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컴퓨터 쿨러의 공진 소음을 제거 할수 있는 방진고무나사 입니다.
방진 고무 나사는  일반적으로 쿨러를 고정할때 사용하는 나사 대신에 진동을 흡수할수 있는 재질로된 고무나사로 쿨러를 고정해서 쿨러의 공진이 케이스에 전달되는것을 차단해서 소음을 줄여주게 됩니다.
단 쿨러의 공진음을 잡을수 있지만 RPM이 높아서 생기는 바람소리는 억제할수 없습니다.
RPM의 높아서 생기는 바람소리 소음은 발열로 인한 문제가 생기지 않는 범위에서 저항을 사용해서 줄여주면됩니다.

[Benchmark & review ] - 컴퓨터 쿨러속도 조절용 저항과 팬컨트롤러
△ 참고용 컴퓨터 쿨러용 저항들 입니다.




제품 포장 전면 사진입니다.
특별한 구성품은 없고 고무나사가 8개 들어 있습니다.
쿨러1개당 4개씩 나사가 필요하기 때문에 쿨러 2개분용 나사입니다.



제품포장 뒷면 사진입니다.
사진으로 방진고무나사의 사용법이 나와 있습니다.




제품 사진입니다.
마감이 깔끔하지는 않지만 성능에는 지장이 없습니다.
머리부분에 케이스와 고정되는 홈과 쿨러를 고정하는 홈이 각각 파여져 있습니다.





참고로 사용할수 있는 쿨러에 제약이 있습니다.
왼쪽 쿨러처럼 고정용 나사홈이 위아래가 연결되어 있는 경우에는 사용을 할수 없습니다.
오른쪽 쿨러처럼 위아래 나사홈이 분리되어 있는경우에만 사용을 할수가 있습니다.




 


방진고무나사 설치방법 입니다.
쿨러를 고정할 케이스에 방진고무나사 4개를 고정시킨다
 쿨러의 나사홈에 방진 고무 나사를 맞춰서 끼워주고 손으로 잡아서 고정시킨다.
쿨러가 고정되도록 방진고무 나사를 순서대로 당겨준다.







공진소음이 있던 케이스의  전면 120mm 쿨러를 방진고무나사로 교체해봤습니다.
사진은 교체하기 전에 쓰고 있던 전면 쿨러 입니다.

철로된 나사로 고정이 되어있는데 공진이 생겨서 웅웅웅 거리는 소음이 났었습니다.
기존에 사용중인 쿨러가 나사홈이 이어져 있던 쿨러라서 부득이하게 사용쿨러도 교체를 하게 되었습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쿨러를 제거하고 방진고무나사를 케이스에 고정을 해줍니다.
꼬리쪽으로 넣고 당겨서 첫번째가 아닌 2번째의 얇은 홈에 고정을 시키면 됩니다.




케이스 안쪽은 이런 모습이 됩니다.

케이스에 나가 구멍이 큰경우 무리한 힘을 주면 빠질수 있으니 적당히 조절해서 설치를 합니다




쿨러의 나사홈에 방진고무 나사를 꼽아 줍니다.
사진처럼 공간이 협소한 경우에는 핀셋을 이용하면 쉽게 할수 있습니다.
4곳 모두 나사홈에 넣어줍니다.





방진고무나사를 당겨서 홈에 쿨러를 고정시킵니다.
끝부분이 남는 경우 대충 접어두거나 자연스럽게 반대쪽 나사홈으로 지나가게 두면됩니다.
전기가 흐르는 물질이 아니기 때문에 다름 부품에 닿아도 상관은 없습니다.




장착이 완료가 되었습니다.
잘고정이 됬는지 다시 한번 확인하고 전면패널을 다시 고정을 했습니다.

기존 쿨러보다 교체한 쿨러가 실제 rpm이 조금 더 높게 동작을 했지만 오히려 소음은 확 줄어 들었습니다.
웅웅 거리던 공진음이 줄어들어서 소음이 확줄어든게 느껴질 정도 였습니다.

하드 디스크도 공진이좀 있어서 아예 없는건 아니지만 전에비하면 아주 만족할만한 수준입니다.

방진고무나사는 쿨러가 공진 소음을 일으킬때 아주 좋은 효과가 있지만 공진은 다른원인으로도 생길수 있기 때문에 공진의 원인을 정확히 파악해서 작업을 진행하는게 좋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천지무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