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나사를 박거나 드릴 작업을 할 위치를 표시할 때 사용하는 자동 센터 펀치 소개입니다.

 

자동 센터 펀치는 나무금속에 드릴 작업을 하거나 나사를 박을 때 작업할 포인트의 정확한 위치를 표시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툴입니다.

팬을 사용해서 드릴 작업포인트만 표시하고 작업을 하는 경우 드릴이 작동하는 순간의 힘으로 위치가 살짝 밀릴 수 있는데 자동센터펀치를 사용하면 그런 경우를 피할 수 있습니다.

 

자동 센터 펀치를 사용하면 해당 위치에 살짝 홈이 파이기 때문에 작업을 할 때 나사나 드릴의 비트가 옆으로 밀리는 것을 방지해 줍니다.

자동 센터 펀치는 못을 망치로 살짝 때리는 것과 같은 효과를 구현하는 툴이기 때문에 자동센터펀치가 없는 경우 못과 망치를 사용해도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자동 센터 펀치(Automatic Center Punch)는 다른 이름으로 센터링 펀치(Centering Punch)라고도 불립니다.

 

 

제가 구매한 자동 센터 펀치의 포장 사진입니다.

알리익스프레스에서 직구한 제품으로 벌크 형태로 포장되어 있었습니다.

 

 

자동센터펀치 사진입니다.

단단함 금속 재질로 되어 있고 묵직한 편이고 길이는 약 13Cm습니다.

도장 상태가 좋지는 않았습니다.

앞에 침 부분을 누르면 안으로 들어갑니다.

 

 

분해한 사진입니다.

스프링을 사용해서 가운데 금속을 뒤로 땡겼다가 때려주는 구조입니다.

 

순간적으로 충격을 줘서 마킹을 하기 때문에 깨지는 재질에는 사용하면 안 됩니다.

나무와 금속은 사용 가능하지만 유리에는 절대 사용하면 안 됩니다.

플라스틱의 경우 재질과 모양에 따라 안 깨질 수도 있지만 깨질 위험이 아주 높기 때문에 사용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당연히 사람 몸에도 사용을 하면 안 됩니다. 

 

사용 방법은 단순하게 작업 포인트에서 센터 펀치의 침 부분을 맞추고 눌러주면 됩니다.

침 부분이 어느 정도 들어가면 딱 소리가 나는데 그러면 마킹 완료입니다.

 

 

나무에 센터 펀치를 사용한 사진입니다.

센터펀치를 사용한 포인트가 움푹 파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CPU 뚜따 후 히트스프레더(IHS) 자동 센터 펀치를 사용한 사진입니다.

금속 재질도 잘 마킹이 됩니다.

 

 

못과 망치로 대신할 수도 있지만 작은 부피로 편리하게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DIY를 많이 하거나 드릴 작업을 많이 하는 경우 하나정도 있으면 좋은 툴입니다.

드릴 작업의 포인트를 표시하는 것 이외에 금속에 물리적인 마킹이 가능하기 때문에 작업 현장에서 개인 공구를 사용하는 경우 분실 방지를 위해 이름을 새길 때 사용해도 좋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천지무료
,