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샌디스크 울트라 DUAL OTG DRIVE USB 3.0 64GB USB 메모리의 속도 테스트입니다.

 

샌디스크 울트라 DUAL OTG DRIVE USB 3.0는 A 타입 단자와 마이크로 5핀 단자를 지원하는 OTG USB 메모리로 스마트폰에 사용하기 위해서 구매를 하게 됐습니다.

후속 모델로 'Sandisk ULTRA DUAL DRIVE M3.0'가 있지만 개인적으로 오픈 케이스 방식이 마음에 안 들어서 구형인 'Sandisk ULTRA DUAL OTG DRIVE USB 3.0'를 구매했습니다.

 

DUAL OTG DRIVE USB 3.0는 OTG 기능을 제공하는 마이크로 5핀 단자가 있어서 마이크로 5핀 단자가 있는 스마트폰에 연결 시 USB 내부의 데이터를 바로 사용하거나 편집할 수 있습니다.

최신 휴대폰은 Type-C 단자를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저처럼 구형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만 위제품을 사용하고 Type-C를 사용하는 스마트폰의 경우 Sandisk ULTRA Dual Drive Go Type-C(https://honghome.tistory.com/790) 같은 타입 C 용 OTG 메모리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Sandisk ULTRA DUAL OTG DRIVE USB 3.0 64GB의 포장 사진입니다.

중국 생산 제품이고 무상 A/S 기간은 5년으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공식 모델 번호는 'SDDD2-064G-GAM46'입니다.

 

 

유통사 인증 스티커 사진입니다.

제가 구매한 제품은 대원씨티에스(대원CTS)에서 보증해 주는 제품입니다.

보증 기간 내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 A/S를 받기 위해서는 위 스티커가 필요하니 잘 보관해야 합니다.

 

 

포장 내부 사진입니다.

다른 샌디스크 USB 메모리처럼 밀봉되어 있습니다.

 

 

본체 사진입니다.

슬라이딩 방식으로 슬라이딩 손잡이와 스트랩을 사용할 수 있는 홀이 있습니다.

 

 

슬라이딩 손잡이 사진입니다.

사진상의 왼쪽으로 이동하면 마이크로 5핀 단자가 나오고 오른쪽으로 이동하면 USB 단자가 나옵니다.

안전하게 두 개의 단자 중 한 개의 단자만 노출이 가능한 방식입니다.

 

 

Type A 단자를 뺐을 때 사진입니다.

컴퓨터에 연결할 때 사용하는 단자로 USB 3.0 인터페이스를 사용합니다.

용량인 64GB가 단자에 표시되어 있습니다.

 

 

마이크로 5핀 단자입니다.

OTG 기능이 내장되어 있기 때문에 위 상태로 스마트폰에 연결하면 바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단자가 긴 편이어서 케이스가 씌워진 핸드폰에도 대부분 바로 사용 가능합니다.

 

 

컴퓨터에 연결했을 때 속성 정보입니다.

FAT32로 포맷이 되어 있고 샌디스크 자동 백업 앱인 'SanDiskMemoryZone'가 들어 있어서 32.2MB의 공간이 사용중으로 표시됩니다.

64GB 제품이지만 실제 사용 가능한 전체 용량은 약 57.2GB입니다.

샌디스크 제품인 만큼 컨트롤러와 사용된 낸드의 정보는 확인할 수 없었습니다.

 

 

핸드폰에 사용할 것이기 때문에 exFAT 방식으로 포맷을 해줬습니다.

단일 4GB 이상의 파일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exFAT 방식으로 포맷을 해야 합니다.

속도 테스트도 모두 exFAT 상태로 진행을 했으니 참고 바랍니다.

 

 

※ 샌디스크 울트라 DUAL OTG DRIVE USB 3.0 64GB 속도 테스트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 7.0.0 버전에서 벤치마크한 결과입니다.

읽기 약 157MB/s, 쓰기 약 25MB/s의 결과가 나왔습니다.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 8 RC2 버전이 나와서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7버전과 비슷한 결과를 보여 줬습니다.

 

 

ATTO 디스크 벤치마크 결과입니다.

읽기 약 142MB/s, 쓰기 약 24MB/s로 측정되었습니다.

읽기 속도의 경우 테스트 구간별로 조금 편차가 있는 결과를 보여 줬습니다.

 

 

OTG 메모리로 11기가 용량의 파일을 복사해서 쓰기 속도를 측정해 봤습니다.

캐시의 영향으로 초반 약 54MB/s 정도의 속도를 보여주다가 이후 34MB/s 정도의 속도로 줄어들고 다시 한번 22.5~24MB/s의 속도로 줄어 들어서 안정화가 되었습니다.

평균 쓰기 속도는 약 23MB/s 정도로 보입니다.

 

 

OTG 메모리의 파일을 SSD로 복사해서 읽기 속도를 측정해 봤습니다.

읽기 속도는 141~142MB/s의 속도를 유지하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동일 모델의 16기가(https://honghome.tistory.com/609) 제품을 전에 사용했었는데 16기가 제품과 비교하면 읽기 쓰기 속도가 모두 올라가서 속도적인 면에서는 만족스러웠습니다.

사용 중 발열이 있는 편이지만 동작에 큰 문제는 되지 않았습니다.

출시된지는 좀 되었지만 마이크로 5핀 단자를 사용하는 스마트폰에 USB 메모리를 바로 사용하고 싶다면 아직 쓸만한 거 같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천지무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