽아두고 사용하는 목적으로 사용되거나 NAS 기능이 있는 공유기에 간단한 데이터 저장 장소로 사용되거나 장비에 임베디드 OS를 설치하기 위한 목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USB 메모리입니다.

 

USB 3.0 제품이라서 샌디스크 USB 2.0 초소형 메모리인 CZ33(https://honghome.tistory.com/703) 보다는 성능이 좋지만 크기가 약간 더 커졌기 때문에 속도와 크기 중 필요에 맞게 구매를 하면 좋을 거 같습니다.

 

샌디스크 CZ430CZ43의 후속 모델로 뚜껑이 없고 크기도 약간 더 커졌습니다.

USB 3.0 방식의 조금 더 작은 USB 메모리가 필요하다면 CZ43을 확인해 보면 좋을 거 같습니다.

 

저는 고전 게임 머신을 만들기 위한 목적으로 CZ430을 구매를 했었지만 다른 메모리를 사용하게 돼서 현재는 임시로 단순 저장용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샌디스크 CZ430 포장 사진입니다.

USB 3.1 Gen1 단자 즉 일반 USB 3.0 A타입 단자를 지원하는 메모리입니다.

무상 AS는 5년으로 표시되어 있고 정확한 제품명은 'SDCZ430-064G-G46'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수입사 인증 스티커입니다.

제가 구매한 제품은 락연테크 유통 제품으로 위 스티커가 있어야 무상 기간 내에 문제가 생겼을 때 A/S를 받을 수 있습니다.

초소형 USB 다보니 유통사 스티커를 붙일 공간이 제한적이고 붙이고 사용하다 보면 스티커가 훼손될 수 있어서 스티커 부분을 잘라서 보관한 후 문제가 생기면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포장지 안쪽으로 RescuePRO 키가 들어 있으니 포장을 벗길 때는 절취선을 따라서 조심히 벗기는 것이 좋습니다.

 

 

내부 포장 사진입니다.

밀봉 되어 있기 때문에 유통 중 습기로 인한 부식이 생길 확률이 거의 없습니다.

 

 

CZ430 본체 사진입니다.

몸체가 플라스틱으로 되어 있고 단자 뒷부분에 스트랩 홀이 있습니다.

LED가 없어서 동작 중임을 직관적으로 알 수는 없었습니다.

 

 

단자와 뒷면 사진입니다.

파란색의 USB 3.0 단자를 사용하고 뒷부분은 두께가 있어서 USB 단자의 거리가 가까운 경우 위쪽에 다른 USB 장치를 연결할 때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USB 3.0 단자에 연결해서 사용하면 발열이 좀 있는 편이지만 동작에 큰 문제가 생길 정도는 아니었습니다.

USB 2.0 단자에 연결해서 사용하면 3.0 보다 발열이 조금 줄어드는 편이니 계속 연결한 상태로 사용할 때는 속도를 포기하고 2.0 단자에 연결해서 사용하는 게 좋을 거 같습니다.

발열에 대한 문제는 연결한 단자의 실제 전압 차이 같은 하드웨어적인 특성과 주변 온도에 따라 많은 차이가 날 수 있기 때문에 실제 사용해 보고 문제가 있다고 느껴지면 유통사에 문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샌디스크 CZ50과 크기를 비교한 사진입니다.

CZ50이 CZ430보다 2배 이상 큽니다.

 

 

컴퓨터에 연결한 후 확인한 속성 정보입니다.

처음 출고 시에는 FAT32 방식으로 포맷되어 있고 실사용 가능 용량은 약 57.2GB입니다.

SanDiskSecureAccess 프로그램이 들어 있어서 11.2MB의 용량이 사용 중으로 나옵니다.

 

 

플래시 드라이브 인포메이션 엑스트랙터를 사용해서 CZ430의 컨트롤러와 낸드를 확인해 보려고 했지만 표시되지 않았습니다.

샌디스크는 대부분 USB 메모리의 컨트롤러와 낸드 정보를 공개 안 하고 있습니다.

 

 

※ 샌디스크 울트라 핏 CZ430 64GB 속도 테스트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로 속도 테스트를 한 결과입니다.

순차 읽기 약 109MB/s, 순차 쓰기 약 57MB/s로 측정이 됐습니다.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의 경우 캐시에 영향을 잘 받아서 실제 쓰기 속도와 차이가 많이 나는 편입니다.

참고용으로만 보면 좋을 거 같습니다.

 

 

ATTO 디스크 벤치마크 결과입니다.

읽기 약 101MB/s, 쓰기 약 40MB/s로 측정이 되었습니다.

 

 

실제 11.4기가의 파일을 CZ430으로 복사할 때의 속도입니다.

58MB/s로 시작해서 중간에 38MB/s를 유지하다가 29MB/s 정도로 마무리가 됐습니다.

 

 

H2testw 결과입니다.

USB 메모리에 1기가 파일을 남은 용량만큼 계속 생성해서 용량을 속인 가짜 메모리를 찾는 프로그램이지만 파일을 만들고 확인하는 과정에서의 속도를 측정해서 보여주기 때문에 실제 사용에 가장 가까운 읽기, 쓰기 속도를 확인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읽기 89.6MB/s, 쓰기 27.9MB/s로 측정이 되었습니다.

 

쓰기 속도가 생각보다 잘 나와서 나중에 다시 테스트를 해봤는데 약간 낮아지기는 했지만 그래도 22~25MB/s 정도의 속도를 보여 줬습니다.

 

 

크기가 작기 때문에 일반 휴대용 저장 디스크의 목적보다 특정 장치에 고정하고 사용하기 좋은 메모리입니다.

단 발열이 있기 때문에 오래 사용하려면 사용 환경을 확인하고 주기적으로 관찰하는 것이 좋을 거 같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천지무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