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샌디스크 크루저 블레이드 CZ50 64GB의 속도 테스트입니다.

 

샌디스크 크루저 블레이드(Sandisk Cruzer Blade) CZ50은 2010년 출시돼서 아직도 판매되고 있는 장수 USB 2.0 메모리입니다.

용량이 다른 CZ50 메모리의 리뷰와 속도 테스트 결과를 블로그에 몇 번 포스팅했었지만 64GB 제품의 속도 테스트를 올린 적이 없어서 이번에 신품을 구매한 김에 속도 테스트 결과를 남깁니다.

 

샌디스크 Cruzer Blade CZ50의 경우 USB 메모리 중 가장 저렴한 편에 속하는 제품으로 CZ50 대신 Z50이라고도 합니다.

가격이 저렴하고 오래된 만큼 많이 팔린 USB 메모리 중 하나라서 호환성이 높은 편입니다.

특히 컴퓨터 이외에 TV나 오디오 같은 외부 장비에 대부분 잘 동작하는 편입니다.

저는 TV에 사용하기 위해서 구매를 했습니다.

 

속도 테스트 결과는 결론부터 말하면 USB 2.0 방식이고 성능보다 가성비 위주의 저렴한 제품이다 보니 속도가 좋은 편은 아닙니다.

동일 모델의 용량이 더 낮은 제품보다는 조금 빨랐지만 USB 메모리 중에는 느린 편에 속합니다.

속도가 빠른 제품을 원한다면 USB 3.0 방식의 USB 메모리 중에 고급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제품 포장 사진입니다.

예전에는 노트북 사진을 배경으로 사용했었는데 지금은 그냥 빨간 바탕에 글만 적혀 있습니다.

뒷면에 제품 정보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공식 모델 번호는 'SDCZ50-064G-B35'이고 무상 A/S 기간은 5년입니다.

말레이시아 제조입니다.

 

 

수입사 보증 스티커입니다.

제가 구매한 제품은 롭컴(LOBCOM)에서 보증해 주는 제품이었습니다.

 

CZ50 같은 저가 제품의 경우 고장이 나면 왕복 택배비를 소비자가 부담하기 때문에 A/S 시 이득이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샌디스크 USB 메모리의 경우 대부분 구매 후 한 달 이내의 초기 불량만 판매자가 택배비를 모두 부담하니 A/S시 참고 바랍니다.

 

 

제품 내부 포장 사진입니다.

USB 메모리 본체가 내부에서 밀봉되어 있습니다.

포장지 내부에 다른 내용은 없기 때문에 부담 없이 외부 포장을 제거해도 됩니다.

 

 

USB 메모리 사진입니다.

검정과 빨간색의 조화로 구성되어 있고 USB 2.0 방식입니다.

뒷면에 Cruzer Blade 64GB라고 용량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컴퓨터에 연결 후 확인한 정보입니다.

FAT32로 포맷이 되어 있고 약 57.2GB의 용량을 실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샌디스크의 경우 컨트롤러와 낸드의 정보를 공개하지 않기 때문에 확인할 수 없었습니다.

 

 

TV에 사용할 때 NTFS 파티션을 사용할 것이기 때문에 NTFS 파티션으로 포맷을 해줬습니다.

NTFS 파티션으로 포맷 후에 사용 가능한 용량은 약 57.3GB로 0.1GB가 증가했습니다.

이후 속도 테스트도 NTFS 파티션 상태로 진행을 했습니다.

FAT32 파티션 상태에서도 속도 테스트를 해봤는데 NTFS와 큰 차이는 없었습니다.

 

 

※ 샌디스크 Cruzer Blade CZ50 64GB 속도 테스트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 벤치 결과입니다.

읽기 약 32MB/s, 쓰기 약 15MB/s로 측정이 되었습니다.

 

 

ATTO 디스크 벤치마크 결과입니다.

읽기 약 32MB/s, 쓰기 약 8.5MB/s로 측정되었습니다. 

 

 

CZ50을 4기가 파일을 복사해서 쓰기 속도를 측정해봤습니다.

쓰기 작업의 경우 7~10MB/s 속도를 왔다 갔다 했고 평균은 약 8~8.2MB/s 정도로 보입니다. 

 

 

실제 읽기 속도를 측정해봤습니다.

약 32.2MB/s로 측정이 되었습니다.

 

USB 2.0 방식이기 때문에 최대 속도는 35MB/s를 넘지 못하는 결과를 보여 줬습니다.

읽기는 약 32MB/s, 쓰기는 약 8MB/s 정도의 속도로 생각하면 될 거 같습니다.

 

호환성이 좋은 제품인 만큼 구매한 목적인 TV에서 잘 동작을 했습니다.

쓰기 속도가 느려서 64GB의 용량을 채우는데 많은 시간이 필요하지만 느린 걸 알고 구매를 한 것이고 가격이 저렴하기 때문에 개인적으로는 만족하는 편입니다.

반응형

Posted by 천지무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