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3Rsystem에서 나온 5.25 베이용 하드디스크 노이즈 킬러 N-20에 70mm 쿨러를 장착해 봤습니다.

 

3Rsystem의 Raptor-N20은 5.25 베이에 3.5인치 하드디스크를 스프링을 사용해서 공중부양의 원리로 장착해서 하드 디스크의 공진 소음을 제거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는 장치입니다.

N20은 기본 쿨러가 없는 제품이지만 60mm 10T 쿨러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

 

쿨러를 장착하지 않아도 하드디스크가 동작은 하지만 안정적인 동작과 하드디스크의 수명을 위해서는 쿨러를 장착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한여름에 쿨러가 있고 없고의 온도 차이는 10도 이상이 날 수 있습니다.

 

 

https://honghome.tistory.com/564
△ 3Rsystem Raptor-N20에 사용 가능한 60mm 10T 쿨러들 간단리뷰

 

 

사용 중이던 하노킬 N20에 갑자기 쿨러 소음이 발생해서 쿨러 교체 작업을 하다 쿨러 고정용핀이 부러지는 바람에 다른 크기의 팬을 장착할 수 있게 개조를 했습니다.

남는 70mm 15T 쿨러가 있어서 70mm 용으로 개조를 했지만 홀위치만 조정하면 80mm 팬도 사용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개조에 사용한 3Rsystem Raptor-N20 사진입니다.

쿨러 고정 핀이 부러져서 바닥에 나사를 사용해서 고정하기 위해 구멍을 뚫다가 실패했습니다.

 

 

위쪽은 성공적으로 구멍을 뚫었는데 아래쪽은 구멍을 뚫다가 깨져버렸습니다.

이것만 성공했어도 60mm 팬을 계속 사용했을 것입니다.

 

 

사용할 70mm 15T 쿨러와 고정용 나사입니다.

다른 부품을 버릴 때 빼둔 쿨러를 재활용했습니다.

 

 

N20 안쪽에 70mm 15T 쿨러를 올려둔 사진입니다.

하노킬 안쪽으로는 높이에 제약 때문에 쿨러를 장착할 수 없습니다.

하드디스크의 바닥과 쿨러 사이에 공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실제 70mm 이상의 팬을 안쪽으로 장착하려면 8T 이하의 팬이 필요하다고 판단됩니다.

 

 

그래서 사진처럼 쿨러 장착 위치를 하노킬 바닥에 해야 합니다.

쿨러 위치를 잘 잡고 드릴을 사용해서 구멍을 뚫어 줍니다.

 

 

70mm 쿨러 고정용 구멍을 뚫은 사진입니다.

저는 귀찮아서 대충 하다가 위치가 안 맞아서 몇번 다시 작업을 해서 좀 지저분합니다.

 

 

나사를 사용해서 N20에 70mm 쿨러를 고정한 사진입니다.

단단하게 고정이 잘 됐습니다.

 

 

단점으로 바닥에 쿨러가 튀어나와 있기 때문에 이 방법을 사용하면 하노킬이 들어갈 5.25 베이 아래 칸에 공간이 비어 있어야 합니다.

 

반응형

Posted by 천지무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