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iptime 공유기를 잘 사용하던 중 갑자기 재부팅이 되거나 무선 와이파이가 끊기거나 아예 동작하지 않을 때 확인해볼 사항입니다.

 

ip타임 공유기 사용 중 어느 날 갑자기 무선 인터넷(Wifi)의 속도가 출렁이고 가끔씩 멈추거나 끊기는 증상이 있었는데 유선 인터넷은 큰 문제가 없어서 주변에 무선 간섭이 심해져서 그런다고 생각하고 넘어갔었습니다.

그러다 최근에 갑자기 공유기가 랜덤하게 재부팅하는 증상이 생겨서 고장 원인을 찾아봤습니다.

 

iptime 공유기의 고장 증상은 높은 확률로 아답터 불량 때문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공유기 어댑터 불량의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공유기 전원이 안 켜짐, 공유기 재부팅, 공유기 멈춤 같은 전원과 관련된 고장 증상 이외에 와이파이가 안되거나 끊김, 유선 인터넷에 렉이 생기는 등의 통신 관련 증상도 생길 수 있습니다.

 

무상 기간이 남았을 경우 A/S를 보내는 게 가장 좋습니다.

저는 무상기간이 지났기 때문에 아답터 부터 확인을 해봤습니다.

 

https://honghome.tistory.com/697

△ ipTIME 제품들의 무상 보증기간 확인방법

 

 

사용 중이던 아답터 입니다.

공유기를 살 때 들어있는 제품으로 9V 0.8A 출력입니다.

확인 당시에 발열이 아주 심하게 나고 있었습니다.

 

 

아답터를 분해합니다.

아답터 분해는 전원을 제거한 후 시간이 어느 정도 지난 후에 하는 게 좋습니다.

 

 

아답터 내부 기판 사진입니다.

커패시터(콘덴서)가 3개 터져 있었습니다.

상태를 봐서 꾀 오래전에 터진 것으로 보이는데 상태가 점점 안 좋아지면서 재부팅 증상까지 나오게 된 거 같습니다.

 

 

다른 각도에서 본 사진입니다.

입력단에 400V 4.7㎌ 2개와 출력단에 25V 470㎌ 1개가 터져있었습니다.

다른 부분에 문제가 안 보이기 때문에 동일한 콘덴서로 교체를 하면 다시 사용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아답터 수리 전에 아답터를 새로 사는 비용을 확인해 보는게 좋습니다.

제 경우에는 아답터 수리용 부품을 구매하는 비용이 신품 아답터 2개를 사는 비용하고 비슷했습니다.

물론 수리용 부품이 5회 수리를 할 수 있는 양이지만 그까지 이 공유기를 계속 사용할 것 같지 않아서 수리는 포기하고 아답터를 구매 했습니다.

 

아답터를 주문하기 전에 만약을 대비해서 공유기 본체도 분해를 해보는 게 좋습니다.

공유기 내부에 소자나 콘덴서에 이상이 있다면 아답터 교체만으해결이 안 되기 때문에 새로 공유기를 구매하는 게 좋을 수 있습니다.

 

 

※ iptime 아답터 구매

 

iptime 공유기용에는 전압과 전류만 맞으면 아무 아답터를 사용해도 됩니다.

iptime에서 판매하는 정식 아답터는 일반적인 보통의 제품이다 보니 고급 아답터에 비해 수명이나 성능이 좋은 편은 아닙니다.

고급 아답터를 사용하면 더 긴 수명과 안정적인 공유기의 동작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http://iptime.com/iptime/etc/interchangeable.php
△ iptime 제품별 악세사리 호환표 페이지 

위 페이지에서 공유기에 사용 가능한 아답터의 전압과 전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iptime 에 사용되는 아답터의 DC 단자는 대부분 외경 5.5mm 내경 2.1mm입니다.

 

 

http://iptime.com/iptime/?page_id=24

△ iptime 제품구입 페이지

재포장 제품이나 무선 안테나, 어댑터, USB 케이블 같은 iptime 관련 제품을 파는 공식 페이지입니다.

여기서 정품 아답터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구매한 정품 아답터입니다.

아답터 크기가 전보다 작아졌고 모양도 달라졌습니다.

 

 

출력은 동일하게 9V 0.8A입니다.

제조일이 2018년 11월로 표시되어 있고 중국 생산 제품입니다.

실제 출력 전압을 측정했을 때 9V보다 낮은 8.82V로 측정이 됐습니다.

 

아답터를 교체한 후 재부팅 증상은 완전히 사라졌습니다.

와이파이는 주변 환경에 영향이 크기 때문에 아답터 교체 효과 때문인지 확실하지 않지만 파일 전송 중 갑자기 멈췄다 다시 가는 경우는 아직까지 없었습니다.

플라시보 효과인 거 같지만 아답터 교체 후 유선 인터넷의 반응이 조금 빨라진 느낌이 듭니다.

 

저는 오래된 공유기이고 얼마나 더 사용할지 모르기 때문에 그냥 정품 아답터로 교체를 했지만 최신의 고급 제품을 사용하고 있다면 문제가 없더라도 고급 아답터로 교체를 해주면 안정적인 동작과 고장 예방 차원에서 좋을 거 같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천지무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